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지난달 1일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이 문을 열었다.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원장 정석구)은 기존 한겨레경제연구소와 사회정책연구소를 통합해 경제, 사회 분야의 다양한 문제들을 이전보다 더 깊이 있게 진단하고 현실성 있는 대안을 내놓겠다고 한다. 그동안 “<한겨레>는 경제분야에서 좀 약한 것 같다.”는 주주독자들의 평가가 있어온 것이 사실이다. 한겨레 주주들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개원에 큰 관심과 기대를 갖는 이유다. 지난 19일 허창무 주주통신원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개원을 주도한 박순빈 부원장(전 한겨레 경제부문 에디터)을 만나 궁금한 것을 물었다. 인터뷰의 주제는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했다. 1부에서는 경제사회연구원 개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2부는 경제관에 관한 것이다.

 

[제1부] 경제사회연구원 설치에 대해

 

[문] 한겨레는 그동안 한겨레경제연구소, 사회정책연구소 등 우리 사회 중심논점에 대해 나름의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동안 각각 어떤 성과를 냈는가?

[답] 2007년에 세운 한겨레경제연구소의 대표적인 성과라면 ‘아시아미래포럼’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아시아미래포럼은 국제 지형도를 새로 그리는 아시아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아시아의 지성이 한자리에 모여 현안을 진단하고 대안을 논의하는 대형 이벤트이다. 여기서 특히 동아시아 3국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책임경영(CSR)의 아시아적 기준과 모델을 찾아보려는 작업을 활발히 해왔다. 예를 들어, 해마다 <동아시아 30>이라는 주제로 동아시아에서 30개 기업을 선정하여 영·미식과는 차별화되는 기업 가치와 기업활동의 모범 사례를 발굴해 아시아미래포럼에서 발표해왔다.

다음으로 국내에 사회적 경제 영역을 개척하는 데 앞장서왔다는 것이다.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 등 일반기업과는 다른 목적과 동기로 사회적 경제영역을 담당하는 기업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이런 기업 활동이 좀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 환경을 갖추고 사회적 관심을 확산시키는 데에 기여했다. 경제주체들의 개별적인 이익만 추구하는 시장만능주의의 대안으로서 사회적 경제영역이 좀더 넓어질 수 있는 계기를 앞으로도 계속 탐구해볼 계획이다.

한편 2011년에는 ‘사회정책연구소’를 열었다. 사회정책연구소는 신문사의 편집국보다 좀더 긴 호흡과 넓은 시각으로 주요 사회적 사건과 정책 이슈들을 다뤄왔다. 그래서 단발성 사건을 의제와 담론으로 끌어올리고 정책 대안까지 모색하는 데 기여해왔다고 자평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복지와 노동, 교육 등이었다.


[문] 한겨레경제연구소와 사회정책연구소를 통합하여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으로 개편한 배경은 무엇인가?

[답] 경제와 사회 분야를 별개로 취급했던 데서 오는 연구 영역의 분절이라는 문제가 나왔다. 때로는 연구조사 영역의 중복이나 사각지대가 생기는 문제도 발생했다. 두 연구소가 각각의 과제에만 몰두하다 보니 분명히 다뤄야 할 경제, 사회 분야의 중요한 이슈인데 다 놓치는 사례도 가끔 있었다. 구성원들 사이에 이것은 경제 문제, 저것은 사회정책적인 이슈라는 식으로 알게 모르게 ‘칸막이’가 쳐진 셈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두 조직을 통합하기로 한 것이다.

두 연구소를 통합한 또다른 이유로는, 경제와 사회 분야의 주요 이슈를 좀더 입체적이며 폭넓은 시각으로 다뤄야 할 필요성이다. 예컨대 생산과 소비와 같은 경제 현상을 분석하고 진단할 때 사회적인 전후방 효과까지 고려하는 것이다. 노동이나 복지 등 사회정책 이슈도 시야를 넓혀 거시경제적 배경과 효과 등도 고려해야 한다. 칸막이를 쳐놓고 일을 하면 시야가 좁아질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연구가 될 수 없다.

 

[문] 경제사회연구원의 설립목적을 보면 ‘미디어 기반의 네트워크형 싱크탱크 활동’과 ‘한겨레 지식고객층과의 쌍방향 저널리즘 구현’이라고 했다. 알기 쉽게 설명해 달라.

[답] 먼저, ‘미디어 기반의 네트워크형 싱크탱크 활동’은 한겨레의 연구조직뿐만 아니라 한겨레신문 전체가 지향하는 미디어전략의 열쇳말이기도 하다. 연구원이 이런 한겨레 미디어전략을 신문보다 선도해보겠다는 의지로 정한 목표이다.

