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소 진보정당에 대한 선거연합 강요 중단해야

3월 1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 아래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끝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했다. 전 당원 투표로 결정됐다고는 하나 이미 예견된 수순이기에 놀랍지도 않다. 문제는 군소 정당과 선거연합 운운하며 회유·압박하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 1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출신 각 정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합동 기자회견 중인 장면

민주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이 꼼수로 위장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한 것에 관해 규탄하며 군소 진보정당 참여 강요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제1당이 안 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탄핵 당한다’고 엄살을 떨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성명에서 “박근혜 탄핵에서 보듯이 탄핵은 의원 숫자나 친정부 헌법재판관 숫자가 아니라 수백만 수천만 유권자 의지로 가능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탄핵 당할 폭정을 하면 의석수나 헌법재판소 의도와 상관없이 국민의 힘으로 탄핵 당하는 것”이라며 “탄핵 당한다고 의석 수 타령하는 것은 국민을 상대로 한 총선용 으름장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 1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출신 각 정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총선 승리를 결의하는 장면

또한 민주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 몇 석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연동형 비례투표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위장비례정당 꼼수는 수도권을 비롯해 깨어있는 유권자 정치혐오를 증폭시킬 뿐”이라며 “정당민주주의는 위기에 빠지게 되고 깨어 있는 시민들이 투표를 거부하는 초유의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지금이라도 반성”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선거연합은 노동정치와 개혁을 완수하려는 유권자정치 연합이다. 우리 노동자 민중과 시민들에게 필요한 선거연합은 거대양당의 끝없는 ‘의석 갈증’을 만족시키는 희생양이 아니다. 유권자에게 필요한 선거연합은 노동존중·적폐청산·사회안전·한반도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연합이며 노동자민중정치와 시민직접정치 유권자 연합”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현재의 정당법과 선거제도에선 이러한 선거연합이 불가능하다. 민주노총은 선거연합이 가능한 제도 즉 이중당적 허용·묻지마 줄 투표 강요하는 기호제도 폐지·무지개 비례대표 선거연합이 가능한 ‘정당명부 결합’ 제도를 총선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민주노총은 21대 국회에서 노동자민중정치, 유권자직접정치를 실현하는 진정한 선거연합이 가능하도록 정당법과 선거법을 개정하기 위해 민주노총 지지정당, 시민사회진영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끝으로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원내 진입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하다”면서 “노동자가 직접 참여하는 진보정치로 거대 양당 꼼수 정치를 심판하고 노동자·민중·깨어있는 시민·국민들과 함께 21대 국회를 ▲노동존중 국회 ▲적폐청산 국회 ▲반전평화 국회로 만들어 나갈 것”과 “이번 4.15 총선에서 진보정당 노동자 국회의원 당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1대 국회에서 전태일 법을 반드시 실현하고, 불평등 및 양극화 해소를 위해 진보정당 국회의원들과 투쟁해 나갈 것”이라는 결의를 내놨다 .

편집 : 김태평 편집위원

위정량 시민통신원  eorjs0421@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