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에서 들려주는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 319~321일

젊은 배우와 노시인

스산한 바람이 잠 못 이루고 뒤척이는 밤/ 내 사유(思惟)도 잠 못 이루고 혼돈 속에 뒤척인다.

한 젊은 배우가/ 태양을 향해 나는 부나비가 되어/ 혼신의 연기를 하고/ 커다란 객석엔/ 초가을 처음으로 떨어진 낙엽이 되어/ 노시인이 땡그랑 홀로 앉아 있었다.

어느 틈엔가/ 젊음의 애환을 불사르듯/ 신명에 홀린 듯 땀을 뻘뻘 흘리며/ 연기하는 배우는 밝아오는 조명과 함께/ 내가 되었고

어렴풋한/ 젊은 날의 향수 속에/ 당신을 찾기라도 하듯/ 심오한 표정의 노인은/ 추억만큼 퇴색한 백발을 쓰다듬으며 내가 되었다.

어느덧 마그네슘 연기와 함께/ 젊은 배우와 노시인은 혼미한 사유 속에/ 번갈아 나의 모습과 겹쳐지고

어느 결엔가/ 무대를 꽉 메운 배우와 객석을 꽉 메운 관객은/ 몸짓과 표정과 감동이 모두 다른/ 내가 되어버렸다.

도취된 흥의 승화 속에 배우와 관객은 한데 어우러져/ 한판 놀이마당이 벌어지고/ 감정의 격랑이 드세질수록/ 동맹, 무천, 영고가 함께 난무하던 놀이꾼들은/ 시간의 마술 속에/ 모두 하나의 영상으로 포개지더니

그건 분명 아비규환의 내면의 세계를 / 용케도 잘 조화시킨/ 나의 모습이었다.

 

유라시아를 달리다보니 거친 바람에 안면이 두꺼워져 부끄러워 꺼내지도 못하던 졸시를 또 하나 펼쳐든다.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사무치는 그리움으로 하루를 온전히 채울 수 있어 좋다. 구구절절 그리워해본 사람은 안다. 그리워 찾아가는 발걸음이 얼마나 설레고 행복한지! 나를 기다리지 않는 야속한 당신이지만 그리워할 당신이 있어 삶은 풍요롭다. 그리운 이여 이제 당신이 내게 걸어오고 나도 당신에게 달려가고 있다. 그 그리움으로 나 같은 평범한, 좀 더 솔직하게 말해서 찌질한 사람도 마음먹기 따라서 숭고한 발자국을 옮길 수 있다는 것은 통쾌한 일이다.

내가 펼치는 지상최대 전위예술은 유라시아를 달리면서 유라시아라는 거대한 화폭에 ‘평화’란 단어를 일필휘지 하는 화공이 되는 것이다. 나는 이 광대무량한 대지 위에서 사람들 심금을 울리기 위해서 치열하게 노래를 불렀고 이 거친 사막 바람에 시를 써 날려 보냈다. 이 어마어마한 무대 위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온몸을 불살라가며 연기를 하는 배우가 되었다. 잠자는 한민족 혼을 깨우는 제사를 지내는 제장이 되었다.

▲ 7월 16일에서 18일 홀로 달리기

주취안을 지나며 이제 나의 행위예술은 후반부로 들어서고 있다. 이제 광화문까지 3500km 남았다. 당초 내가 이 유라시안횡단 마라톤 지도를 만들 때 다른 도시는 몰라도 실크로드 가장 중심 도시인 시안을 경유해서 뤄양으로 지나는 길을 택했다. 그리고 안중근 의사의 혼백이 머무는 하얼빈을 거쳐서 북한으로 들어가려고 계획했다. 그렇게 1만6천km이었던 거리가 지금은 시안 하얼빈을 뺀 최단 거리 길로 가게 되었다. 그래서 1만4천5백km가 되었다.

▲ 주취안의 모습

아직도 멀다면 먼 길,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다. 이제 나의 그리움이 무엇인지, 무엇이 나를 이토록 유혹하여 이 험한 길로 이끌었는지 보여줄 때이다. 이제 졸고 있던 관객의 심장을 엿가락처럼 늘였다 줄였다 할 때다. 혹시 최선을 다한 자에게 보내는 커튼콜이 있다면 그것도 준비할 때이기도 하다.

몇날며칠 달려도 풍경 하나 변하지 않는 길이지만 이 길 위에 쓰인 역사를 떠올리면 이 길 위에 흥미진진했던 이야기들이 뭉게구름처럼 피어오른다. 2천여 년 간 흉노는 중국인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 중원 제국은 이들 때문에 망했고, 이들을 막기 위해서 역대 왕조는 모든 것을 바쳐 만리장성을 쌓았다. 그러나 만리장성은 생각만큼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 그저 흉노의 말이 장성을 뛰어넘는데 시간을 벌게 해줄 뿐이었다.

이 흉노에 일격을 가한 이가 있었으니 유방이 세운 한나라의 7대 황제 무제다. 그러나 중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인물은 흉노를 토벌한 곽거병이다. 그는 그야말로 아이돌스타였다. 17세에 몸을 중원 무대에 데뷔하여 거침없는 영웅놀이를 하다가 24세 딱 좋을 나이에 드라마처럼 무대 밖으로 사라졌다. 이렇게 짧은 생을 마쳤지만 그는 한나라 최고 명장으로 꼽힌다.