한겨레는 진보언론이면서 동시에 기성언론이다. 기존에 짜여진 틀 안에서 언론기능을 수행해온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그 틀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형태의 미디어기업으로 거듭나야한다. 한동안 웬만한 정보는 신문이나 방송 같은 기존매체가 독점했다. 그러나 이제는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미디어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다. 한겨레의 경쟁 상대는 다른 신문들 뿐 아니라 모바일기기 등 여러 대체미디어로 확산되고 있다.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체제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구조부터 바꿔야 한다. 독자적으로 생산한 콘텐츠를 신문이라는 매체를 통해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게 아니라, 한겨레의 목표와 가치에 동참할 사람들과 긴밀한 연결망을 구축해 콘텐츠 생산과 유통 과정에 ‘집단협업’이 이뤄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활동이 구현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한겨레 지식고객층과의 쌍방향 저널리즘 구현’이라는 의미는, 독자 또는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정보를 수동적으로 이용하기만 하던 사람들에게 지식과 정보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한겨레의 핵심고객들은 지적 욕구가 강할 뿐만 아니라 평균적으로 지적 수준도 대단히 높다. 이들에게 우리가 만들어낼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고 필요에 따라 스스로 재가공할 수 있는 조건까지 갖춰주면, 결국에는 한겨레의 콘텐츠가 좀더 풍부하면서도 넓게 확산될 수 있다. 그러면 콘텐츠의 부가가치가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고객 기반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과정을 경제, 사회분야의 지식콘텐츠를 매개로 연구원이 선도해보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연구원이 8월16일 청년 문제를 주제로 개원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는데, 기획 단계에서부터 네 곳의 청년단체와 함께 쌍방향으로 의견을 수렴했다.
 


[문] 경제사회연구원이 한겨레만의 차별적인 싱크탱크가 되어야할 텐데, 한겨레가 가진 자원의 한계를 고려할 때 우리 사회의 수많은 연구기관과 어떤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가?

[답] 민간 싱크탱크에 비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은 공정성과 신뢰도라는 평가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한겨레라는 ‘미디어’를 끼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 국내 언론매체가 운영하는 연구기관 중에서는 한겨레연구원이 가장 크다. 일반적으로 민간 연구소들은 연구 결과물을 내놓아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많이 발표될 수 있느냐가 문제가 되는 반면, 우리 연구원의 경우 신문과 온라인 등을 활용해 얼마든지 발표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사회 저변에 확산시키고 영향력을 발휘하기에 용이하다. 실제로 민간연구소의 경우 어느 미디어에 몇 번 발표했는가의 횟수로 연구업적을 평가하기도 한다.

또 한 가지는 편집국이나 출판국과의 콘텐츠 분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신문은 자본과 권력에 대한 감시 및 비판 기능을 위주로 한다면 우리 연구원은 대안 담론을 생산하는 데 주력하려고 한다. 즉 연구, 조사, 정책대안 제시를 우선적인 임무로 한다. 현대 저널리즘에 대해 ‘비판만 있고 대안 제시 능력이 없다.’는 세간의 인식을 바꾸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문] 경제사회연구원의 ‘비전’은 무엇인가? 추구하는 모델이 다른 나라의 권위 있는 연구기관의 비슷한 예를 들 수 있는지.

[답] 솔직히 말하면 딱히 벤치마킹할 만한 연구기관은 없다. 왜냐하면 우선 현실적으로 운영여건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다. 외국의 유명한 진보적 싱크탱크들을 보면 재원이나 인력 규모에서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수준이다. 부럽기는 하지만 그들처럼 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굳이 참고할 만한 연구기관을 예로 들자면, 영국의 New Economy Foundation(신경제재단), 미국의 CEPR(경제정책연구센터), 캐나다의 CCPA(캐나다 대안정책연구센터) 등을 말할 수 있겠다.

 

[문] ‘경제사회 문제’라고 하면 우리 사회의 모든 걸 다루겠다는 말로 들린다. 산업, 금융, 노동, 통일경제, 동아시아경제, 노령사회 문제, 청년 일자리, 저출산 문제, 환경, 복지, 의료 문제 등 수많은 분야의 문제에 대해 모두 권위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는 없을 거다. 우리 연구원이 특히 강점으로 삼는 분야는 무엇인가?

