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996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옛날 옛적에] 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22화
一熊一虎 同穴而居 획일화[一]하던 곰과 획일화[一]된 범이 같은 (중화의)동굴에 살며常祈于神雄願化爲人 항상 신웅께 빌어 (곰은)사람을 化하고 (범은)사람대접[爲]을 원했다.時神遺靈艾一炷 때마침 신인[神]이 영험한 쑥 한 줌과蒜二十枚曰 마늘 20개를 던...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22
[새내기 문예마당] [소설] 녹색족의 기원 1
- 들어가는 이야기1894년 12월 18일 눈보라 치는 해남. 마지막 남은 동학 잔당을 쫓고 있는 우에하라. 석 달 전 경상북도 예천 소야 관동포를 친 뒤 반도 끝까지 샅샅이 쓸면서 내려왔다.조선에는 큰길이 없다. 산 아래 마을과 마을을 잇는 조붓한 ...
김시열 시민통신원  2018-06-22
[옛날 옛적에] 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21화
古記云 고기古記에 이르기를,昔有桓因{謂帝釋也} 중화[昔]가 환인桓因{제석帝釋을 말한다.}을 첩[有]으로 삼았으니庶子桓雄 서자 환웅桓雄은數意天下貪 하늘[天]을 기억Renaissance[意]하게 하고 탐욕[貪]을 하사[下]하여求人世 인간세상[人世]을 구求...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21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20화
魏書云 위서魏書에 이르기를,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 마침내 2천년을 지나 단군왕검壇君王儉을 ‘계승-부활[有]’하여立都阿斯達 아사달阿斯達에 도읍을 세우고{經云無葉山 {아사달은 ‘경經’에는 무엽산無葉山이라 하고,亦云白岳在白州地 ‘역亦’은 백악白岳이 백주白州를 ...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20
[동네방네 통신] 동리(桐里)와 놀다
고창군에서는 국악상설공연을 기획하여 판소리박물관 앞마당에 상설 무대를 설치하고 19세기 고창지역에서 활동했던 중인 출신 판소리 대가 동리 신재효(申在孝. 1812~1884)의 명맥을 이어간다. '동리와 놀자' 국악 공연은 판소리창자들의 ...
최호진 주주통신원  2018-06-20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 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9화
叙曰 나[余]는 공자왈맹자왈[曰]을 매질[又≒攴]하리라.大抵古之聖人 대저 옛날 성인聖人은方其禮樂興邦 예禮를 퍼뜨리고[方] 낙樂을 기약[其]함으로써 나라를 일으키고,仁義設敎 인의仁義로 설교하여則怪力亂神 괴력난신을 투사[則]하였으...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20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 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8화
叙曰 나[余]는 공자왈맹자왈[曰]을 매질[又≒攴]하리라.大抵古之聖人 대저 옛날 성인聖人은方其禮樂興邦 예禮를 처방[方]하고 낙樂을 기약[其]함으로써 나라를 일으키고,仁義設敎 인의仁義로 설교하여則怪力亂神 괴력난신을 투사[則]하였으...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8
[아무거나 말하기] [시사꽁트] 종로 낙원동에서 그와 함께 보낸 아름답고 황홀한 하룻밤
이 시사꽁트는 연합뉴스 16일자가 보도한 내용들을 텃밭에 있는 식자재처럼 생채로 가져와 토씨만 몇 개 바꾼 후, 미리 준비한 몇 개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만든 것임을 밝힙니다.(주-글 쓴 사람) 소문대로였다. 손 등이 쪼그라들고 손가락은...
한성 시민통신원  2018-06-18
[여기 이사람] 청와대 앞, 국보법 폐지 일인시위 이주형 주주
지난 3월 1일부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가보안법(이후 국보법) 폐지를 주장하며 100회 넘게 일인시위를 한 사람이 있다. 그는 창간주주이자 영동지국을 운영했던 이주형씨다. 그는 지난 2~3년 동안 국가보안법과 관련된 책들을 수 권...
