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서울에 사는 김 나윤 이라고 해.

나는 너희들이 북한에서 살았으니까 너희들에게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그래.

일단은 먼저 문자가 생겨나기 이전시대 선사시대부터 소개해줄까. 먼저 선사시대의 첫 시작 구석기시대!!

구석기시대의 대표적 도구는 뗀석기!! 뗀석기는 커다란 돌을 떼거나 깨뜨리는거야.

그리고 구석기시대는 이동생활을 했어 한 장소에서만 살면 구할 식량이 적어지면 큰일 나기 때문에 이동생활을 했어.

그리고 두 번째 바로~~ 신석기 시대 신석기시대는 새롭게도 대표적인 도구는 간석기야 간석기는 돌을 계속 갈아서 만든 도구야.

그때는 구석기시대보다 발전해서 움집, 빗살무늬토기 등등 여러 가지 도구가 탄생하였지.

그리고!! 청동기 시대, 이때부터 놀랍게도 같은 곳(장소, 마을)에서 모이기 시작했고 신분생활도 시작됐어!!

그리고 신분 높은 사람이 돌아가셨을 때는 얼마나 힘이 센지 확인하기 위해 고인돌 무덤이 세워졌지..

고조선!!

고조선의 이미지는 청동기 시대? 로 되어있고 고조선을 세우신 분이 바로 단군이셔! 단군의 대한 전설도 있어. 물론 친구들도 알고 있겠지?? 옛날 옛적에!! 글자가 만들어지기도 전에는 하늘나라에 사시는 환웅이라는 분이 계셔 환웅은 아버지께 “정말!! 인간세계에 가서 나라를 다스리고 싶습니다.” 라고 하셔서 땅으로 내려가셔서 “내가 여기를 다스리겠다.” 라고 하셔서 백성들은 기뻐했는데 어느 날 곰과 호랑이를 만난거야 그래서 곰과 호랑이가 “환웅님 저희를 인간으로 만들어 주십시오.”라고 해서 환웅이 100일 동안 동굴에서 쑥과 마늘을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하셔서 곰과 호랑이는 동굴에서 쑥과 마늘을 먹는데 갑자기 호랑이가 힘들어서 동굴 밖으로 나왔어~ 하지만 곰은 인간이 되고 싶은 꿈 때문에 견디고 견뎌서 인간이 됐거든? 그래서 인간이 된 곰과 환웅은 결혼을 해서 아들을 낳았는데 그분이 바로 단군이셔 고조선은 나라의 첫 시작? 이라고 할 수 있지 근데 나라가 계속 쭉~ 이어가면 이렇게 현대시대가 안 돼지??

......그럼 그 이후시대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마저 이야기 해줄게....

다음시간에 또 봐...

편집 : 박효삼 편집위원

김나윤 주주통신원  kimnayun030513@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