그는 17세에 삼촌 위청을 따라 첫 출정을 한다. 그런데 이 애송이가 전투 중에 본대에서 수백 리나 떨어진 곳으로 이탈하는 폭주를 한다. 위청은 이 애송이에게 군율 위반 죄를 물을 수가 없었다. 그가 흉노 선우의 할아버지 자약후 산을 죽이고, 선우의 막내 숙부인 나고비를 생포하고, 2천 명의 목을 베고, 포로를 생포하는 혁혁한 전공을 세운 것이다. 그는 흉노를 무찌르는데 흉노 특유의 전술인 기동력을 이용했다.

“진격속도가 빠르면 모든 불운이 비켜간다. 전장에서 의사결정을 빨리하면 적군의 총알도 피해간다.”는 말이 있다. 그는 전광석화처럼 적을 몰아붙였다. 칭기즈 칸이 그랬고, 알렉산더와 롬멜도 이와 비슷했다. 그들은 언제나 운이 좋게 이겼는데 그것은 진격속도가 터무니없이 빨랐기 때문이다. 의사결정 속도가 빠르면 불운이 비켜간다. 제갈량 같은 지식인들이 모르는 맹점이다. 제갈량은 언제나 운이 나빴다.

주취안은 스무 살 소년장수 곽거병이 BC 121년 여름, 흉노족을 쳐부수고 이곳 샘터에서 5만 병사들과 함께 전승 파티를 한 장소다. 이때 곽거병에게는 한 무제가 하사한 어주(御酒) 한 병뿐이었다. 그는 생사를 같이한 부하들과 기쁨을 나누고 싶었다. 그는 술 한 병을 용천수가 솟아오르는 구멍에 부었다. 어주(御酒)와 샘물을 섞은 ‘칵테일’을 병사들과 어우러져 밤새도록 마셨고, 이 술을 나눠 마신 병사들의 사기는 충천했다. 이후 이곳이 酒泉(주천)이라 불리게 된 것이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이번 ‘유라시아 평화공연’의 피날레는 대동강 어느 버드나무 아래 뛰어가 영매가 되어 혼으로 그곳에 머무를 아버지 앞에 회한의 굵은 눈물을 뚝뚝 떨어뜨릴 것이다. 그 물에 대동강 맥주를 붓고 남북한 시민들과 한데 어우러져 밤이 새도록 그저 손 부여잡고 마시면서 웃고 떠들면서 지나간 간난의 세월 잘잘못 따지지 말고 대동강물에 덧없이 떠내려 보내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만약 내게 박수와 함께 커튼콜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면, 부산까지 500km를 더 달려가 남북을 최초로 종단한 사나이가 되고 싶다. 나와 함께 달릴 최초 사나이가 1천 명쯤 된다면 더욱 좋겠다. 나는 남북을 가로지르며 맘껏 불장난을 할 것이다. 사람들의 가슴 속에 있는 작은 불씨에 풀무질을 하여 평화의 불길, 화해의 불길, 통일의 불길로 온 세상을 다 태우고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것이다. 그 불길은 문화의 한류, 평화의 한류가 되어 다시 내가 달리는 이 길을 타고 유라시아로 번져갈 것이다.

▲ 7월 16일에서 18일에 만난 이정표
▲ 7월 17일 동반주자 김창준 사무처장과 함께
▲ 7월 16일~17일 만난 사람들

 

▲ 2017년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2018년 7월 18일 Yuanshanzicun(元山子村) 2km 전까지(최소 누적 거리 10,952km, 중국 누적거리 2,014k. 중국이전 도로와 중국 도로가 구글맵에서 연결이 되지 않아 따로 붙입니다)

* 평화마라톤에 대해 더 자세한 소식을 알고 싶으면 공식카페 (http://cafe.daum.net/eurasiamarathon)와 공식 페이스북 (http://facebook.com/eurasiamarathon), 강명구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ara.runner)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음카카오의 스토리펀딩(https://storyfunding.kakao.com/project/18063)과 유라시안마라톤조직위 공식후원계좌(신한은행 110-480-277370/이창복 상임대표)로도 후원할 수 있다.

[편집자 주] 강명구 시민통신원은 2017년 9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1년 2개월간 16개국 16,000km를 달리는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시작했다. 그는 2년 전 2015년, '남북평화통일' 배너를 달고 아시아인 최초로 미대륙 5,200km를 단독 횡단한 바 있다. 이후 남한일주마라톤, 네팔지진피해자돕기 마라톤, 강정에서 광화문까지 평화마라톤을 완주했다. <한겨레:온>은 강명구 통신원이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달리면서 보내주는 글과 이와 관련된 글을 그가 마라톤을 완주하는 날까지 '[특집]강명구의 유라시안 평화마라톤'코너에 실을 계획이다.

사진 : 강명구, 현지 동반자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강명구 주주통신원  myongkukang@hot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