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는 오는 11월1일부터 3일 동안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일반 경비 신임 교육’을 실시한다. 올해 6월부터 3개월간 종로 일자리 플러스센터에 구직신청을 희망한 45세 이상 중·장년층 남성 299명의 취업 희망직종을 살펴보면 39.1%에 해당하는 117명이 경비직종에 취업을 희망하고 있으나 그동안 개인적으로 경비 교육을 받을 수 없어 구직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교육기회 부족으로 생기는 구직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대부분의 경비업체에서 경비교육 이수자 채용을 선호한다는 점을 반영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  경비근무 하는모습

이번 교육은 경비업체에 채용된 후에만 수강이 가능했던 이전 경비원 신임 교육이 올해부터 채용 전에도 개인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경비업법 일부가 개정됨으로 추진이 가능했다. 교육대상은 경비직종 취업의사가 있는 45세부터 65세까지의 종로 구민 남성 36명이다. 교육은 경비업법에 따라 경찰청장의 허가를 받은 경비업체에 채용되기 전 24시간 이수해야 하는 법정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경비업법, 범죄 예방론, 체포·호신술, 신변보호실무, 시설경비실무, 장비사용법 등 10개 과목으로 실제 경비업에 필요한 실무적 내용들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종로구에서는 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이수증을 전달하고 앞으로 경비업체에 취업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해 경력 단절 중·장년 여성 및 어르신들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과 ‘시니어 고객 상담사’교육을 실시해 43명의 수료생 중 12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교육만족도는 91%에 달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수강한 모든 종로구민이 재취업 또는 전직에 성공해 행복하고 당당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 수요에 맞는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 교육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권용동 주주통신원  kownyongdong@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