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온> 인기 기사 1 : 2000회 이상 조회 기사

한겨레:온 편집위원회l승인2018.04.12l수정2018.07.15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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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11일 기준 등록기사는 5,492건, 조회수는 4,963,193, 기사당 평균 조회수는 904이다. 지난 1월 3일 기준 등록기사는 5,067건, 조회수는 4.274,872, 기사당 평균 조회수는 844이었다. 약 석 달 동안 기사당 평균 조회 수가 60건 늘었다.

전체 5,492건 기사 중 조회수 2000 넘는 기사는 189건으로 전체 기사의 3.4%다. 조회수 1000 넘는 기사는 1,222건으로 전체 기사의 22%다. 조회수 1000 넘는 기사는 추후 정리해보기로 하고 이번엔 조회수 2000회 넘는 기사만 분류해보았다.

1. 2000 이상 조회수 인기기사 분류

<한겨레:온>기사는 대카테고리(1차 섹션)와 소카테고리(2차 섹션)로 분류된다. 대카테고리인 1차 섹션은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지금 한겨레>, <이야기 사랑방>, <주주센터>, <연재>, <특집>이다. 소카테고리인 2차 섹션은 1차 섹션 안에서 다시 분류된다. 예를 들면 <나도 한기자>에는 <뉴스>, <스케치>, <칼럼>, <인터뷰>, <이 사진 한장>의 2차 섹션이 5개 들어가 있다. 7개 1차 섹션 안에는 2차 섹션 43개가 있다. 

1) 1차 섹션별 분류

조회수 2000이 넘는 기사를 1차 섹션별로 정리했다. 기사수로만 보면 <연재>가 1위, <나도 한기자>, <지금 한겨레>,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주주센터>, <특집> 순이다.

2000이 넘는 기사 조회수는 1,118,374이고 평균 조회수는 5,917이다. 섹션별 최고 조회수는 <나도 한기자>의 600,803이다. 이어 <연재>, <지금 한겨레>, <특집>,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주주센터> 순이다.

조회수 2000회 이상 기사의 섹션별 평균 조회수는 <특집>이 약 21,971로 1위다. 2위는 <나도 한기자>의 15,811회다. 이어 4천대로 뚝 떨어져 <주주센터>, <지금 한겨레>, <연재>,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순이다.

 

나도 한기자

우리는주주다

이야기사랑방

지금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특집

2000회 이상

38

18

13

29

6

82

3

189

2000회 총조회수

600,803

49,207

34,262

117,234

24,838

226,117

65,913

1,118,374

54%

4.4%

3%

10.5%

2.2%

20%

5.9%

100

평균조회수

15,811

2,734

2,636

4,043

4,140

2,758

21,971

5,917

 

 

전체 등록기사 대비 2000 이상 조회기사는 3.4%다, <우리는 주주다>가 5.3%로 1위고, 이어 <주주센터>, <연재>, <지금 한겨레> <나도 한기자>, <특집>, <이야기 사랑방>순이다.

 

나도 한기자

우리는주주다

이야기사랑방

지금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특집

총등록

기사

1,376

340

908

769

130

1,797

172

5,492

25%

6%

17%

14%

2%

33%

3%

100%

2000회이상

38

18

13

29

6

82

3

189

20.1%

9.5%

6.9%

15.3%

3.3%

43.3%

1.6%

100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2.8%

5.3%

1.4%

3.8%

4.6%

4.6%

1.7%

평균 3.4%

 

 

2) 2차 섹션별 분류

조회수 2000이 넘는 기사 중 2차 섹션별로 8건이 넘는 기사만 뽑아보았다. 총 11개 2차 섹션에서 117건 기사가 올랐다. <개념가게> 기사가 16건으로 1위를 달리고 <주주여행길>, <뉴스>, <칼럼>, <테마여행>, <영화책음악>, <김상학 역학>, <지금 한겨레>, <장인의 길>, <한양도성>이 그 뒤를 이었다.