김미경 편집위원  2018-06-15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7화
먼저 그리스신화를 보자. 크로노스가 아버지인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라 멀리 지중해바다로 던져버렸다. 그러자 그 자리에서 하얀 거품이 뭉게뭉게 피어오르더니 거품 위로 아름다운 아프로디테가 솟아올랐다. '아버지 죽이기'에서 탄생한 미와 사랑의...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5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6화
十七年丁未 영락17년 모자란 까마귀[未]들의 양떼[未]를 고무래[丁]로 쓸어 담은敎遣步騎五萬 중화[敎]가 ‘한물간 말[步馬]’을 폐기[遣]하고 五萬을 차별화[奇]하매掃盡倭 倭還侵平穰 버려진 말을 사면[掃]하자 부역자[倭]들은 도리어 평양을 투사하였다....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4
[동네방네 통신] 학생들과 함께하는 공유센터
은평공유센터(센터장 차해옥)에서는 은평구에 위치한 전국 최초의 공유전용 시설인 센터에서는 단순히 물건을 빌려 쓰고, 목공예 반을 운영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센터주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도 개방하여 시설을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꿈과 기술을 체험하는 체험 장...
최호진 주주통신원  2018-06-14
[동네방네 통신] 서울 밤도깨비시장을 아시나요?
서울 곳곳에서는 금요일, 토요일마다 밤도깨비 야시장이 열린다. 특별한 테마와 환상적인 야경으로 도심 속 독특한 체험을 떠나보자. 청계천 타임투어마켓에서는 푸드 존, 핸드메이드 존, 추억소환 존, 이벤트 존으로 구분되어 각 부스가 청계천을 끼고 양쪽으로...
최호진 주주통신원  2018-06-14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케족의 역사 제15화
十四年甲辰 영락14년(404년) 용[辰]을 친압[甲]하더니而倭不軌侵入帶方界 짝퉁[倭 후연?]이 불경하게도 대방(오리지널)의 경계를 침입하여和通殘兵至 파괴[殘]하는 병사[兵≒無]를 회유[和]하고 지극함[至]을 주입[通]하매石城爲連船擧兵 자연의 자아[石城...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4
[아무거나 말하기] 지리산 산내는 지루하지 않다
‘지리산 산내’는 전북 남원시 산내면을 지칭하는데, 필자가 인생 2막을 시작한 곳이다. 필자 또래의 은퇴자들 가운데 십중팔구는 귀촌을 원한다. 하지만, 마음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데는 배우자의 반대 때문이다. 필자는 다행히 아내가 동의해서 시골에 자리 ...
김종근 주주통신원  2018-06-13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14화
十年庚子 영락10년(400년) 절구질[庚]하는 새끼[子]들이敎遣步騎五萬 말을 버리고 말을 따르는[遣馬步馬] 쇼[敎]로써 五萬을 차별화[奇]하며往求新羅從男居城 꾸짖기[求]를 진부화[往]하자 신라가 남자가 자살하는 城을 모방하매至新羅城倭滿其中 그물질을 폐...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3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3화
九年己亥 영락9년(399년) 중화[己]가 불깐 돼지[豕]들에게 불알[亠]을 달아주자百殘違誓 백제가 서약을 배반하고與倭和通 포위하는 중화[倭]와 야합[和]하며 모방자[倭]에게 겁탈[通]을 베풀었다.王巡下平穰 왕이 ‘평양平穰’을 순행巡幸하여 ...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2
[옛날 옛적에] [오순정의 역사]위대한 오랑캐족의 역사 제12화
八年戊戌 영락8년(398년) 무성[戊]한 중화의 개[戌 선비]들이 敎遣偏師 편견[偏]의 깃털[師]을 교사[敎]하고 퇴출[遣]하며 觀肅愼土谷 숙신肅愼에 오행의 욕망[土谷]을 투사[觀]하매, 因偏抄 (왕은)각자의 선택[偏抄]을 따르되 각자의 역할[偏抄]을...
오순정 시민통신원  2018-06-11
[동네방네 통신] 송건호 대학사진상 전시회
청암언론문화재단과 한겨레신문사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5회 송건호 대학사진상 전시회가 인사동 갤러리 이즈에서 열리고 있다. 한겨레신문을 창간한 언론인의 사표로 존경받는 고 송건호 선생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송건호 대학사진상은 대...
최호진 주주통신원  2018-06-11
[오늘의 단상] 자연보호
익히 아시는 바와 같이 생명들은 자연에서 나서, 자연에서 살다가, 자연으로 간다. 모든 생명들은 그 스스로가 자연이므로 자연으로 살다가는 것이다. 뻔한 얘기지만 또 한다.한 생명이 홀로 살 수는 없다. 만물은 하나의 자연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예외는 없...
김태평 객원편집위원  2018-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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