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평화를 위한 재외동포를 대표하여 7박 8일간 방북
방북 중 카톡 라이브로 남한 및 해외와 소통계획

평화와 통일에 대한 재외동포의 열망을 전하고
북한의 현재 모습을 전 세계에 전달하고자

보스턴의 재미동포 이금주(52)씨는 7월31일 7박8일간 방북한다. 이씨의 방북은 매사추세츠 한국평화운동(Massachusetts Korea Peace Campaign)대표와 한반도평화를 위한 해외동포연대(Peace Treaty Now) 홍보특파원의 자격으로 한반도평화와 통일에 대한 재외동포의 열망을 전하고, 전 세계인들에게 북한의 현재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할 것이다.

매사추세츠 한국평화운동은 보스턴지역에 있는 한인과 미국인들이 함께 만든 평화운동 단체로 회원이 만여명이다. 해외동포연대는 재미동포들로 구성된 단체만 전세계 51개에 달한다. 이 단체들은는 한반도의 영구평화를 위해 활동하는데, 특히 미 하원의원 30여명의 한반도통일 지지선언을 끌어내기도 했다.

▲ 2018년 6월 12일 보스턴 커먼 평화시위 현장의 이금주 씨

이씨는 방북에 앞서 “우리는, 나는 얼마나 북을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북을 바로 이해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를 여는 시작이다"라는 의식을 갖자고 했다. 이를 위해 북녘을 직접 방문체험이 요구되며, 동포들을 만나 그들의 얘기를 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직접 체험한 북한의 정보전 세계에 알려야 편견없이 화해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이씨는 출국에 앞서 부모님 고향이 황해도라며 “고향 땅을 밟아보는 것의 부모님의 소원이었다며 너무 감동스럽다”고 이야기를 전했다. 또한 “미국 보스턴 지역에서 미의원들을 상대로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지지를 요청하면서 느낀 것은 북한을 어떻게 믿을 수 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며 직접 북한으로 가서 “북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걷어내는 것 이 우선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방북의 가장 특이한 점은 평양에서 카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남과 그리고 해외와 소통한다는 점이다. 이미 북한도 카톡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소수 해외운동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에게는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직 카톡라이브를 시도한 적은 없다. 이금주씨는 방북기간 중 다양한 북의 모습을 체험하고 북한 주민들과도 교류하기를 기대한다. 이씨는 방북 기간 중 보고 듣고 체험한 북한사회와 북한동포들의 모습을 카톡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평양을 중심으로 머무르며 개성, 판문점 등도 방문해 주요 관광명소, 교육시설, 문화시설, 공공시설을 보고 체험할 예정이다. 또한, 평화통일을 주제로 민간단체와 교육자들과의 만남도 가질 계획이다.

▲ 한국전쟁 종식을 위한 미주동포 카톡라이브

이금주씨는 미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미국 보스턴에서 15년째 거주하고 있다. 이 씨는 이주민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교사로 한반도의 평화와 화합을 위한 시민활동을 벌여왔다. 지역대중, 언론,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한반도 평화의 필요성, 한국인의 평화에 대한 염원을 알리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원을 상대로 한국전쟁 종식과 평화협정체결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활동도 벌이고 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뜻을 함께 하는 51개 해외동포 연대 PTN
정전협정 66주년을 맞이하여 온라인 공간에서 활발한 평화촉구 활동 벌여

이씨가 활동하고 있는 한반도평화를 위한 해외동포 연대 PTN은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지의 51개 해외동포단체의 연대체로 "한반도의 항구적이고 영원한 평화체제 실현”을 위해 해외동포들의 목소리와 실천을 모아 가고 있다. 한국전쟁의 공식적인 종식과 평화협정체결을 위한 활동을 적극 벌이고 있다. 2019년 2월 미국 연방하원에서 발의된 ‘한국전쟁 종식 촉구결의안(H.Res.152)'을 지지하고, 이의 의회통과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2019년 7월 미국 연방하원 국방예산승인법안 내 ‘한국전쟁 종식 촉구 결의’조항 통과를 위한 긴급 행동에 적극 참여했다.

7. 27 정전협정 기념일부터 8.15 광복절을 맞아, 2019년 7월 20일부터 8월 20일 사이 평화연대체 KPW(Korea Peace Now Grassroots Campaign), KPN(Korea Peace Network)과 공동으로 #EndKoreanWar Campaign을 진행하고 있다

▲ 2018년 6월 12일 보스턴 커먼 평화시위 현장의 이금주 씨와 미국인 평화운동가들

▶ PTN 공식 웹사이트 : https://peacetreatynow.org

▶ PTN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eacetreatynow
▶ PTN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peacetreatynow

편집 : 김태평 편집위원

조정미 주주통신원  neoechang@g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