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기 안내합니다
로그인, 마이홈, 기사작성이 로.마.기입니다.

1. 로그인 하기 : 상단 오른쪽에 있는 사람 모양 아이콘(빨간 화살표)을 클릭하여 '로그인' 합니다. 회원가입을 아직 안 하셨다면 '로그인' 아래 '회원가입'을 클릭하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기

 

2. 로그인 후 한 번 더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사쓰기, 마이홈, 로그아웃이 나옵니다. 마이홈을 클릭합니다.  기사쓰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바로 기사쓰기 창이 나옵니다.

마이홈 들어가기

3. 마이홈을 들어가면 자신의 기사 이력이 나옵니다. 기사쓰기 탭은 왼편에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표시를 누릅니다.

4.  기사쓰기 창이 뜹니다. 섹션(2번째까지만) 선택하시고  제목 입력하시고 부제목 있으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전 사이트와 달라진 내용은 부제목이 강조되어 나오고  줄을 바꿔 여러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 

5.  글은 '아래한글'이나 '워드' 등에서 작성한 후 복사해서 '붙여넣기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붙여넣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로  작성한 글은 복사한 후 아래 파랗게 강조한 아이콘을 클릭한 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MS워드로 작성한 글은 복사한 후 그 옆 붉은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붙여넣기 하시면 글이 기사창에 오릅니다. 

기사창에서 글을 작성하다, 잠시 다른 일을 하다 오면 로그아웃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쓴 글이 다 사라집니다. 자신의 블러그나 페이스북에 실었던 글을 복사해서 올리실 수 있습니다만... 반드시 아래한글이나 워드 등 문서에 한 번 데려가서 점검하신 후 '붙여넣기 아이콘'을 클락하셔서 붙여넣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6. 글꼴, 글크기 고정 유지  :  되도록 글꼴을 바꾸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고딕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강조하는 것 외에 글 크기도 바꾸지 마시길 권합니다. 또한 글에 배경색을 입히거나 굵은 체로 강조하는 것도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부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의 화살표 4가지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사용하지 마시면 좋겠습니다.

7. 사진 넣기는  예전과 달리 기사쓰기와 동시에 가능합니다. 기사쓰기 본문에서 사진을 넣고 싶은 곳에 커서를 두고  글쓰기 도구로 갑니다.  

8. 혹시 글쓰기 도구가 뜨지 않는 분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열기 단추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9. 사진 넣는 과정은 글쓰기 도구에서 사진을 클릭하고 선택에서 사진을 찾아옵니다다른 옵션을 선택하신 다음 사진 설명이 있다면 쓰시고 확인 클릭하시면 됩니다.

'삽입방식'을 자동으로 두면 사진이 본문 커서를 둔 곳에 바로 들어가게 됩니다. 수동으로 두시면 사진 저장소(글쓰기 도구 아래 영역으로 글쓰기 도구 오른쪽 가는 커서를 아래도 옮기면 나옵니다)에 저장이 됩니다.  이 사진을 본문에 넣고 싶으면 사진을 넣고 싶은 본문에 커서를 대고 사진으로 와서 사진에 커서를 대면 사진 아래 좌.중.우가 나옵니다. 이를 선택하시면 사진이 들어갑니다. 

사진 저장소
사진 저장소

 10. 아래와 같이 사진이 들어간 것 보이시죠? 

혹시 사진 설명을 안 썼는데 쓰고 싶다거나, 사진 설명을 고치고 싶을 때는 사진 밑의 글을 클릭합니다. 그럼 캡션수정이란 창이 뜹니다. 글을 수정하고 확인 클릭하시면 됩니다.

11. 저장을 클릭하시기 전 맞춤법 점검도 하면 좋겠죠. 그런데 맞춤법은 사진을 등록하기 전에, 글 형태를 바꾸기 전에, 하시면 더 수월합니다. 따로 설명 기사도 냈습니다. 
* [신 한겨레:온] 기사 올리기 전 맞춤법 점검하기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530 

12. 글도 다 입력하였고, 사진도 다 입력하였고, 맞춤법도 점검하여 더 고칠 것도 없다고 생각되시면 이제 맨 아래 저장을 클릭하세요

12. 바뀐 화면에서 열기단추를 클릭하세요. 

13.  바뀐 화면에서 승인신청하시면 됩니다.

14. 승인신청을 안 하시면 저희 편집위원들이 글을 볼 수 없습니다. 본인에게만 보입니다. 때때로 글을 올렸는데 노출이 안 된다고 하시는 선생님들이 계시는데 승인신청을 하지 않아서 그렇답니다. 마지막 단계인 '승인신청' 꼭...  잊지마세요. 

* 참고 사항 : 새로 리모델링한 <한겨레:온>에서 기사 쓰는 여러 가지 요령을 관련기사에 묶어 놓았습니다. 처음 기사 하단에는 관련기사가 5건만 보이나 관련기사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전 기사가 보입니다.  

전체 보이는 관련기사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김미경 편집위원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기사작성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