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도 21세기 핵심적 주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 홍익국가의 적용 및 실현방향 모색

21세기 세계를 주도할 핵심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 및 실현에 의한 일류국가 홍익국가의 추구
21세기 세계를 주도할 핵심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 및 실현에 의한 일류국가 홍익국가의 추구

필자는 21세기 세계를 주도할 지도사상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방향 제시를 통한 일류국가 국가 건설기조 조성 차원의 학술논문에 기반한 저서를 발간하였다. 본 저서는 정치경제적 양극화와 사회갈등 등의 국가적 내부 현안문제를 해결하면서 우리 모두의 이익이 실현될 수 있도록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가능성 모색을 시도하고 있다.

 

민주화시기 이후 여러 정부에서 각각 국정운영의 비전과 정치방향을 제시하기는 하였으나, 성공적 국가발전모델로 연계되지 못한 것으로 제기되어 온 데에 착안하였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많은 학자들이 많은 논문에서 개인 사이, 국가 간, 민족 간 및 인종 간의 다양한 현안문제에 대해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점에 감안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설명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JOGGCHcNruI)

 

본 저서의 연구주제는 첫째, 홍익인간 사상의 성통공완 수행과 법률제도 등을 포함하는 재세이화의 실천방법은 무엇인가? 둘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실현방법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셋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가능성을 어떻게 모색할 수 있을 것인가? 등이다선행연구에서 홍익인간의 개념 정의나 재세이화에 관한 성격을 고찰한 데 비해, 본 연구는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실현방법과 적용가능성을 모색하는 점에 차별성의 특징이 있다.


본 연구방법은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실천방법 설명과 홍익인간의 범주별 상대관계 고려 등을 바탕으로, 재세이화의 실천 차원과 홍익인간 관점의 실천적 시행 측면에서 실현방법 구상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한 적용가능성 등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본 저서에서는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홍익인간 양성법인  성통공완 수행과 법제관습수신 준수 등 재세이화의 실천방법 제시, 재세이화의 실천 차원과 홍익인간 관점의 실천적 적용 및 시행 측면의 실현방법을 구상하였다. 또한 성통공완 충족에 의한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 아래 남녀세대・학력・소득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상대관계에서, 각각의 몫에 따른 비례 배분과 행복의 기여와 차별없이 고려할 수 있는 적용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설명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05-7Lfi2Ew0)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결론적으로 본 저서는 먼저,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실천방법의 고찰과 홍익인간의 다양한 상대관계의 제시에 따라 인간이념의 측면에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음, 홍익인간 사상의 통치이념 측면에서 현대 국정운영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본 저서는 정치경제사회・교육・통일 등의 여러 영역에서 향후 확산적으로 실현 및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 점에 학술적 기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임기추 주주  tranlim@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한겨레:온> 책 기사더보기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