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민주 개혁 및 혁신 당대표 선출 촉구

<정의로운 민주공화국의 회복과 발전을 위한 민주당의 민주 개혁 및 혁신 당대표 선출 촉구 기자회견 안내>

[7.9.().15.국회]

민주당의 민주 개혁 여부는 당원 여부를 떠나 민주촛불진영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민주당의 민주 개혁과 혁신 없이 검찰독재후진국화 정권을 물리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와 정의, 혁신에 투철한 당대표 후보 출마와 선출을 통해 나라를 바로 세우고, 공동 번영, 대동세상의 길로 갑시다.

-민주당은 오로지 민주주의와 정의에 투철하게 개혁하고 혁신하라!

-비민주적이고 불합리한 당헌 당규 개정하라!

-민주 혁신 개혁 승리를 위한 당대표 후보 출마, 선출을 촉구한다.

1. 일시; 2022. 7. 9.(). 15.

2. 장소: 국회(일부 국회의원 참석 예정)

3. 행사내용:

1: 민주 혁신, 당헌당규 개정에 대한 각계 시민 발언/ 당헌당규 개정 서명·동의 5만명 결과 발표/ 민주혁신 이재명 당대표 출마 동의 설문 결과 발표 및 지지 선언

2(민주당사로 이동): 당헌당규 개정 서명·동의 5만명 연명부 전달, 기자회견문 낭독 등

4. 공동주관: 다시새날위원회. 전국민주시민연대. 촛불완성연대. 잼나는세상, 국민기본일자리본부 외

5. 참여: 민주시민 개인이나 단체 모두

<성명서>
혁신적인 당개혁 촉구와 당헌
·당규 개정 및 혁신 후보 당대표 출마 요청, 지지 성명서

 

-민주당은 오로지 민주주의와 정의에 투철하게 개혁하고 혁신하라!

-비민주적이고 불합리한 당헌 당규 개정하라!

-민주 혁신 개혁 승리를 위해 혁신적 의원의 당대표 출마 촉구와 지지를 선언한다.

 

민주당의 민주 개혁 여부는 당원 여부를 떠나 민주촛불진영 모두에게 중요하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정의, 평화와 번영 여부를 좌우한다.

 

지금 불법 불의 불공정 검찰독재후진국화 정권의 전횡으로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다. 우리는 다시 민주,정의,평등,평화,공동번영 지향의 촛불정부 체제를 회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당부터 개혁해야 하고, 그 시작은 당대표 선출 등 주요 결정에 있어 대의원 중심의 당헌당규를 민주적 합리적으로 개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당헌 당규 개정 서명운동을 전개 했다.

 

당 대표 선출 등 당의 주요 사안을 결정하는 데 있어, 대의원의 1표는 당원 60~90표의 힘과 비등하여 민주적이지 못한다. 모든 권리당원들은 평등하게 11표의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 또한 현재 민주당 권리당원 6개월 조건은, 급격히 변화하는 민심의 반영과 새로운 당원들의 참여를 어렵게 한다. 3개월로 단축해야 한다.

https://forms.gle/FTv7GYZB32eqGEWz9 (당헌 당규 개정 서명 구글폼)

이와 관련 경인일보의 취재와 보도가 있었습니다.

http://m.kyeongin.com/view.php?key=20220615010002842

 

이러한 당헌당규 개정 서명·동의 운동에 민주시민 약 5만명이 참여했다.(서명자 11000, 동의자 4).

 

정치적으로 중대한 일들이 국민투표와 국민여론으로 결정되는 현실에서 당헌·당규 뿐 아니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 룰도 전 국민과 모든 당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는 쪽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당 대표는 물론 최고위원도 권리가 있는 분들이 자유롭게 출마하되, 개혁과 승리를 위한 후보가 당원들과 국민적 지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 민주당은 당헌당규를 전면적으로 개정하지 않고, 전당대회 룰만 좀 개선했다. 여론조사 비중을 좀 올렸지만, 역선택에 대한 대책이 없다. 당대표 컷오프를 중앙위에서 100% 결정하겠다 했던 비대위 방침과 최고위원 투표에 있어 한 표를 자기 지역이 속한 권역 후보에 투표하도록 한 결정이 철회된 건 다행이다. 그러나 최고위원 후보자는 여전히 중앙위에서 100% 컷오프 하도록 계속 유지 중이다. 이것은 최고위원 후보자들 중에서 개혁적인 정청래·김남국 의원 등을 중앙위가 컷오프 시켜, 최고위원 선거에 참여할 기회를 차단하고, 개혁성없는 이들을 최고위원으로 입성시켜서 당대표의 발목을 잡으려는 꼼수라는 의혹이 있다. 당 대표, 최고위원 선출은 평등한 1표를 가진 전 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을 더 많이 반영하여 선출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우리는 민주당 내 개혁파 의원들의 혁신 전당대회 주장과 성명에 지지를 보낸다. 이들을 흔히들 친명계라 하는데, 우리 민주시민들이 볼 때는 개혁파 의원들이고, 민주당은 이러한 개혁과 혁신에 투철한 분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민주, 정의, 개혁과 혁신에 투철하지 못한, 국힘당과 별로 다를 바 없어 소위 무슨 박소리를 듣는 의원이나 당직자들은 뒤로 물러나 개혁과 혁신을 지원해야 한다.

우리는 민주당의 민주와 개혁, 승리를 위해 아래와 같이 주장한다.

1. 민주당은 오로지 민주주의와 정의에 투철하게 개혁하고 혁신하라! 당대표든 최고위원이든 개혁과 혁신성이 기준이 되게 하라

2. 비민주적이고 불합리한 대의원 중심 당헌당규를 개정 하라! 중앙위가 100% 최고위원 후보를 컷오프하도록 하는 방침을 철회하고, 전 당원 의견, 국민여론을 더 많이 반영하라!

3. 개혁과 혁신을 통해 민주당을 승리하는 정당으로 만들 능력있는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 촉구 및 지지를 선언한다.

이것이 민주당과 민주촛불진영이 사는 길이며, 공정과 정의가 강물처럼 흐를 수 있는 길이다. 그래야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은 나라다운 나라가 될 수 있다. 민주 정의 평등 평화 공존공영을 지향하는 촛불정부 체제를 다시 찾고, 그 발전과 완성을 향해 대동단결, 대동투쟁 하자.

2022. 7. 9.

다시새날위원회. 전국민주시민연대. 촛불완성연대. 잼나는세상, 국민기본일자리본부 외

 

 

<5만 민주시민의 민주당 개혁과 혁신 당헌•당규 개정 서명•동의 보고 & 혁신 당대표 출마 요청, 지지 선언 행사 결과 보고>
[공동주관(대표) : 다시새날위원회(윤00), 전국민주시민연대(임동연), 촛불완성연대(정영훈), 잼나는세상(박강완) 외] 
- 참석의원: 김남국,정청래,이수진,서영교
- 보도 및 방송: 오마이tv 등 약 30만 시청 

# 오마이tv 
https://youtu.be/x8kWtmxwV94
# 두루치기tv
https://youtu.be/8Gn8vgY89DQ
# 시사의 품격
https://youtu.be/dYDpQdeiTVg
# 길잡이tv
1.당헌당규개정하라!
2.이재명의원 당대표 가자!
https://youtu.be/YteyvDBOLao  //
https://youtu.be/XJ3Mxg-6rDA
# 최현준tv
https://youtu.be/KBjouspYdSE
# YTN
https://youtu.be/Q9hTy6sJMwU

정영훈 객원편집위원  jyhkjmn@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