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공자는 <주역>을 읽은지 3년만에 '지천명', 즉 하늘이 만물에 부여한 원리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주역은 동양학의 뿌리라고도 합니다. 동양의 가장 오래된 경전이란 뜻이죠. 주역은 유학에서 말하는 '삼경' 중 하나입니다. 원래 이름은 <역경>인데 '주(周)나라시대의 역(易)’이란 뜻에서 <주역>이라고 부릅니다. 얼마전 한겨레 주주가 된 김상학 주주님은 현재 대학 교육원에서 주역 노자 장자 역학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요즘 동양철학 특히 주역에 대해 관심 갖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막상 호기심에 책을 들추면 너무 어려워 곧 덮어버리곤 할텐데요. 이번 기회에 주역을 쉽게 접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김상학 주주의 '쉬운 역학(易學)'을 2주에 한 번 연재합니다.

주역(周易)은 주나라의 역이라는 뜻이지요. 역易은 우주 천지 자연의 변화 이치를 담고 있는 의미이지요. 4서 - 논어 맹자 대학 중용. 3경 - 시경 서경 역경 중에서 역경(주역)에 해당하지요(四書三經).

▲ ▲ 허난 성 탕음 시에 있는 유리성. BC 12세기 주나라를 건국한 무왕의 아버지는 문왕(文王)이었다. 상나라의 마지막 왕인 주왕은 간언하는 신하인 문왕을 유리성에 감금시켰다. 문왕은 연금되어 있던 7년간 인간 세상사, 하늘의 이치, 민심의 동향 등을 역의 8괘 속에 넣어 64괘로 만들어 해석했다. 나중에 공자가 좀 더 세밀하게 설명을 가하고 주석을 붙여 오늘날의 <주역>을 만들었다. 그러므로 유리성은 주역의 발원지라 할 수 있다. 출처: 한겨레 테마여행 블로그 http://blog.naver.com/spt110

아래 글을 보면서 <주역>에 대한 막연한 생각에 대해 윤곽을 잡아 보시지요.

1) 주역은 세계 경서(經書) 중에 占을 칠 수 있는 단 한 권의 책. 우주 원리를 꿰뚫었기 때문에... 그래서 대단하지요!

2) 미국 우주 항공국(NASA)에 주역 연구팀이 있다는 책.

3) 0 1(음양) 디지털 코드가 주역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

4) 현대 최첨단 과학이론 성취 결과물들이 주역 사상에 담겨 있다는 사실.

5) 인문, 사회, 자연 과학 영역을 통합 융섭적으로 담고 있음.

6) 사서 삼경의 마지막 공부, 동양 학문의 처음이자 마지막 공부.

  -중국의 제자백가(諸子百家) 사상 철학들의 수원지(水源地)

  -莊子는 제외라고 하는데 그것조차도 주역의 원리 안에 있음.

주역은 우주 천지 자연의 이치 곧 우주 변화의 원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지요. 역경(주역)은 아이디어의 광산과 같은 책이지요. 현대 과학자들은 역경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들의 이론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은 사실을 토로하고 있지요.

이진법을 발표하여 컴퓨터의 디지털 혁명을 일으킨 라이프니츠, 양자 역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닐스 보어, 상대성 이론과 통일장 이론의 아인슈타인, 원자 폭탄을 만든 오펜하이머, 첨단 과학이론이라 하는 코드 이론, 유전자 코드 이론, 만델브로트 교수의 프랙탈 이론 그리고 홀리그리피 이론 등은 역경 속에 있는 원리라지요.

역경이 이러한 과학이론을 제시한 것은 물론 아니지만 과학자들은 자신들의 이론이 <주역>에 내재되어 있는 것을 알고 놀라워했다고 하지요. 역경은 우주 만물의 변화 원리를 담아냈기 때문에 그 속에 이미 우주현상이 모두 들어 있는 것이지요.

역경은 처음에는 점서로 시작했지만 점점 철학서로 수양, 지혜, 교훈서로, 인문, 사회, 자연 과학 서적으로 발전해 나가게 되지요.

주역을 공부하기 위해서 아래 <주역의 시대적 배경>을 참고해 보시지요.

-주역 시대 배경-

<전설 시대> 三皇 … 수인씨, 복희씨, 신농씨 / 五帝 … 황제, 전욱, 제곡, 제요, 제순 /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사이에 있는 시대로 봄.

<역사 시대>

1. 夏나라. 상고 시대(BC2100~BC1600) - 連山易(연산역)

 - 산이 연이어 있음. 艮을 맨 처음.(山)

  정월 - 寅月(1월) 전해지지 않음.

  문자 기록이 없기 때문에 역사 이전의 시대로 보고 있음.

2. 殷나라. 중고 시대(BC1500~BC1100) - 歸藏易(귀장역)

- 땅으로 모두 귀결. 坤을 맨 처음.(地)

  정월 - 丑월(12월) 섣달. 전해지지 않음.

3. 周나라. 하고 시대(BC1122~BC249) - 周易(주역)

- 하늘에서 만물이 시작. 乾을 맨 처음(天)

 정월- 子월(11월) 동짓달. 주대(周代)의 易.(역전. 역학. I ching)

  1) 춘추(BC722 ~ BC475) 전국(BC475 ~ BC222) 시대(春秋戰國) 

  2) 노자 - 周 나라 도서관장. 春秋 시대 楚(BC400년경) 나라 사람. <노자>는 BC400 이전에 완성. 공자가 주나라에 가서 노자에게 예에 대해 질문을 함.

  3) 공자(BC551 ~ BC479) - 戰國 시대. 노자의 후배로 추정. 공자가 주 나라에 가서 노자에게 禮에 대해 질문.

4)맹자(BC372 ~ BC289)

5)장자(BC335 ~ BC275) - 맹자와 거의 동시대인으로 추정. 초나라 위왕(BC339 ~ BC329 재위)이 장자를 초빙.

6) 순자(BC313 ~ BC238)

7) 진(秦)시황(BC221 ~ BC201) - 진나라

8) 한(漢-전한)(BC202 ~ AD9)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김상학 주주통신원  saram54@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