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반포문의 세종어제라 표시했는데 우린 왜 몰랐을까?

한글은 집현전학사가 아닌 세종대왕의 단독작품이다

10월 9일은 제573회 한글의 날이었다.

광화문에서 열리는 한글의 날 행사에 참석하였다. 세종대왕의 동상 앞에서 치르던 지난해와는 달리 북쪽 광장의 끝부분인 광화문 앞에서 치른 행사였다.

세종대왕 앞은 태극기부대가 차지하고 있어서 국가 행사가 밀려난 셈이다.

이번 행사를 치르면서 나는 다시 한 번 한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찾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그런데 “아! 왜 이걸 여태 모르고 지나쳤지?” 하면서 내 자신을 나무랄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분명한 기록을 보고도 몰랐다는 나의 반성이었다.

남에게 왜 그렇게 했느냐고 나무랐던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연희동은 옛 연희궁에서 따온 이름이다. 하지만 연희궁의 정확한 위치는 찾을 수가 없다.”는 서울역사의 기록에 대해서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이라고 생각을 하게 된 것은 고지도에서였다.

그 고지도는 내가 새로이 찾은 것도 아니고 서울시청에서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지도이다. 서울시청 고지도에는 분명하게 연희동 안에 “연희궁(衍喜宮)이라는 이름이 분명하게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게 무슨 소리이냐고 묻겠지만 훈민정음을 반포하신 세종임금님의 반포문에 분명하게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 訓民正音]이라는 표시가 있지 않은가? 세종어제란 세종임금님이 만든 훈민정음이라는 뜻이 아닌가?

▲ 분명하게 전하창제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하여 다시 한 번 확인을 위해 유튜브에서 이를 찾아 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학자나 보도가 있는지를 살폈더니, 상당히 권위 있는 방송사의 역사스페셜에서 이를 방송하였다.

역사스페셜 –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CgGGi_ATrX8

이 영상을 보면서 ‘아하 그랬구나. 한글은 세종임금님이 신하들과 함께 만든 게 아니구나’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첫 번째 정황이 한글을 반포하기 전에 임금님이 만드신 훈민정음에 대하여 반대 상소문을 쓴 사람이 바로 집현전 부제학 최만리였다. 만약에 집현전에서 만들었다면 왜 하필 집현전 책임자 최만리가 반대 상소를 올렸겠는가. 만드는 과정에서 반대를 했기에 그렇지 않았겠는가?

이는 분명히 다른 사점에서 보아야 하지 않을까?

두 번째로 세종임금이 집현전 학자들에게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해례본을 만들게 하였다. 만약 그들이 만들었다면 또 다시 해례본을 만들라는 명령을 할 필요가 없지 않았겠는가?

더구나 상소문을 받아들고 집현전 학자들에게 ‘너희들이 음운을 아느냐?‘ 질책을 하셨다고 했다. 지금까지 음운학을 같이 연구한 학자들이라면 이런 질책을 할 수 있었겠는가? 이 말은 세종임금님은 아시는 음운이론을 집현전 학자들을 모르고 있었다는 말이 아닌가?

또 다시 확인해 보아도 이것은 세종임금님이 음운학과 창제이론을 모두 아시고 만드신 것을 집현젼 학자들에게 실제로 써보고 그 이용방법을 백성들에게 알리는 안내서를 만들라 지시가 아니었던가?

마지막으로 셋째 세종임금님은 모든 발명이나 새로운 일을 하는 경우 실록에 분명하게 그 사람의 이름을 밝혀 왔다. 비록 천민이었지만 장영실의 발명 같은 경우도 빠뜨리지 않는 치밀한 분이셨던 세종임금님의 실록 어디에도 집현전 학자들이 훈민정음을 만들었다는 말이 없다는 것은 이상하지 않는가?

▲ 임금님이 만든 훈민정음이라고 분명하게 적혀 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역사스페셜의 중요 화면들을 캡쳐해서 재구성을 해 보기로 하였다.

다음은 이렇게 만들어진 것으로 한 번에 정리가 되어 쉽게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글은 세종임금님의 단독 창작품이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위의 두 개의 슬라이드를 차례로 살펴보시기 바란다.

천재적인 타고난 음감으로 아악을 정리하셨고, 편경의 음이 본음이 안 나는 것을 파악하여 다시 고치게 할 정도로 타고난 음감을 가지신 분이셨다. 세종은 음운학을 연구하고 발성기관의 발음 현상을 파악하여 전세계 어느 누구라도 반박하거나 뒤집을 수 없는 과학적이고 창조적인 한글을 창제하신 것이다. 한글은 온갖 소리를 다 적을 수 있는 세계유일의 문자로 평가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위대한 임금이신가?

사대에 물든 학자와 선비들에게 맡기지 않고 혼자서 연구하였고, 정안공주에게 사투리와 어린이들의 말까지 수집하게 하여서 어느 누구도 자유롭게 표시할 수 있는 글자, 완전한 표기가 가능한 문자를 만드신 것이다.

백성들의 어려움을 딱하게 여기신 임금은 신하들의 ‘한자를 모르면 이두를 쓰면 된다’는 주장에 이두를 쓰자면 한자를 모르고선 안 된다는 사실을 깨우쳐 가면서 백성들이 쉬이 익혀 쓸 수 있는 글자가 바로 훈민정음이 아닌가?

훈민정음을 반포한지 3년 되는 해에 백성들이 한글로 정승들의 잘 못된 행태를 비난하는 방을 써 붙이는 일이 벌어졌으니, 바로 백성들이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보인 첫 반응인 셈이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훈민정음은 한글로 발전을 하면서 자음 세 글자와 모음 한 글자가 제외됨으로 린하여 세종대왕님의 반포시보다 사용의 폭이 상당히 줄게 되었다는 사실은 아쉽다.

편집 : 김태평 편집위원

김선태 주주통신원  ksuntae@empas.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