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파발제

파발, 통일의 빛을 쏘아 올리다!

2017 파발제

은평구에 속해 있는 파발(擺撥)의 역사는 조선시대 때 변경(邊境)의 군사정세를 중앙에 신속히 전달하고 시달 사항을 변경에 전달하기 위해 설치한 특수 통신망으로 임진왜란이 끝날 무렵부터 조직해 시행 되어온 역사의 기록이다.

▲ 파발제 출정식 깃발

은평 사람들은 이 파발제를 기념하고 이때쯤 구민의 날을 제정하여 파발출정문낭독을 하고 출정하여 파발행렬 - 취타대, 파발행렬, (파발마. 파발대. 보발, 기발군)을 형성하여 구파발역에서 기자촌 사거리-> 연신내역-> 구산역-> 역촌역-> 은평예술회관 까지 도보로 16개동에서 선발된 구민들이 동장과 함께 행렬에 참여 하면서 하면서 각양각색의 동 특징을 살려 퍼포먼스를 하면서 즐겁게 두 시간 걸리는 거리를 행진 하였다.

그 파발통문을 구민의 날 기념식에 은평구청장(김우영 구청장)에게 통지하는 형식으로 파발제를 마친다.

▲ 파발제 사전행사 준비중 모습들

화창한 날씨를 맞이한 오늘 각 동별로 화합하고 출정하며 단합하는 모습에서 이러한 역사적인 행사를 길이 보존하면서 동민들이 더 단합되어가는 모습이 참 화합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 파발제 모습과 파발행렬

사전행사

-구파발폭포 만남의 광장

천둥소리난타. 은평춤사랑. 국악사랑. 두빛나래 태권도연합회 시범

파발출정식

1차 주민행렬단- 구파발: 불광1.2동- 증산동-수색동-진관동

2차 주민행렬단-물빛공원: 녹번동- 갈현 1.2동-구산동-대조동-응암3동-역촌동- 신사2동

3차 주민행렬단-평화공원: 응암1.2동-신사1동

축하공연

-평화공연

이주연 이집트국립벨리댄스. 가락난타. 북한산 푸르지오 휘트니스.티아라 벨리세상. 은평춤사랑. 두 빛나 태권도연합회 시범. 녹번동 주민센터 한국무용반. 황금아코디언 영빈노래방(통키타)팀 콜라보공연. 고운우리춤. 시루뫼무용단 등의 공연이 이어졌다.

▲ 각동별 특징 있는 주민행렬단

파발의 유래

파발은 말을 사용하여 보다 신속히 전달하는 ‘기발(騎撥)’ 과 사람의 도보에 의해서 전달하는 '보발(步撥)’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 중 서울에서 의주로 향하는 서로(西路)는 3대로(大路) 가운데 유일한 기발로 서로의 첫 번째 사가 금암참이다. 현재 금암사의 사는 남아 있지 않지만 ‘구파발'이라는 지명과 함께 정조가 친히 글을 지어 세운 '금암기적비‘등이 옛 모습을 전해주고 있다. 파발은 통신수단이 없었던 조선시대에 현재 SNS와 같은 역할을 했다.

일 시 2017년 10월 14일 (토) 12시

장 소 구파발 폭포 만남의광장

주 최 은평구

주 관 은평누리축제추진위원회. (재)은평문화재단

후 원 서울특별시

편집 : 안지애 부에디터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