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덤프차량 2대, 포크 레인 1대가 터널 안에 무너져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옥길동 서서울 고속도로 '암매각' 경쟁 체제로 이뤄진 입찰은 혈세가 투입된 암 매각에서 야적장 실 평수가 부족한 입찰 제도부터 독주 체제에 따른 관리 소홀 문제는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결국, Y 업체가 경쟁 입찰에서 약 8개사를 제치고 낙찰 예정자로 선정됐고 경쟁 업체들은 야적장 보유 실 평수가 4,500평이 맞냐며, 입찰방해가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국책 사업으로 암 매각 시장에 대한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입찰 제도가 개선될 필요가 있고 수년째 독주 체제를 유지하게 된 Y 업체도 야적장 실 평수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부천 옥길동 서서울 고속도로 암 매각 입찰에는 야적장 평수가 4,500평 이상이고 실 야적 평수가 정확해야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그런데 Y 업체 측은 시흥시에 허가서 받았고 그런 식으로 야적장을 지적하면 수도권에는 그러한 업체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S 골재업체 관계자는 "야적장 실 평수가 4,500평 소유 업체는 파주시에 하나 있고 저희는 야적장이 2,000평이라 참여를 못 했으며, Y 업체는 야적장 실 평수는 약 200평 정도"라고 했다.

그는 "비자금 만드는 방식은 믿을 수 있는 운송업체를 통해 지정한 곳으로 가질 않고 다른 업체로 보내서 골재 값을 챙기거나, 새로운 이중장부를 만들어 세탁해 나누는 방법"이라고 실토했다. 5일 제보자 김(54) 씨에 따르면 암 매각 현장에서 비자금을 조성해 찾아오는 기자들이나 사건 사고 시 대비해 꼭 필요하다며, 주로 암 매각 현장이 비리가 넘친다고 주장했다.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옥길동 서서울고속도로 현장 모습./사진=장관섭

그는 "3년 전 암 매각 현장에서 근무하다 보니 터널 공사에서 덤프차량 2대, 포크 레인 1대가 터널 안에 무너져 그 비용을 비자금 조성 비용으로 현금 결제하거나, 기자들이 오면 현금 거래로 기자가 기사를 못 쓰도록 하고 본사에 보고를 누락시키는 방법으로 전국 터널 현장은 그럴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발생암 처리가 가능한 충분한 부지 확보와 야적장 부지에 대한 인허가, 제3자를 통한 불법 양도, 입찰 시 제출한 사업장 소재지 외 타지역 반출에 특혜가 의심된다며, 향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Y 업체가 도로공사 폐도로에 불법 야적을 한 의혹이 있어 시흥시가 도로공사에 공문을 보냈다.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장관섭 주주  jiu670@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