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코리아 국제연대의 세계 무대

Wikipedia 출처
Wikipedia 출처

 

꿈이 살아 있는 곳에 희망이 있습니다.

INNK-World는 한국의 촛불시민들과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재외동포들이 하나의 중립정신공동체를 이루고, 이를 통해 한반도의 영구 중립국화와 세계 평화를 이루는데 기여하자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INNK-World의 꿈 세 가지

첫째, 한반도의 영구 중립국화. INNK-World는 한반도가 모든 제한에서 자유로워지고, 영구 중립국이 되어 평화를 가져오는 것을 꿈꿉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둘째, 재외동포들의 자긍심 고취. INNK-World는 생존과 자유와 안정을 위하여 지구촌 각지에 나가 살고 있는 재외동포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중립국 코리아를 지지하는 정신공동체를 건설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재외동포들이 제각기 서있는 곳에서 자신들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셋째,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의 실현. INNK-World는 홍익인간의 모습을 하고 이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나서 희망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의 실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INNK-World의 역할

현재 남북한의 관계는 외세의 영향 때문에 얼어붙어 있고 서로의 적대국이 되어 꼼작달싹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때에 힘을 써줄 수 있는 것이 코리안 디아스포라, 즉 재외동포들입니다.

그런데 세계 각지에 살고 있는 재외동포들은 사회-문화-정서-정치-경제적 차이 때문에 관점과 방식의 차이가 많습니다. 따라서 INNK-World의 역할은 인간의 최고의식에서 만나게 되는 항시중립 정신을 실천하여 갈등에 대처하고 화합을 도모하게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INNK-World는 재외동포들이 고차원의 의식을  갖도록 훈련과 실천을 통해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의 실현에 기여할 꿈을 꾸고 있습니다.

INNK-World의 꿈은 매우 포괄적이고 야심적입니다. 한반도의 영구 중립국화와 세계 평화는 매우 어려운 목표이지만, INNK-World는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실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기여하고자 합니다.

INNK-World의 실천 방안

INNK-World는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재외동포들이 하나의 중립정신공동체를 이루고, 이를 통해 한반도의 영구 중립국화와 세계 평화를 이루고자 하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할 수 있습니다.

  1. 한반도 중립화의 당위성, 가능성, 효능에 대한 정보 공유 

 INNK-World는 홈페이지, SNS, 언론 등을 통해 한반도 중립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재외동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세미나, 토론회, 교육 등을 개최합니다.

  • 재외동포들에게 한반도 중립화의 필요성, 중요성을 알리고, 한반도 중립화 운동에 참여하도록 유도
  •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한반도 중립화 실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도록 촉구

2. INNK 국제연대의 노력과 가치를 공유하고 이해하기 위한 교육과 소통 강화

INNK-World는 INNK의 정신과 가치를 공유하고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INNK의 정신과 가치를 담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INNK의 정신과 가치를 알리는 홍보 및 캠페인
  • INNK의 정신과 가치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 마련

이를 통해 INNK-World의 회원들이 INNK의 정신과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하여, 하나의 중립정신공동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각국의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

INNK-World는 세계 각국에 흩어져 사는 재외동포들이 하나의 중립정신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각국의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각국의 문화와 가치에 대한 연구 및 교육
  • 각국의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는 활동

이를 통해 INNK-World의 회원들이 서로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하나의 공동체로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3. 갈등이 발생할 경우 중재와 조정 역할을 수행

INNK-World는 세계 평화와 화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갈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 갈등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갈등이 발생할 경우 중재 및 조정 역할 수행

이를 통해 INNK-World는 세계 평화와 화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구성 국가 확대

INNK-World는 한반도와 재외동포들이 많이 사는 나라들 - 중국, 미국, 일본, 캐나다,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호주,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 을 구성 국가로 포함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코리안 디아스포라들이 하나의 중립정신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5. 한반도 중립화의 꿈 소개

INNK-World는 한반도 중립화의 꿈을 세계 각지에 사는 재외동포들에게 소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 중립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지지하는 재외동포들의 목소리를 모으고자 합니다.

6. 재일동포 지원

INNK-World는 남한도 북한도 일본도 나의 조국, 내고향이라고 부르지 못하고 살아가는 재일동포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재일동포들이 한반도 중립화의 꿈을 품고, 자랑스러운 코리안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7. 재외동포 - 스위스의 비등한 인구 규모

재외동포들의 인구 규모는 약 8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중립국스위스의 인구와 비슷합니다. 재미있는 우연의 일치입니다. INNK-World는 이러한 인구 규모를 바탕으로, 세계 평화와 화합에 기여할 수 있는 중립코리아 국제연대로 성장해 나가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편집: 김반아 객원편집위원

김반아 객원편집위원  vanakim777@g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