2000회 넘는 기사의 2차 섹션별 조회수 819,847이고 평균은 7,007회이다. <뉴스>에서 독보적인 조회수 445,251를 보이고 있다. 2위는 <칼럼> 72,850, 이어 <지금 한겨레>, <개념가게> <영화책음악> 등의 순이다. 평균 조회수를 보면 <뉴스>가 40,477로 1위, <칼럼>이 6.623으로 2위, 뒤를 이어 <지금 한겨레>, <영화책음악>, <개념가게>, <김상학 역학> 등의 순으로 다음과 같다.

 

뉴스

칼럼

지금한겨레

주주인터뷰

개념가게

테마여행

주주여행길

한양도성

영화음악

김상학역학

장인의길

합계

기사 수

11

11

10

9

16

11

12

8

11

10

8

117

조회수

 

445,251

72,850

65,582

22,523

50,194

30,874

30,638

17,269

35,818

28,643

20,205

819,847

54.4%

8.9%

8%

2.6%

6.1%

3.7%

3.8%

2.1%

4.4%

3.5%

2.5%

100

평균

40,477

6,623

6,559

2,503

3,137

2,807

2,552

2,159

3,256

2,864

2,526

7,007

 

 

2차 섹션별 등록기사와 2000회 넘는 기사 수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뉴스

칼럼

지금한겨레

주주인터뷰

개념가게

테마여행

주주여행길

한양도성

영화음악

김상학역학

장인의길

합계

등록기사

236

297

99

32

34

69

146

60

51

64

37

1,125

21%

26%

9%

3%

3%

6%

13%

5%

5%

6%

3%

100

2000 이상

11

11

10

9

16

11

12

8

11

10

8

117

9%

9%

9%

8%

14%

9%

10%

7%

9%

9%

7%

100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수를 비교해 보면 <개념가게>가 47%로 1위다 등록기사의 반 정도가 2000 조회수를 넘고 있다(참고로 조회 수 1000이 넘는 <개념가게> 기사는 28건으로 등록기사의 82%). 뒤를 이어 <주주인터뷰>, <장인의 길>, <테마기행>, <김상학 역학>, <한양도성>, <영화책음악>, <지금한겨레>, <주주여행길>, <뉴스>, <칼럼 >순이다.

구분

뉴스

칼럼

지금한겨레

주주인터뷰

개념가게

테마여행

주주여행길

한양도성

영화음악

김상학역학

장인의길

%

4.7

3.7

10

28

47

16

8.3

13

12

15

22

 

 

3) 2차 섹션 유사 그룹별 분류

2차 섹션을 내용별로 네 개의 그룹으로 나눴다. 소식과 의견을 전하는 <소식(뉴스+칼럼+지금한겨레)>, <주주이야기(주주인터뷰+개념가게)>, <여행·탐사(주주여행길+테마여행+한양도성탐방)>, <교양·예술(영화책음악+ 김상학 역학+장인의 길)>로 그룹지었다. 

조회수로 볼 때 1차 섹션, 2차 섹션 자료와 마찬가지로 <소식> 분야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와 평균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주주이야기>와 <여행·탐사>, <교양·예술>은 2000대로 다음과 같이 아주 큰 차이가 없다.

 

소식

주주이야기

여행· 탐사

교양·예술

합계

2000이상 기사수

32

25

31

29

117

조회수

583,683

72,717

78,781

84,666

819,847

71.2%

8.9%

9.6%

10.3%

100%

평균 조회수

18,240

2,909

2,635

2920

7007

 

 

기사 수로 볼 때 다음 표. 그래프와 같다. <소식>이 32건으로 1위이고 <여행·탐사>, <교양·예술>, <주주이야기> 순이다.

