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위세 가문의 형제, 사촌, 사위까지 모두 나서서 나라를 지키는데 힘을 모은 대단한 집안

5 . 온 가문이 나선 창의가문 문위세<文緯世> 선생 2

(2) 용령<龍岺> 문원개 의병장

원개의 자는 순린(舜隣)이고, 호는 용령(龍岺)이다.

아버지 문위세 의병장의 창의를 도와서 함께 금산, 성주, 개녕 등지에서 승리를 거두었고, 정유재란 때에도 용담에서 전공을 세웠다. 선무훈에 올랐으며, 예빈사 주부를 제수<임명> 받았다.

 

(3) 해은<海隱> 문영개 의병장

선생의 자는 순해(舜諧)요, 초호는 휴헌<休軒>이다. 임진란에 부친의 창의에 함께 나서서 금산, 무주, 개령전에서 전공을 세웠고, 충무공의 부름을 받아서 해전으로 바꾸어서 해전 승첩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정유재란 때는 또다시 백남진, 정명설, 임영개, 마하수, 변홍달과 같이 어선 수십 척을 모아서 백의종군하여 오신 충무공의 재기를 도와 명량대첩을 하는데 크게 공훈을 세웠다.

후에 장흥 동남해 정호방<지금의 회천면 천포리>에 이주하여 해은<海隱>이라 호를 바꾸었다. 이러한 공훈으로 선무원종훈으로 공훈록에 올랐고, 직장을 제수<임명> 받았다.

이러한 공의 충절과 육해 양전을 통하여 세운 전공으로 후세에 크게 숭앙받게 되어서 광주공원 현충탑에 그 용감한 전공을 기리는 이름이 새겨져있으며, 장흥, 보성, 고흥 주민들에 의하여 회천 비암 아래에 유허비가 세워져 선생의 충절과 전공이 추모되고 있다.

 

(4) 인봉<仁峰> 문형개 의장과 갈옹<葛翁> 문홍개 의병장

형개의 자는 순양<舜揚>이고, 호는 인봉<仁峰> 이다. 임진난 때에 일가족이 모두 함께 부친을 따라 창의하여 많은 공을 세워 선무훈<공신록>에 기록이 되었다.

홍개의 자는 순익<舜益>이고, 호는 갈옹<葛翁>이다. 임진난에 부친을 따라 창의하여 많은 공을 세웠으며, 특히 정유재란 때에 명량대첩과 용담전에서 공으로 직장에 제수되었고, 공신들을 기록한 선무훈에도 기록 되었다. 후에 이괄의 란에도 의병을 일으켜 충절을 세웠다.

▲ 문위세 집안의 사당

(5) 용호<龍湖>문희개 의장과 술고당<述古堂>백민수 의병장

희개의 자는 순거<舜据>이고, 호는 용호<龍湖>이다. 돌아가신 뒤에 참판을 임명 받은 문위천의 아들로 선조임금 병자년에 사마시에 합격하였다. 임진란을 맞아 숙부 문위세 의병장과 함께 공을 세워 고창 현감을 제수 받았고, 정유재란 때에 고창성의 적을 대파하여 선무공훈록에 기록이 되었다.

백민수는 수원백씨로 자는 기원<起元>이고, 호는 술고당<述古堂>이다. 판서 수장의 현손이며, 직장 승종의 아들이다. 임진란에 장인 문위세 의병장을 도와 전공이 많았으므로 선무공훈록에 기록이 되었다.

 

(6) 송당<松堂> 문희순 의병장

희순의 자는 현백<顯佰>이고, 호는 송당<松堂>이다. 검사 견의 증손으로 재종숙이 되는 풍암 문위세의 문하생으로 공부하였다. 임진란에 풍암을 따라 진산, 이현, 수홍, 행주 등지에서 큰 공을 세워 ‘군자감지’로 임명 되었다. 정유재란 때는 상중이어서 고향에 있으면서 후방에서 군자금 조달에 힘썼다.

 

* 참고 자료 : 湖南節義錄. 全南道誌, 山陽三綱傳, 寶城郡誌에서 취록하여 수록한  1974년판 寶城郡鄕土史를 참조함

글 출처 : 전자책 (http://edit.upaper.net/Editor/Preview.aspx?cid=156296/ 저자 김선태)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김선태 주주통신원  ksuntae@empas.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