[답] 모든 문제를 다 다루겠다는 것은 어느 것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가 잘 할 수 있거나 시급히 매달려야 할 분야를 선택해서 집중을 하고, 성과와 역량이 쌓이면 조금씩 영역을 넓혀가야 할 것으로 본다. 우선 거시경제의 흐름을 제대로 진단하고 전망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경제가 격변기를 맞고 있다. 배경과 원인을 따져보고 추세를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분야별로 보자면,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같은 사회적 경제, 노동과 복지, 교육, 기업의 사회책임 등에 특화하는 것이 우리 연구원이 당장 할 일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문] 지식콘텐츠 유료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답] 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유료화’라기보다는 ‘회원화’라고 하는 게 맞겠다. 조직개편의 1단계 방향은 연구소 통합과 인력 보강을 통한 연구 역량 강화이다. 목표는 연구원에서 생산하는 지식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다. 2단계 개편은 콘텐츠에 대한 외부평가가 확실하게 좋아졌을 때 추진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하게 콘텐츠 판매사업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경제사회연구원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매개로 진보진영 또는 지식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경제와 사회 분야의 다양한 의제와 담론이 들끓는 마당을 펼치고 싶다. 이를 테면 콘텐츠의 물류센터나 장터라고 할 수 있는 개념이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그 이용자들이 한겨레라는 미디어 플랫폼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각자 회비를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면 될 것이다.

 

[문] 조직구성과 핵심인력 운용계획에 대해 알려 달라. 또 소개할 면면이 있는지.

[답] 개별적 소개는 곤란하다. 상근 연구인력 규모로 말하면, 기존 두 조직을 합하여 8명에 새로 3명의 석박사급 연구자들을 채용하여 11명으로 구성된다. 또 관리형 조직이 아니라 일과 현장 중심의 수평적인 조직으로 운영할 것이다. 여기서 현장이란 각자 맡고 있는 전담 연구과제를 말한다.

 

[문] 한겨레 주주들도 사회 여러 분야에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전문인들이 많다. 이들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방안은 없을까?

[답] 지금까지 주주독자들의 한겨레에 대한 애정과 열망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다. 새 경영진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찾고 있고, 부족하지만 일부는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통합 연구원도 한겨레의 주인인 주주독자들과 좀더 밀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원 구성원들에게 적용되는 직무 관련 사규 조항을 개정해, ‘외부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을 주요 업무로 못박아뒀다. 자세한 주주와의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대해서는 따로 소개하는 기회를 갖겠다.


 

[제2부]경제관
 

[문] 소위 중산층은 자본주의 또는 민주주의국가에서 사회 안전판 구실을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경제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중산층이 사라져가는 느낌이다. 중산층에 대한 한겨레의 시각과 육성에 관한 연구나 정책제시가 중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답] 첫째, 양극화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인 문제라는 인식에 동의한다. 중산층의 붕괴와 양극화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양극화는 다방면에서 나타난다. 기업과 가계,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시장에서의 정규직과 비정규직, 부자와 빈자, 자산소득과 노동소득 등의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을 이대로 방치하면 경제는 더욱 침체하고 사회는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연구원은 이처럼 다방면에서 나타나는 양극화의 원인을 다방면으로 진단, 분석하고 이를 해소 또는 완화할 수 있는 대안 담론을 꾸준히 제시할 것이다.

둘째, 양극화 극복 방안과 관련해 우리는 상층부를 중산층으로 하향화하는 정책이 아니라 아래에 있는 취약계층을 끌어올리는 정책에 더 관심을 둘 것이다. 그래야 항아리형의 이상적인 중산층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고금리사채 등 피해사례 등은 경제적 취약계층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한겨레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대변한다는 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다. 이에 대한 견해와 연구계획은 어떤가?

[답] 이런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하지만, 사건형 경제현상에 대해선 연구자들보다 일선 기자들의 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기자와 연구자들의 중점 업무에 분업이 필요하다. 가령 고금리사채의 피해자들이 급증하고 있다면 기자는 피해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연구원에서는 제도 금융권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생기는 원인이나 피해 구제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 등이 주로 해야 할 일이다.

 

[문] 나는 은퇴 후 적은 재산이지만, 일부를 떼어 재테크하고 있다. 그런데 한겨레신문을 보면 금융, 부동산 등 투자대상상품에 대한 소개나 재테크 관련 정보가 보수성향의 신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이런 것 때문에 한겨레가 볼 게 없다는 불평을 듣는 측면도 있다. 한겨레가 투기를 조장하는 보도를 해서는 안 되겠지만, 중산층가정과 생활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는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런 면에서 최근 정보의 양과 질 양면에서 다소간 진전된 모습이 있어 보인다.

