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7일 그동안 평화협정 운동에 매진해 왔거나 관심 있는 평화운동단체 대표자 또는 개인 30명이 모여 <(가칭) 평화협정행동연대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제 2차 모임을 하려 합니다.

▲ 5월 17일 1차 모임

2차 모임에서는 ‘평화협정 운동의 발자취와 전개방안’에 대한 짧은 특강을 듣고자 합니다. 앞으로 평화협정 연대의 ‘빅텐트’ 구축을 위해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지금이 평화협정을 체결하도록 압박할 가장 호기라고 생각됩니다. 그동안에도 많은 단체와 개인들이 노력을 해왔지만, 상황이 따라주지 않으면 어찌할 도리가 없는 것이 이 운동입니다.

이 시점을 놓치면 우리는 다시 얼마의 세월을 기다려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다시 과거의 험한 시절로 회귀하고, 영영 기회를 놓칠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니 평화협정을 마음에 품고 사시는 모든 단체와 개인들이 이제 다 같이 뭉쳐서 큰 연대체(빅텐트)를 형성하고 쓰나미 같은 힘으로 미국을 압박해야 합니다.

한 분 한 분, 한 단체, 한 단체의 목소리가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2차 모임 일정을 안내하오니 참여하시어 목소리를 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가칭) 평화협정행동연대 준비위원회

공동준비위원장 여인철, 이기묘, 정연진 드림

 

<2차 모임 일정>

- 일시 : 5월 24일 오후 6:30~8:40 (8시 40분 이후 식사)

- 장소 : 서울시청 제2별관 2층 대회의실

- 참석예상 : 70명

- 참가비 : 1만 원 이상 (강연료와 식대. 입장 시 납부)

 ----------------------------------

별첨 1. 1차모 임 회의록 요약

□ 명칭 : 추후 최종적으로 결정될 때까지 임시로 ‘평화협정행동연대’라 칭한다.

□ 참여대상과 모임의 성격

평화협정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꼭 실현시키려는 단체들과 개인들의 행동연대, 연합체

□ 준비위원회 구성

1) 준비위원

- 준비위원회에 참석한 모든 분

* 이후 참가자는 1회 이상 회의에 참가 시 준비위원으로 위촉

2) 준비위 고문 위촉

- 다음 모임에서 고문 추가 위촉 및 자문위원 별도 위촉

- 송무호, 장호권, 양윤모, 김반아

3) 추진 과제

- 핵심(목적) : 평화협정 체결

- 실천과제 : 평화협정 운동단체 및 개인의 빅텐트 구축/ 평화협정체결 촉구운동/ 남북대화 및 교류·협력/ 남북미중 등 대화 확장/ 국교정상화 와 수교 등

4) 공동 준비위원장 (추후 더 영입)

여인철(제안자, 장준하부활시민연대 대표), 정연진(AOK대표), 이기묘(모두행복통일포럼/AOK 공동대표)

2017. 5. 17

평화협정행동연대 준비위원회

<추가>

본 (가칭) 평화협정행동연대 준비위원회는 단순히 평화협정 운동을 하는 또 다른 하나의 단체가 아닌, 이미 활동 중인 단체 또는 새로이 동참하려는 단체, 그리고 평화협정에 동참하는 개인들 간의 연대, 연합체(빅텐트)를 지향하며, 향후 준비모임을 계속하여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더 큰 연대, 연합체(그랜드 네트워크)를 지향한다.

----------------------------------

## 참석자 명단(30명)

장호권, 송무호, 이기묘, 김반아, 정연진, 박형규, 이말다, 배문병호, 박경수, 이광수, 최재봉, 윤성림, 노기돌, 혜명화, 이정일, 김장석, 안승문, 정익현, 박기문, 정영훈, 양윤모, 이창희, 구찬회, 이수종, 이명옥, 우경태, 김상민, 김용, 김창한, 여인철

## 참석자(준비위원) 소속 단체

평화협정운동본부, 평화통일시민연대, 모두행복통일포럼, 통일농사협동조합, 안산통일포럼, 장준하부활시민연대, 정의연대, 동학실천시민행동,

민주실현주권자회의, 씨알재단, 생명모성연구소,

AOK(액션원코리아), 사회민주당, 생물다양성한국협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우포호생태네트워크, 대한장애인신문, 법치위한검찰개혁연대, 중랑문화연구소,

귀농사모, 옛 역사알리고, 유라시아 문화경제연구소, 칼라TV, 평화통일마라톤위원회, 비무장평화의 섬 제주를 만드는 사람들, 평화어머니회, (사)우리누리평화운동 (끝)

* 단체 참가는 단체의 의견에 따라 추가 또는 제외키로 합니다.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여인철 주주통신원  ymogyang@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