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의 이야기들을 꺼내 보세요

“아는 걸 써 톰, 네 머릿속에 이야기만 수천개야!” - 뮤지컬 ‘The Story Of My Life’

‘당신이 아는 것을 써라.’ 라는 명언을 남긴 「톰 소여의 모험」 의 작가 마크 트웨인. 뮤지컬 ‘The Story Of My Life’ 에서 ‘톰 소여의 모험’의 광팬인 소년 톰에게 그의 친구 앨빈이 건네는 위의 대사처럼, 사람들은 누구나 머릿속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갖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세상에는 시, 수필, 소설, 동화, 희곡 등 다양한 문학 장르가 있고 소설 속에는 추리, SF, 로맨스, 역사, 무협 등등 셀 수도 없이 수많은 이야기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는 순수하고 맑은 이야기의 힘으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마음까지 사로잡는 ‘동화’가 있다. 여기저기서 자주 볼 수 있는 소설, 시, 수필 공모 게시물들 사이에서 동화 공모 또한 속속히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동문학이 그만큼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이야기의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누군가가 쓴 이야기가 한 아이의 꿈이 될 수도, 상처받은 마음에 위로가 될 수 있다. 그 누군가는 마크 트웨인 같은 위대한 작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이제 우리가 간직하고 있던 아기자기하고 따듯한 이야기들을, 또는 통통 튀는 시원한 이야기들을 머릿속에서 꺼내 보는 것은 어떨까.

◈ ‘제 24회 MBC 창작동화대상’ 웹동화 부문 (~2/24)

▲ '제24회 MBC창작동화대상' 포스터. 출처=MBC

MBC 문화방송과 금성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금성출판사가 후원하는 ‘제 24회 MBC 창작동화대상’ 웹동화 부문 공모가 오는 24일까지(장편, 중편, 단편 부문은 5일 접수 마감으로 종료)진행된다. 웹동화 부문은 올해 신설된 것으로 5분 내외의 애니메이션 영상을 단편, 장편 상관없이 모두 응모 가능하다.

웹동화 응모자는 본인의 YouTube 계정에 작품을 업로드하고 금성출판사 홈페이지(www.kumsung.co.kr)에서 응모지원양식을 다운 받아 온라인 접수를 해야 한다. 이어 YouTube URL을 적은 응모지원양식을 넣어 MBC창작동화대상 담당자 앞으로 우편 발송까지 하면 최종으로 접수가 완료된다(24일 우편소인 유효). 자세한 공모요강 및 응모방법은 MBC 홈페이지 또는 금성출판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금성문화재단과 MBC가 공동으로 위촉하는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되어 2017년 4월 20일 목요일 금성출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장편, 중편, 단편동화의 부문별 1편과 웹동화 2편을 당선작으로 정해 시상할 예정이며, 총상금은 4500만원이다.

MBC창작동화대상은 1회부터 23회까지 140명의 작가를 배출,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본 동화대상의 기 입상자를 제외하고 모두에게 참여할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번 공모를 놓치더라도 내년에 다시 신선한 이야기로 도전해볼 수 있을 것이다.

◈ ‘2017년 샘터상 작품공모’ 동화 부문 (~2/28)

▲ '2017년 샘터상 작품공모' 포스터. 출처=샘터

문화교양지 월간 샘터에서 ‘2017년 샘터상 작품공모’를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샘터상은 동화 부문(제39회), 생활수기 부문(제38회), 시조 부문(제42회)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각 부문 심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촉해 공정하게 진행된다. 그 중 제39회 동화 부문 공모는 다른 매체에 발표된 적이 없는 순수 창작동화여야 하며 소재나 주제에 제한이 없다. 작품 분량은 200자 원고지 기준 20매 내외의 단편 동화이다.

접수 방법은 세 가지로 우편 접수, 이메일 접수, 홈페이지 접수가 있다. 우편 접수는 샘터 홈페이지(www.isamtoh.com)에 명시되어 있는 샘터 편집부 주소로 겉봉투에 필히 응모 부문을 기재하여 발송해야 한다. 이메일 접수는 응모 원고파일을 첨부해 editor@isamtoh.com 으로 보내야 하며, 홈페이지 접수는 샘터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샘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바로 게시할 수 있다.

수상자 발표일자는 아직 명시되지 않았으며 시상은 각 부문 당선작 1명, 가작 2명에게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동화뿐만 아니라 생활수기, 시조 부문도 있으니 마음껏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볼 수 있을 것이다.

◈ 웅진 주니어 그림책(제1회)/문학상(제10회) (~6/30)

▲ '웅진 주니어 그림책(제1회)/문학상(제10회) 공모' 포스터. 출처=웅진주니어

웅진 씽크빅에서 주최하는 '제1회 웅진 주니어 그림책', '제10회 웅진 주니어 문학상' 공모가 올해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그림책 부문 공모는 작가 1인이나 2인 이상의 팀이 글, 그림을 모두 작업한 그림책을 응모해야 하며 그림책의 형태나 기법, 형식에는 제한이 없다. 응모 방법은 완성된 작품을 가더미 형태로 우편 제출(마감일 우편 소인까지 유효)해야 한다. 응모서 양식은 웅진주니어 홈페이지(www.wjjunior.com)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후 홈페이지에 명시된 각 부문 담당자 앞 주소로 가더미에 첨부하여 보내면 된다.

문학상 부문은 장편, 단편으로 나뉜다. 장편은 200자 원고지 기준 150매 이상의 원고 1편, 단편은 200자 원고지 기준 30~50매 분량의 원고 3편을 작성해야 한다. 응모 방법은 완성된 작품을 A4용지에 출력한 상태로 우편 발송하는 동시에 이메일(sorosi82@wjtb.net)으로도 접수해야 한다. 응모서 양식은 그림책 부문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후 원고 맨 앞장에 첨부하여 우편 발송해야 한다.

당선작 발표는 2017년 9월 29일 웅진주니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수상작은 종이책과 웅진북클럽 내 전자책으로 동시 출간된다. 그림책 부문은 대상 1명, 우수상 2명으로 총 1600만원, 문학상 부문은 장편동화 부문 대상 1명, 단편동화 부문 대상 1명, 우수상 2명에게 총 21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꽤 많은 분량을 필요로 하는 공모전이지만 많은 시간이 주어졌기에 천천히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면 좋은 그림책과 동화가 탄생할 것이다.

이 밖에도 여러 동화 공모전이 있다. 교보문고에서는 작년 ‘제1회 교보문고 동화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KB국민은행은 매년 ‘KB창작동화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국립생태원에서도 작년 ‘제1회 국립생태원 생태동화 공모전’을 개최하였는데, 생태‧기후‧환경을 주제로 한 동화 공모전이었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가진 동화 공모전도 계속해서 열리고 있으며, 매년 위에서 소개한 공모들 외에도 수많은 동화 공모전의 개최 소식이 들려올 것이다. 빠르고 소란스럽게 지나가는 일상에서 잠시 우리가 가진 개성 있고 다양한 이야기들에 집중해 보자. 상상 속에서만 머물던 따스한 이야기들을 주변 사람들과, 더 나아가 모르는 누군가와 공유하고 그 속에서 위로를 주고 받을 수 있다면 더 아름다운 세상이 동화처럼 펼쳐질지도 모른다.

편집: 이다혜 객원편집위원

정세영 대학생기자  youjs1226@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