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른 생각들로 순서도 정오(正誤)도 없다. 오호(惡好)와 시비(是非)를 논할 수는 있지만 대상은 아니다. 중복도 있으므로 감안하시면 좋겠다. 수차에 걸쳐 싣는다.

 

166.

걸레는 빨아야 다시 쓸 수 있듯이 인간도 수시로 빨아서 다시 써야겠더라. 걸레의 더러움은 잘 보이지만 인간의 더러움은 잘 보이지 않음을 감안해야 한다.

67.

지식과 학문은 복잡하고 난해하지만

진리와 양심은 단순하고 명쾌하더라.

유식자는 복잡하고 난해하므로 거짓과 감춤이 많고

무식자는 단순하고 명쾌하므로 정직과 노출이 많더라.

도덕과 정의도 단순하고 명쾌하다.

삶 또한 단순하고 명쾌함이 좋지 않겠는가?

168.

인간은 본질적으로 속물이다. 노력한다지만 벗어날 수 없다. 세속에 살면 세속대로 살자. 세속의 정오淨汚를 탓하거나 깨끗한 척하지 말자. 세속이 아닌 곳은 저승뿐이다. 다만 타 생명을 해치지 말자.

169.

신은 완전체다. 그러므로 내부에 있다. 감사/찬송/봉헌/제례 따위는 필요 없다. 약자는 필요하다. 필요한 곳에 하자. 그게 신의 뜻이다.

170.

무망無望하게 살자. 크게 생각하되 작고 소박하게 살자.

김태평 편집위원  tpkkim@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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