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는 올 10월 19~20일 "Open House Chicago'란 이벤트를 열었다. 시카고 유명 건축물 350곳을 24시간 동안 무료 관람할 수 있게 해주는 이벤트다. 시카고 초행길에 아는 이 하나 없는 나에게 이틀 동안 이 건축물 10개를 보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런데 아주 요긴한 것을 얻었다. 바로 그 350 사이트 위치 지도를 얻은 것이다. 이 지도를 보면서 호텔 근처 건축물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Poetry Foundation을 찾아가다 우연히 Driehaus Museum(40 East Erie Street)을 만났다. 이 박물관도 350 사이트 중 하나다. 건물 앞에서 ‘Eternal Light’ 전시 안내를 보는 순간, 심상치 않음을 직감했다. 발걸음이 저절로 끌려 들어갔다.

▲ Driehaus Museum 전경

1883년에 지어진 Driehaus Museum은 시카고 부유한 은행가인 Samuel M. Nickerson의 저택이었다. 그 시절 가장 뛰어난 건축가였던 Edward J. Burling이 디자인 했는데 완공 당시 가장 비싸고 가장 공들여 만든 건물로 유명했다고 한다. 1900년 ‘종이 왕’이라 불린 Lucius George Fisher가 소유했다. 그는 1916년 사망할 때까지 그 집에서 살았다. 이 후 1919년부터 1965년까지는 the American College of Surgeons의 행정 담당 건물로 사용되었다. 1965년에서 2003년까지 the College of Surgeons에 임대되었다가 2003년 Richard H. Driehaus가 이 건물을 구입하면서 박물관으로 개조해서 2008년 6월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 Driehaus Museum 메인 홀 1층과 2.3층

3층 건물인 Driehaus Museum을 들어서면 메인 홀이 참 아름답다. 여러 종류 대리석이 보인다. 대리석을 많이 사용하여 지어진 이 건물을 ‘Marble House'라고도 부른다 한다. 자주색 카펫이 깔린 층계를 올라가면 2층, 3층에서 내려다보는 1층, 2층 모습도 아름답고, 1층, 2층 창을 수놓은 스테인드글라스도 멋지다.

▲ 벽난로, 대리석과 작은 유리공예 소품으로 장식했다. .

건물에는 Reception Room, The Front Parlor, The Dining Room, The Drawing Room, The Library, The Maher Gallery, The Ballroom 등 1층에서 3층에 걸쳐 방이 많다. 1층은 주로 각종 그림과 램프, 조각품 등 소품이 전시되어있다. 각 방마다 고급스럽게 장식한 벽난로와 샹들리에가 눈길을 끈다.

▲ Driehaus Museum에서 만난 샹들리에 
▲ 흑인 여성으로 보이는 조각품

2019년 9월 7일 ~ 2020년 3월 8일까지 이어지는 ‘Eternal Light’ 전시의 주인공인 'Louis Comfort Tiffany(이하 티퍼니)'의 스테인드글라스 대작은 주로 2, 3층에서 전시 되지만 1층에서도 만날 수 있다.  

▲ Driehaus Museum에서 램프

조각품 전시 방에서 만난 돔형 천장 스테인드글라스도 무척 아름답다. 

▲ 티퍼니의 조각품 방 천장

2층으로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티퍼니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티퍼니는 1848년 미국 뉴욕에서 유명한 보석공예가 아들로 태어났다. 미국과 프랑스에서 미술 공부한 후 미국에 돌아와서 화가로 인정받았으나 1878년 뉴욕에 스테인드글라스 제조공장을 만들면서 본격적으로 유리공예가 길을 걷기 시작한다.

▲ '파브릴'

1890년대 티퍼니는 '파브릴'로 세상을 놀라게 한다. '파브릴'은 그만의 방법으로 만든 무지개 색 유리를 말한다. 그는 이 '파브릴'을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고 붙이는 마술과 같은 예술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을 만들어 약 30년 동안 큰 인기를 누린다.

그는 백악관 접견실 현관 홀 스크린, 뉴욕 세인트존 대성당 제단, 멕시코시 예술궁전의 거대한 유리 커튼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곳곳에서 작품을 제작했다.

시카고에는 시카고 미술관과 시카고 문화회관의 돔형 천장에서부터 Marquette 빌딩 기둥 장식까지 14곳에 그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Driehaus Museum에는 유리창, 램프, 액세서리, 꽃병, 가구 등 약 60점 작품이 상설 전시되고 있다. 현재는 ‘Eternal Light’ 특별 전시회를 위해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와 티퍼니 제자인 Agnes Northrop의 'Landscape' 작품까지 20점이 추가되어 약 80점에 가까운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을 만날 수 있다.

▲ 우리 조각보 같다.

2층에서 만난 그의 작품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인간의 손으로 만든 것 같지 않다. 창조의 신비함이 가득하다고 해야 할까? 오묘한 색에서 신의 손길이 느껴진다고 해야 할까?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와 십자가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
▲ 티퍼니의 The Sacred Stained Glass Window

티퍼니의 제자인 Agnes Northrop(1857-1953)의 작품 2점도 있다. 그 당시 여성이 유리공예를 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그녀는 티퍼니의 환상적인 작품에 비해 사실적으로 자연을 표현하고자 한 것 같다. 현실에 가까운 묘사와 색이 보다 친근하게 느껴진다. 

▲ Agnes Northrop의 Landscape
▲ Agnes Northrop의 Landscape

이렇게 대단한 티퍼니나 노스롭의 작품으로 집 유리창을 꾸민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들도 대단한 사람들일 거다. 돈도 많아야겠지만, 예술을 높이 평가하고 적극 지원한 사람들일 거다. 그들 덕분에 정말 눈 호강 했다. 

우연히 찾아 들어간 Driehaus Museum. 시카고의 숨은 보석을 만났다고 해도 과장은 아니겠지?

 

편집 : 박효삼 편집위원

김미경 객원편집위원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시카고 여행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