 

소식

주주이야기

여행· 탐사

교양·예술

합계

전 기사 수

632

66

275

152

1,125

%

56%

6%

24%

14%

100

2000회 이상

32

25

31

29

117

%

27%

22%

26%

25%

100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수를 보면 주주인터뷰와 개념가게가 들어있는 <주주이야기>가 38%로 역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교양·예술>, <여행·탐사>, <소식> 순이다.

구분

소식

주주이야기

여행· 탐사

교양·예술

%

5

38

13

19

 

 

2. 인기기사 평가

1) 조회수 평가

1차 섹션별 조회수, 11개 2차 섹션별 조회수, 2차 섹션 그룹별 조회수를 볼 때 1차 섹션 <나도 한기자>, 2차섹션 <뉴스>나 그룹별 <소식>의 조회수를 따라올 코너가 없다. 이는 32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한 1건의 기사 때문에도 그렇지만 그 기사를 뺀다고 해도 <나도 한기자>는 평균 7,373, <뉴스>는 11,330이고 <소식>은 8,221 조회수를 기록한다. 늘 1위다. 2000 조회수 넘는 189 기사 총조회수의 54%를 <나도 한기자>와 <뉴스>가 차지하고 있고, 그룹별로 보면 <소식>기사가 71%를 차지하고 있다. 


2) 기사수 평가

1차 섹션별 기사 수를 비교해볼 때 <연재> 등록기사는 전체기사의 33%이고 2000 조회수 넘는 인기기사는 43%다. <나도 한기자>는 전체기사의 25%이고 인기기사는 20%다. 반면에 <우리는 주주다>는 전체기사 6%, 인기기사 9.5%다. <연재>와 <우리는 주주다> 기사가 등록기사에 비해 인기기사 비율이 높다. 

11개 2차 섹션별 기사 수를 비교해보면 <뉴스>와 <칼럼>이 약 50% 기사수를 차지하고 인기기사는 18%를 차지한다. 반면에 <개념가게>는 등록기사의 3%을 차지하면서 인기기사는 14%를 차지한다.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비율도 47%로 아주 높다. 이밖에 <주주인터뷰>, <장인의 길>, <테마여행> 기사 등이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비율이 높은 편이다.

그룹 자료를 보며 등록기사 분포와 2000 조회 수 넘는 인기기사 분포는 아주 다르다. <주주 이야기> 등록기사는 6%인데 인기기사는 22%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비율 38%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3. 결론

<한겨레:온>에서 뉴스, 칼럼 등 '소식'을 알려주는 기사가 <한겨레:온> 인기기사라는데 이의가 없다. 2000 조회 기사 총조회수 70%를 넘기 때문이다. <한겨레:온>이 주주소통을 위한 '뉴스 커뮤니티'이지만 뉴스 역할이 더 우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주인터뷰>나 <개념가게> 등 주주와 관련된 코너인 <주주이야기>는 2000 조회 기사의 총조회수 9% 정도 된다. 이 수치로만 보면 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주이야기>는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가 38%이다. 즉 10건 올리면 4건 정도는 2000 조회수를 넘는다는 이야기다. 한마디로 알짜배기 노른자 영역이다.

<뉴스>나 <칼럼> 등 소식이나 의견을 전하는 기사는 등록기사 수에서 월등하지만 그 수만큼 인기기사 수는 적은 편이다. 오히려 개념가게, 주주인터뷰, 여행기, 예술, 교양 등에서 등록기사 대비 인기기사 비율이 높은 실속 기사를 많이 내준다.

앞으로 <한겨레:온>이 이 같은 실속 기사, 특히 <주주인터뷰>와 <개념가게> 기사를 많이 등록한다면, 더 많은 독자를 효과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편집 : 심창식 부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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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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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호진 2018-04-13 08:06:41

    김미경편집위원이 아니면 감히 이런통계를 만들 수 없는 영역표시를 찍고 있다 .너무시간과 예리함을 점칠 해주시느라 노고에 박수 보낸다 그리고 감사를 표시한다 짝짝신고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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