▲ 구파발 산대놀이를 설명과 곁들여 관람한 산대놀이

은평구(구청장 김미경)에서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 기획전으로, 사라진 구파발산대놀이와 본산대놀이 및 꼭두각시놀음 등의 전시/관람 행사를 개최하는데, 이곳은 전문연희패의 집단 거주지로 다양한 연희가 성행했던 한양 서북방의 연희 거점지역이었다. 궁정과 시정을 오가며 이어지던 본산대놀이 연희 전통은 현대사와 함께 사라졌는데, 현재는 양주/송파 별산대놀이만이 전해져오고 있다.

▲ 공연장면 1

사라진 본산대놀이의 가치를 찾고 재현해 보는 과정은 은평의 연희문화 복원과 전통의 재창조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참가객들의 활동모습

전체 3부로 구성된 전시를 소개하자면,

- 1부 : 탈의 기원과 한국의 탈춤

원시 종합예술에서 태동하여 다양한 연희와 함께 문화예술로 발전한 탈춤으로, 각 지방을 대표하는 공연영상으로 전국의 탈춤을 소개한다.

- 2부 : 조선시대 연희문화와 산대놀이

서울·경기지역은 궁정과 시정의 문화가 어울린 접점으로, 의주 대로는 중국과 조선을 오가는 사신의 왕래 길이자 다양한 연희가 펼쳐진 ‘산대연희길’이었다.

- 3부 : 본산대놀이의 전이/파생 과정

녹번·구파발 중심의 본산대놀이가 양주·송파의 별산대놀이로 전이 파생된 과정을 소개하고 현존하는 유일한 본산대탈 <구파발산대탈>을 공개한다. (은평한옥박물관자료참고)

 

이 밖에도 구파발산대의 탈춤을 공연하고 직접 현장에서 배울수 있도록 해주며, 탈춤을 만드는 과정을 직접 그림에 붙여서 체험하며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도 익힐 수 있다.

▲ 탈 종류와 탈 만들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소개

은평의 역사와 한옥의 문화를 알리고자 2014년 10월 7일에 개관하였다.

박물관은 지난 2005년부터 은평뉴타운 개발과 함께 발굴된 다양한 유물 및 은평의 역사·인문과 전통 주거 공간인 한옥 관련 콘텐츠를 보존·전시·체험하는 박물관이다.

 

일 시 : 2019. 9. 11.(수)~12. 22.(일)

전시개막식 : 2019. 9. 10. (화) 오후 4시 30분

개막식 장소 : 은평역사한옥박물관 2층 (구파발산대발 기획전시실)

관람시간 : 화요일~일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박물관연락처 : 은평구 연서로 50길 8 /  02-351-8523(8524)

-------------------------------------------------------------------------

~편집 : 허익배 객원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