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졸업생 딸 버킷리스트엔 ‘모교 기부하기’ 적혀
딸이 모은 돈·친구 부의금에 유족 돈 보태 장학기금

10·29 이태원 참사 유족이 2억원의 장학기금을 희생자 모교에 기부했다.

참사 희생자 신애진(25)씨 아버지 신정섭(54)씨는 20일 한겨레와 통화에서 “아이의 일기장을 보니 버킷 리스트에 ‘모교에 기부하기’ ‘모교에 건물 지어주기’ 등이 있어 그 뜻을 따라 고려대학에 기부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애진씨는 고려대 졸업생이다. 기부식은 전날 학교에서 진행됐다.

2억원의 기금은 고인이 대학생 시절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과 취업 후 저축한 금액, 부의금 등에 유족이 일부 돈을 보태 마련됐다. 아버지 신씨는 “딸의 친구들이 준 부의금과 딸이 일하며 모아둔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가지고 있었다. 천 명이 넘는 친구들이 (장례식장에) 와줬다. 그 친구들이 내준 부의금이 저희 돈은 아니지 않냐”며 “항상 꿈꾸고 도전했던 딸의 마음이 모교와 후배들에게 잘 전달돼 좋은 곳에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19일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열린 고 신애진 교우 및 유가족 장학기금 기부식. 고려대 제공.
19일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열린 고 신애진 교우 및 유가족 장학기금 기부식. 고려대 제공.

기부된 장학기금은 고인이 나온 생명과학과 학부생 2명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또 고인이 복수전공을 하며 활동했던 경영학과 학회(경영전략회) 소속 학생 한명에게도 장학금을 지원한다.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신애진 교우와 부모님의 숭고한 뜻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려대의 모든 구성원이 신 교우의 귀한 마음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장학기금을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장예지 기자 penj@hani.co.kr

관련 기사 : 이제 100일 지났는데, 아빠는 평생 흘린 눈물 수백배를 더 쏟았어

옮긴 이 : 김미경 편집위원

한겨레 심우삼 기자, 장예지 기자  penj@hani.co.kr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