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7시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앞에서 민주노총, 정의기억연대, 한국진보연대, 한국YACM, 홍사단, 광복회 등 700여개 단체가 폭염에도 불구하고 많은 참가자들이 아베규탄을 소리 높여 외쳤다. 참가자들의 높은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촛불은 서울과 광주, 부산, 대구, 제주 등에서도 동시에 열렸으며, 아베 정권은 이번 보복성 수출쥬제를 철회하고 진지한 과거청산에 나설것을 촉구하였다. 

시민들은 대한민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판결에 대해 경제보복을 하고 있는 적반하장의 아베정권을 규탄하였다. 그리고 국적을 의심케 하는 국내 수구친일세력들의 망언도 규탄하였다.

문재인정부은 이번 아베의 도발을 계기로 "국민적 합의도 없이 자행한 박근혜 적폐 정권과 일본 사이에 맺은 군사정보협정을 즉각 파기하고, 이미 해산된 화해치유재단에 출연한 10억엔을 즉각 일본에 반환하여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를 확정" 할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한일군사정보협정 파기를 촉구하는 청와대 청원이 진행중" 이라며 국민들의 적극적 동참을 호소하였다.

행사가 끝난 후 일본대사관, 안국역,. 종각역, 세종로, 조선일보 앞까지 행진하면서, "정치적 해결" 운운하며 친일매국언론임을 스스로 증명하는 조선일보를 강력히 규탄 하였다.

▲ 독랍운은 못해도 불매운동은 한며 헌수막을 앞에놓고 발언을듣고 있다.

 

▲ 참가자가 발언하고 있다.

 

▲ 참가자들 아베를 규탄 하고 있다.

편집 : 김태평 편집위원

권용동 주주통신원  kownyongdong@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