[답]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말씀을 드리면, 한겨레가 정보의 다양성이나 유용성 같은 기준으로도 주주독자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드리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 이런 문제까지 잘 대처할만한 여력이 없는 게 사실이다. 수익성을 위한 정보나 재테크 수단에 관한 정보까지 한겨레가 잘 다루기는 쉽지 않다는 말이다. 위에서도 밝혔지만 한겨레만의 차별적인 영역을 특화해 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문] 2008년 미국발 세계금융위기에서 보듯 미국 주도의 신자유주의 경제는 날이 갈수록 빈익빈 부익부를 조장하고 자본주의체제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월가를 점령하라’와 같은 대규모의 시위도 이런 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어났다. 최근 그리스 국가부도 위기 사태에서도 마찬가지다. 글로벌금융자본이 약소국의 존립 자체까지 위협하고 있다. 옛 소련식 계획경제는 막을 내렸지만, 지구공동체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대안 경제체제에 관한 연구는 절실히 요구된다. 한겨레가 이런 일에 앞장서야 하는 것 아닌가?

[답] 세계경제가 체제적 위기, 또는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세계 각국마다 조금씩 정도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위기의 징후는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매우 커졌다는 점이다. 세계경제의 위기적 추세는 실물경제에서보다 금융경제에서 더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별로 상관없는 멀리 떨어진 나라의 위기 현상이 곧바로 우리나라에 악영향을 미치는 세상이 되었다. 이런 때일수록 세계경제의 구조적 위기 요인과 변화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발빠르게 제공하는 게 우리의 중요한 과제이다. 또 근본적인 해법과 진보적인 대안 담론을 담은 연구자료 등을 신속하게 수집해 국내에 소개하는 일도 필요하다. 세계경제에 대한 대안 담론이 한국경제에 대한 그것과 서로 뗄 수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문] 사회가 각박해질수록 사회책임경영(CSR)이나 사회적 경제(SE)에 대한 관심이 크다. 사회적기업의 창의성과 자발성, 사회적 가치가 중시되고, 조직의 자율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라고 본다. 예를 들면 스페인의 ‘몬드라곤 생활협동조합’과 축구협동조합 ‘FC바르셀로나’는 사회적기업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런 분야에 대해 한겨레가 어떤 방향으로 연구해나갈 것인가?

[답] 2007년 참여정부에서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기본법이 만들어졌고, 같은 해에 출범한 한겨레경제연구소도 사회적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 영역에 큰 관심을 두고 다양한 연구조사 활동을 해왔다. 탐욕과 효율의 논리만 지배하는 시장보다 사람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제가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한국경제에서 아직 사회적 경제는 주류가 되지 못하고 말하자면 곁가지에 머물러 있다. 통합 연구원은 경제연구소에서 수행해온 사회적 경제에 대한 연구조사와 교육자문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같은 사회적 경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개선과 생태계 조성 방안을 제시하는 데 앞장서기 위해서다.
 

 

[문] 한겨레는 오래전부터 <헤리리뷰>를 발행해왔다. 그런데 경제사회연구원도 <헤리리뷰>를 또 발행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거기에 무엇을 담을 예정인가? 예를 들면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재벌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라든가, 과세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취급할 의향은 없는지?

[답] <헤리리뷰>는 주로 경제연구소가 담당해왔다. 또 다루는 주된 소재가 사회책임경영(CSR)과 사회적 경제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영역을 확장하여 경제분야 전반의 시의적절한 이슈를 다루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그러자면 기업의 지배구조문제나 조세 형평성 같은 문제도 당연히 관심 분야가 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국내외 관련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모으고, 한겨레의 우군인 주주독자들과도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힐 계획이다. 콘텐츠의 전달 매체도 과거처럼 신문 별지에 치중하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주력 전창구로 삼고 신문은 물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모바일앱, 포럼과 심포지엄 등 다양한 플랫폼을 모두 동원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맞는 소통 방식을 정착시켜 나갈 것이다.

 

[인터뷰어 소개]

허창무(70) 주주통신원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투자금융 조사부장, 하나은행 자금부장, 서울 서초지점장, 한국주택저당채권유동화(주) 이사를 지냈다. 지금은 한양도성해설가로 한겨레:온에도 글을 연재하고 있다. 그가 번역한 책으로 <케인즈경제학의 이해>(1988), <케인즈평전>(1991, 2008)이 있다. 

정리: 허창무 주주통신원, 편집 및 사진: 이동구 에디터

허창무 주주통신원  sdm3477@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