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과 한미동맹: 책과 강연

1. 일시 : 6월 18일 (금) 오후 2시~
2. 장소 :  광주5.18기념센터
3. 주제 : “한미정상회담과 한미동맹” 한미동맹의 위험성과 중립의 필요성
4. 주최 : 한반도중립화 통일협의회 

지난달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두고 이른바 원로와 전문가들 다수가 호평을 내놓았습니다. 우리 목표가 한미동맹 강화에 있다면 후한 점수를 주는 게 당연하겠지요.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핵심은 한 마디로 한미동맹 강화니까요.

그런데 ‘군사’동맹 강화가 어느 ‘적국’을 겨냥할까요? 화해협력 평화통일의 상대 북한을 적국으로 삼아 미국과 군사동맹을 강화하는 게 바람직할까요? 우리에게 가장 큰 GDP 흑자를 안겨주는 제1무역상대 중국을 겨냥해 미국과 군사동맹을 강화하는 건 바람직할까요?

한미동맹을 강화하면서 한중협력도 강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고상한 말은 지식인의 나약과 비겁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뜨거운 얼음을 만들자는 모순 같기도 하고요. 미국이 중국과 패권경쟁을 강화하고 북한을 적국으로 삼는 터에 한미동맹을 강화하면 한중관계와 남북관계는 그만큼 멀어질 수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지극히 친미 보수적인 외교부의 ‘관변’학자 국립외교원장이 한미동맹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공개적으로 발표한 것은 참 존경스럽습니다. 지난 3월 출판된 김준형 교수의 ≪영원한 동맹이라는 역설: 새로 읽는 한미관계사≫ (창비, 2021)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으로나 부피로나 값으로나 묵직한 책이지만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심 갖고 힘쓰는 모든 분들께 강추합니다.

저는 학자 겸 시민운동가이기에 조금도 권력 눈치 보지 않고 얼마든지 한미동맹을 비판할 수 있고 그렇게 해왔습니다. 요즘 매주 1-2회 여기저기 강연 다닙니다.  6월 18일 강연은 줌과 유투브로 중계하니 시간 내실 수 있는 분들은 참여해주시겠어요? 언제든 제 강연 줌/유투브 중계안내 받으시려면 아래 단톡방에 들어오시면 됩니다.

‘원광대학교 평화연구소’: https://open.kakao.com/o/gbPIMoCc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이재봉 주주통신원  pbpm@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