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기 한겨레 정기주주총회 현장인터뷰

 

● 창간 10년간 (주주총회에서) 싸움박질만 했다. 주총 끝나고나면 스트레스 받는다. 옛날같지 않아 10년 전부터 신문도 안 본다.

* 연제철(62세, 남) : 10년 전부터 한겨레 안 본다. 주총 끝나고 나면 스트레스 받았다. 한 10년간은 주주들이 편을 갈라 싸움박질 했다. 거수로만 속전속결 일방통행식이었다. 당시 송건호씨가 (한겨레를 만들어 세상을 바꿀) 좋은 기회를 만들었는데 그를 쫓아내려는 분위기도 있었다. 이걸 어떻게 만들었는데. 별로 이익도 안 나는 회사에서 매년 임원 보수 한도액이 높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한겨레 사정에 맞는 임금을 받고도 일할 임원을 찾아야 한다. 
 

▲ 연제철(62세, 남) 주주

 

주주라고 하지만 기사를 보거나 하지는 않는다. 집식구들이 다른 신문을 좋아한다.

▲ 성수아(39세, 여) 주주

* 성수아(39세, 여) : 사촌오빠가 권해서 중학생 때 동생과 주주가 됐다. 20년 전부터 주총에 참여했다. 늘 주총 시간이 길어 중간에 일어나 나왔다. 주총을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 다른 데처럼 대주주도 아닌데, 많은 사람들이 자기 얘기를 하고, 질의응답이 끝을 모르게 길어지고, 주최 측에서는 귀찮을 텐데... 이 회사도 대단하고. 대단한 모임과 대단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주총이 20년 이상 연속 이어져왔다는 것도 대단하다. 끝날 때까지 앉아 계시는 분들도 대단하구. 사실 난 한겨레 구독 안한다. 가끔 찾아봐야 할 필요성을 느낄 때만 찾아 읽는다. 주주라고 하지만 기사를 보거나 하지는 않는다. 집식구들이 다른 신문을 좋아한다. 요즘은 술렁술렁 쉽게 읽고 지나갈 수는 요약된 뉴스가 있어야 한다. 한겨레도 그렇게 하면 좋겠다.

 
 
솔직히 지금은 한겨레에 투자한 게 아깝다. 그 돈을 딴 데 투자했으면... 그러나 한겨레가 있으니까 바른 말 할 수 있고, 이 사회가 이 정도 되지 않았는가 하는 자부심도 느낀다.
 
* 양양욱(75세)·구제남(69세) 부부 : 창간호를 간직하고 있다. 주총을 나온 지는 3년째다. 그 동안은 이런 주총이 열린줄도 몰랐다. 요즘은 신문 구독 안 한다. 주총 관련 우편이 온 적 없다. 주주가 세 사람이나 되는데 왜 안 왔나 모르겠다. 주총에 나오니까 감개가 무량하다. 그때 가난해서(울컥하여 눈물을 보임) 빚을 냈다. 고향이 전남이라, 지금까지 전라도 말을 안 바꿔. 부동산에 가면 말을 바꾸라 그러더라구. 전라도 사람을 거시기 하는구나, 했지. 묘자리 들어갈 때까지는 전라도 말을 쓸거다. 제대로 된 언론 있어야 한다고 해서 주주가 되었다. 막내딸은 저금통을 털어서 주주가 됐다. 하지만 지금 신문 구독 안 한다. 경제적으로 안 좋으니까 안 보게 되고, 먹고 살기 힘드니까 그냥 TV뉴스 보고 그런다. 솔직히 지금은 한겨레에 투자한 게 아깝다. 그 돈을 딴 데 투자했으면... 그러나 한겨레가 있으니까 바른 말 할 수 있고, 이 사회가 이 정도 되지 않았는가 하는 자부심도 느낀다.

 
인터뷰이들은 계속 말하고자 했다. 인터뷰 종료를 암시할 때까지 자기 말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음을 신나게 즐겼다. 주주통신원이나 한겨레온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었다. 홍보력 부족은 한겨레의 큰 약점이다. 주총에는 참여하지만 구독을 끊는 창간주주들이 많다는 사실은 한겨레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한겨레의 민낯을 볼 수 있었던 뜻깊은 현장 인터뷰였다.

10인 10색 (前) 보기 : http://www.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8

 

김유경 주주통신원  newcritic21@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