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세대(신중년)는 2030세대가 4차산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틈새산업(3.5차 산업)을 만들어 준 후에 은퇴를 하자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사회를 지향하는 융복합시대 혁명이고, 국가간, 산업간, 업종간, 지역간 장벽을 뛰어넘는 아주 다양한 새로운 산업지도를 만들어 내는 가공할 만한 새로운 차원의 산업혁명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은 2011년도에 독일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다. 독일은 제조업 중심의 국가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IT, 로봇 등 최첨단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 미국에 의해 독일 제조업이 잠식당할 위기의식을 느끼고 결국 새로운 차원의 도약을 의미하는 Industry 4.0을 선언하였다.

일본은 인구 초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무겁고 부피가 많이 나가는 제조업 쪽 보다는 첨단화, 소형화를 추구하면서 센서시장 및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15년 6월, “일본재흥전략 2015”를 선포하고 4차산업 쪽으로 방향을 틀었고, 한국은 스위스에서 매년 1월에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일명 다보스포럼, 위원장 클라우드 슈밥)에 2016년 정부가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4차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로봇의 수술 장면 (사진출처 : 2017.01.02 한겨레신문)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출범 이후 대통령직속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정책 브렌드, I-KOREA 4.0) 가 설립되어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중심의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17.11.30.)”발표자료를 참조하면 산업전반(의료,제조,이동체. 에너지,금융,물류, 농수산업, 시티, 교통,복지, 환경, 안전, 국방 등)에 걸친 정부의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함을 알 수는 있지만 이후 2년간의 진도율은 얼마나 진척되었는지 최근 정부발표가 없으므로 잘 알 수가 없다.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굵직한 목표를 가지고 정부와 기업이 한몸이 되어 기술을 개발하고 4차 산업이라고 일컫는 AI, IoT, AR/VR, 빅데이터, 3D프린팅, 로봇, 자율자동차, BIO 등등의 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시킨다고 하고, 막대한 예산과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한다고 하고 있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먼저 생각해 볼 것은 4차 산업은 3차 산업의 기반위에서 새로운 산업간 기술간 융복합이 이루어져야만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컴퓨터와 인터넷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3차산업이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제조업 중심)”인 2차산업을 기반으로 성장했던 것과 같은 이치이다.

광운대 로봇학부 김진오 교수는 작년 11월 디지털타임스 기고문에서 한국의 4차 산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4차 산업혁명을 가장 중요한 국가적 목표로 두고 과학기술 투자를 기획하고 진행해 왔다. 그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4차 산업혁명을 보려면 어디에 가야 하는지 물어보면 답을 할 수 없다. 수많은 스마트 공장들은 4차라기 보다는 발전하고 있는 3차 산업혁명 공장이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미래세대를 위해서 맞춤형 교육과 협력이 강조돼야 하는데, 동일한 교육과 '친구를 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경쟁이 더 강조되고 있어서, 4차의 동력이면서 목표가 되는 개인맞춤, 개인존중, 다양성 존중 문화가 함께 성장하지 못하는 것도 안타깝다.

현장의 경험 전문가들과 토론하고 예측해 보면, 4차는 앞으로 20년간은 오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그 방향으로 기술이 계속 개발될 것이고 선진국부터 먼저 4차에 진입할 것이므로, 현재는 3차와 4차의 중간에 해당하는 3.5차를 설정하고 앞으로 20년을 투자하는 것이 현재에 맞는 전략이다.

전체 공장 또는 공간(Large 또는 Full Scale)을 다 연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기술로 가능한 부분(Mid-Scale)들을 찾아서 자동화, 로봇화, 지능화를 빨리 실현해 나가면서 4차를 준비하는 것이 3.5차이다. 선택과 집중이 되는 미드 사이즈 3.5차가 우리나라의 전략이 된다면 중국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열정이 남아 있다면 추락하기 전에 '4차로 포장하는' 거짓에서 벗어나 현실을 바탕으로 새롭게 검토하고 기획하길 바란다."

이상에서 2020년 현재 과연 한국은 4차 산업 혁명을 위해 어떤 변신을 하고 있는가를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김교수가 지적했듯이 4차산업혁명은 현재 기업들의 근본적인 기술혁명을 요구하는데, 여기에 선행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20년 후의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생태계 변화를 유도할 미래세대의 공교육(초,중,고)이나 대학교육이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1:1 맞춤형 교육으로 교육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5060세대(신중년세대, 1,450만명)가 2030세대(밀레니얼세대, 1,370만명)를 위해서 3차 산업을 더욱 더 진화시키는 방향으로 3.5차 산업육성을 위해 더욱 더 틈새산업, 틈새업종, 틈새 일자리를 만들어서 2030 세대가 4차산업 쪽으로 자연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첨단 교육인프라를 제공하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5060세대는 3차 산업현장에서 3,40년간 축적해온 막대한 부 (자산)를 바탕으로 경제 일선에서 물러나서 이를 향유하면서 (여기에는 5060세대의 부의 편중현상으로 잘사는 5060과 못사는 5060간의 갈등도 매우 심화되어 있다.) 노후를 편안하게 보내는 것을 사회의 미덕(美德)으로 여기지 말고, 다시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제 일선으로 복귀하여 3차 산업 현장에서 축적된 경험과 기술과 노하우를 2030세대에게 가감없이 전수시켜야만 하는 막중한 사회적 책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그럼, 과연 3.5차 산업의 정의는 무엇이고, 산업별, 업종별로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하는가는 좀더 시간을 두고 정부- 산-학-연 등 각계각층에서 머리를 맡대고 광범위하게 깊은 연구를 해서 결론을 내려야 할 분야이니 다음 주제로 미뤄두기로 하고, 마지막으로 5060세대가 다시 현업으로 복귀하면 다음 3가지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첫째, 5060세대는 부모세대로서의 위상이 높아지니 2030세대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고, 다시 경제활동을 하므로 노후 부족자금 일부를 충당할 수 있다. (2019년말 현재 국민연금 수급자가 500만명을 넘었으나, 20년이상 국민연금 가입자의 노령연금 수급자 월 평균수령액은 1인당 92만 6천원 수준으로 도시 거주 노인 월 생활비 150만원에 훨씬 못미친다.)

둘째, 새로운 첨단 교육을 받아 3.5차 산업으로 진입할 수 있으니 젊은 2030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즉, 정서적 외로움, 고독감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셋째, 2030세대와 다양한 기술적 교류, 건전한 사회적 유대관계를 가질 수 있으니 활력이 다시 증진되고, 회사의 명함을 지니고 해외시장 개척에도 한 몫을 할 수 있으니 또 다른 성취감과 보람을 맛볼수 있다.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이용태 주주통신원  mykey123@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