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담당 서포터즈 김동호

국립재활원 희망드림서포터즈3기 모집광고
국립재활원 희망드림서포터즈3기 모집광고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이 7월 21일부터 8월 4일까지 보조기기 사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보조기기 사용 저변 확대를 위해 '2023년 중앙 보조기기센터 희망드림 서포터즈 3기'를 모집하였으며. 개인 45명, 팀 10팀(25명)이 지원하였고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0명이 선발되었습니다.

 

희망드림 서포터즈 3기 위촉장
희망드림 서포터즈 3기 위촉장

 

저는 그 중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담당 서포터즈로 위촉이 되어 2023년 8월  8일~10월 27일 까지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조기기는 장애인, 노인 등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향상·보완하고 일상 활동의 편의를 돕기 위해 사용하는 각종 기계·기구·장비로서 보조기기법 따라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홍보 컨텐츠 제작단은 중앙 및 지역보조기기센터 사업을 홍보하고, 보조기기 정보 제공용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제작을 하며  취재•기자단은 보조기기 관련 기사나 중앙 및 지역보조기기센터 사업에 관한 기사를 작성하고,  릴레이 캠페인단 부문은 보조기기 정책 및 서비스 보조기기 인식 제고에 관한 릴레이 캠페인 활동을 합니다. 희망드림 서포터즈 3기 부터 3개의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김동호 인스타그램 릴레이 캠페인 퀴즈 이벤트
김동호 인스타그램 릴레이 캠페인 퀴즈 이벤트

제 개인 인스타그램에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를 홍보하는 릴레이 캠페인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8월에는 5명, 9월에는 15명 ,10월에는 33명이 참여하여 달이 지날수록 많은 분들에게 보조기기센터를 홍보를 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김동호 인스타그램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소개
김동호 인스타그램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소개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를 카드뉴스로 제작하며 소개를 하였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는 보건복지부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을 받아 보조기기서비스 사례관리와 공적급여에 대한 정보제공, 보조기기 체험, 개조제작서비스 및 지역사회 및 민간지원처와의 연계를 통한 장애인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장애인 및 보조기기가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개인 맞춤형 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인보조기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의 보조기기 서비스 사업으로는

01.보조기기 사례관리 : 장애인 및 노인 등에게 꼭 맞는 보조기기를 제공하기 위해 적합성 평가, 보조기기 지원 상담, 적용 및 훈련, 지속적인 사후관리 등 전반적인 서비스 지원

02.보조기기 대여 : 기기 구매 또는 재원확보 전, 기기를 대여하여 실질적 사용 환경에서 체험해봄으로써 본인에게 적합한 보조기기를 선별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03.보조기기 개조 및 제작 : 상용화된 제품 또는 개인이 소유한 보조기기를 개인의 장애 특성에 맞게 개조를 하거나, 필요에 따른 보조기기를 제작하여 장애인 등이 좀 더 편리하고 적절하게 보조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개조·제작 서비스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04.보조기기 유지관리 : 사용 중인 보조기기의 훼손, 파손 및 고장 등을 예방하여 지속적인 보조기기 사용을 돕고, 보조기기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소독 및 세척서비스, 점검을 통한 수리 연계 서비스 제공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05.보조기기 다시쓰기 : 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기를 기증받거나 회수하여 점검 및 수리, 세척 후 필요로 하는 장애인 등에게 지원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의 특화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로 관광오시는 도 내외 거주 장애인 및 노인 등을 위하여 관광대여 사업을 진행하여 장애인분들에게 편리하게 관광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희망드림 서포터즈 3기 활동을 통해 우리 주변의 환경이 아직까지는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없는 시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보조기기가 생활환경을 보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보조기기를 알아보고 공부하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조기기가 많다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장애인 및 노인 분들의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도구임을 깨닫게 되었고 희망드림서포터즈 활동이 끝나더라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인식 개선 및 중앙보조기기센터 및 지역보조기기센터도 알리는 활동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김동호 주주  difficulty1@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