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환경'의 파괴 문제는 경제와 사회, 문화 등 여러 요소들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 2018 서울시 교육청 '환경, 생태자문위원회' 회의 모습

11월 28일 열린 서울시교육청 환경,생태교육자문위원회(위원장, 홍순길)에서는 참석한 대부분의 위원들이 서울시 조희연 교육감의 '환경, 에너지, 생태교육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담하는 부서 및 팀을 설치하고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공약을 이행하라고 한 목소리를 내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최근 조직 개편을 하면서도 이런 조 교육감의 공약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대한 위원들의 불만 섞인 지적이었다.
  

위원 중의 한 명인 '태양과 바람에너지 협동조합' 상임이사인 최승국 위원은 "서울시 교육청의 환경교육은 거의 방치 상태다. '환경, 생태교육'은 과학영재과에 장학사 한 명을 배치하여 그 업무를 담당하는데, 그 마저도 과학교육, 영재교육, 메이커 교육 등을 함께 담당하고 있어서 서울시 교육청의 환경교육은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하면서, 말을 이었다.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한다고 하면서 거기에는 30여 명의 장학사와 주무관 등 인력이 배치되어 있는데, '환경, 생태교육'을 자연과 환경을 보전하자는 교육을 개발 주체인 과학, 영재 등의 교육에 소속 시킨 자체가 잘못된 환경 교육관이다. 환경, 생태 교육을 '민주시민교육'의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하여 미래세대가 건강한 생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 교육감의 공약인 생태, 환경 교육 강화를 위한 전담 부서의 설치 및 인력과 예산 확보가 절실히 필요하다."

신연중 교사인 이수종 위원은 " '생태, 환경 교육'을 과학의 한 영역에 자리 잡게 할 것이 아니라 유엔이 나서서 전 세계 사람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세워 실천해 나가자는 '지속가능발전'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교육감 자문 '지속가능발전교육위원회'를 두어서 '환경, 생태' 문제를 사회, 경제, 문화와 대등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울시 교육 정책을 재조정하여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환경교육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 17대 목표 치원에서 접근해야

한편, 지난 금요일(11월 23일) 서울 서소문에 있는 환경재단 레이첼카슨 홀에서 이시재 카톨릭대 교수가 이사장으로 있는 <자연의 벗 연구소>가 주관하고 서울시 등이 주최하는 '2018 서울환경교육포럼'이 열렸다.

▲ 2018 서울 환경교육 포럼에 참석하고 있는 사람들
이날 포럼에는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물론 김미라 씨 등 서울 지역의 환경교육 활동가들과 김두림 등 현직 교사들, 인천 등 지역에서 환경 운동을 하는 사람 등 50여 명이 참석하여 환경교육 활동 사례 발표와 토론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의 김종호 대외협력관은 성미산 지역운동 사례 등 서울에서의 마을 공동체 운동을 환경교육과 접목하여 운영하는 사례를 소개하였고, 충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풀꿈환경재단' 염우 상임이사는 지역의 환경운동가들과 충북교육청이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충북 지역의 '초록학교' 운동 사례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공주대 환경교육과의 이재영 교수는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통한 서울형 환경교육모델 정립'이라는 발제를 통하여 서울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 공주대 환경교육학과의 이재영 교수가 '지속가능발전목표'(GSDS)의 관점에서 서울 환경교육을 진단하연서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재영 교수는 유엔이 중심이 되어 전 세계가 나서서 실천하기로 결의하여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설명하면서, "서울은 거의 기생적 존재다. 자기에게 필요한 에너지와 물질을 거의 대부분 자기 밖에서 가져오고, 온갖 폐기물은 자기 밖으로 내보낸다. 서울형 환경교육 모델은 이런 자기 반성 속에서 한국이라는 공동체 윤리의 관점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면서 서울시의 환경교육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서울에는 자연학교, 생태체험관, 기후변화교육센터, 재생에너지 교육 시설 등과 같은 약 500여 개의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이 있다. 이런 시설들을 환경교육 전문시설로 등록을 받아 사회환경교육지도사 등을 채용하여 인건비를 지급하여 일자리를 늘릴 수 있다. 그리고 서울의 모든 초중고 학생들이 1년 4시간 정도는 이런 시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남, 수원 시흥, 경남교육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환경교육 사례를 밴치마킹하여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런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통혼잡통행료의 5% 정도만 배정해도 연간 50억 원 정도 확보할 수 있어 서울의 환경교육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2018 서울 환경교육 포럼이 서소문 레이첼카슨 홀에서 50여 명이 참석하여 열렸다.

이어서 이날 발제에 대한 토론자로 나선 <초록교육연대> 김광철 전 상임대표는 과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교육분과 위원 활동을 소개하면서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우리 나라에서는 어떻게 환경교육과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내년부터 재가동될 것이라는 보도가 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각 지자체들은 물론이고 각 지역 교육청에도 교육감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두어 '환경 교육'을 단순한 환경 차원의 문제가 아닌 유엔에서 제시하고 있는 17대 '지속가능발전의 목표'들을 교육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경제문제, 사회문제, 문화의 다양성 문제 등 유엔이 지적하고 있는 목표는 물론이고 한국적 관점에서의 지속가능성의 문제인 '한반도 비핵화', '사회적 불평등의 완화와 복지',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대비의 환경 문제 등이 주요한 아젠다로 자립잡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김광철 주주통신원  kkc0828@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