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담당 공무원 힐링 교육 실시현장을 찾아서 ~

~ 스트레스 해소로 민원행정 서비스 질적 향상 기대

 

완도군은 지난 13일 군과 읍·면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감정 노동에 따른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해소법을 찾는 힐링 프로그램으로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사기진작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민원 응대 속에서 받는 개인별 직무 스트레스를 진단받고 향기와 차(茶)를 이용한 자기치유 명상기법과 뇌파 정밀측정을 통해 자기조절 능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보고, 긍정적인 자기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자가 관리기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고충 민원과 특이 민원 등 다양한 민원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민원 공무원의 높은 역량 또한 어느 때 보다 요구되고 있어서, 민원 응대에 대한 고충을 이해하고 사무실을 벗어나 잠시나마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마련된 교육이었다.

▲ 교육과정

교육에 참가한 공무원은 “민원 업무의 고충을 동료 직원들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 위로가 되고,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은 프로그램이었다.”며 만족해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 및 직무교육과 함께 힐링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여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편집 : 허익배 객원편집위원

마광남 주주통신원  wd3415@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