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종 혼합 보리, 발아보리 커피가 농업인 소득 향상 기여...

~ 혹시 완도의 '청산도 컬러보리'를 아시나요?

완도군에서는 청산도의 특산품을 개발하여 농업인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완도의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의 먹거리 기반을 조성하고자 '컬러보리 특화단지'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2018년 색깔있는 보리를 도입하여 지난해 7월에 11톤을 첫 출하한 이후, 올해 6월에는 청산도 및 5개 읍면(면적~130ha)에서 컬러보리 400톤을 생산하였으며, 컬러보리 뿐만 아니라 '보리커피' 등의 상품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 청산도 컬러보리

완도군에서 출시한 색깔있는 컬러보리 상품은 검정, 자색, 청색 등 5종을 혼합한 상품으로 지난 6월 ns홈쇼핑을 통해 2회에 걸쳐 판매하여 대략 1억 4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이에 힘을 얻어 매년 재배면적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한다.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칼슘과 철의 함량이 쌀에 비해 각각 8배, 5배나 높아 기능성 작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는 쌀, 보리, 조, 콩, 기장 중 보리가 으뜸이라는 의미에 '오곡지장'이라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특히 검정보리 30%와 커피 70%를 혼합한 '청산도 발아보리커피' 상품은 안토시안 등 검정보리의 영양성분이 들어있고, 향이 풍부하고 부드러워서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로 만들어 카페인 부작용이 있는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있다.

청산도 발아보리커피는 기호에 따라 농도를 맞추어 마실 수 있고, 액상 커피도 있어 휴대하기에도 좋다.

▲ 청산도 보리액상 커피

(~컬러보리와 발아보리커피 상품에 관심있는 소비자는 완도농협(061-550-1331) 및 청산농협(061-552-9388)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

~편집 : 허익배 편집위원

마광남 주주통신원  wd3415@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