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대식 알림판

은평교육복지센터(센터장 박은주)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내 교육 소외 학생들과 위기 가정 학생들을 위해 생긴 통합지원센터이다. 은평교육복지센터에서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등 복합적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와 협업해 교육 복지 협력망을 구축하고 1:1 서비스를 지원한다.

▲ 위촉장 수여와 발대식

돌봄지원 ‘마중’프로그램은 관내에 거주하는 50대에서 70대 어른들이 아동, 청소년들과 일대일로 매칭되어 등교지원(모닝케어), 기본생활 지도(쿠킹케어), 심리 및 정서지원(멘토링) 활동을 한다. 어르신들은 발대식을 통하여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갖게되고, 돌봄지원 마중 활동가 양성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익힌다.

▲ 상황극 시나리오 작성과 연극을 하는 장면

소양교육 내용

1. 사업 운영에 관련된 교육복지 용어

-교육취약계층 학생

-교육복지우선 지원학교

-거점학교 일반학교

-권역별 협의체

-지역교육복지공동체

-지역교육복지센터

-지역기반형 교육복지 협력사업

2. 일반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 운영 담당부서 지정

3. 8가지 양육태도

1)완벽주의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2)강압적인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3)유약한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4)과보호의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5)징벌(학대)양육태도와 내면아동

6)방치의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7)거부의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8)성적 금욕주의 양육태도와 내면아동

▲ 교육과 상황극 공연

4. 아동청소년과 만났을 때의 대화법

의사소통의 걸림돌

-명령, 강요-경고, 위협-훈계, 설교-충고, 해결방법제시, 논리적인 설득, 논쟁-비평, 비난, 비판, 비난–찬성, 칭찬–욕설, 조롱–분석, 진단–동정, 위로–캐묻기와 심문 –화제 바꾸기, 빈정거림, 후퇴

*일상 대화의 분석

1) 일방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2) 정신적 좌절감을 불러일으키는 말투

*효과적인 대화방법

1)상대방의 의사를 들을 때

2)깊이 듣는 대화를 할 경우 장점

상기와 같이 교육을 이수한 후 주어진 안에 대한 상황극 내용을 조별로 주고 조에서 조장을 선임한 후 내용에 맞는 상황극 내용을 조별 협의를 통하여 만들고 기록한 후 무대에 나가서 아이들(직원대행)과 대화하고 결론을 얻는 연극을 체험하였다.

상황극 평가는 교육을 담당한 센터장이 함께 해주었다. 참석한 모든 활동가들이 전부 출연하여 동심으로 돌아가 열연해 주었고 아이들과 대화하며 교육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하였다.

▲ 위촉장

일 시 2018년 3월3일 (토) 9시30분~14시30분

장 소 은평교육복지센터 교육장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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