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토대학 법학대학원의 중립학 연구가 스위스인 Pascal Lottaz교수의 유튜브 채널... 필자가 만든 INNK홍보 영상물이 소개 되어... 국제사회의 73만 중립화 지지자들이 한반도 중립화 국제운동에 귀를 기우리게 되었다.

오랜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도 남북 화해와 평화는 불가능한 꿈이 아님을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들이 존재합니다. 이산 가족 상봉, 공동 스포츠 활동, 개성공단과 같은 산발적인 협력은 진정한 협력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우리 민족의 선함과 미래에 대한 평화와 화해의 가능성을 일깨워줍니다. 남북한 간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교육 교류, 문화 프로젝트, 인도주의 활동 등 인적 외교 계획은 공유된 이해관계와 우려 사항을 강조하며 근본적인 수준에서 연결을 형성합니다. 북한에 신중하게 구조화된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고립을 줄이고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며 평화적 참여에 대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한인과 그 자손들이 한국 역사와 한국 국민들이 직면한 공동의 투쟁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과 공감을 키우는 교육적 노력은 오랫동안 품어온 적대감을 완화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외부 목소리의 중재는 돌파구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평화를 향한 길을 닦을 수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 외교와 중립화

북한의 유해한 군사적 행보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외부 압박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한미 동맹의 군사적 목표 역시 북한의 위협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이는 오히려 긴장을 고조시키고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북한 모두의 유해한 군사적 목표를 억제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외교적 노력과 남북한 모두가 존중할 수 있는 한반도 중립화라는 돌파구를 모색해야 합니다. 외교적 노력을 통해 남북한은 상호 불신을 해소하고 대화와 협력의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한미 동맹과 중국 등 주변국의 지지를 얻어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적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한반도 중립화는 남북한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평화로운 해결책입니다. 중립화를 통해 남북한은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경제 협력을 확대할 수 있으며, 이는 공동 번영과 평화로운 통일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풀뿌리 국제 운동: INNK의 역할

풀뿌리 운동은 전략적 목표가 달성 가능한 행동과 일치할 때 평화를 조성하는 데 독특한 기여를 합니다. INNK(중립한반도국제네트워크)와 같은 그룹은 전 세계 한인 디아스포라와 연결하고, 한국 사회의 모든 측면과 건설적인 대화를 열고, 전통적인 정치적 장벽을 뛰어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한인 디아스포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상당한 이점을 갖습니다. 세계 각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은 한반도와의 개인적인 유대에서 비롯된 독특한 문화적 가교를 갖고 있습니다. INNK의 동원을 통해 이 다양한 그룹은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단결을 추구하는 목소리를 증폭시키며, 잠재적으로 분열을 넘어 의사소통 라인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남북한의 물리적 상호작용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신중하게 타겟팅된 온라인 플랫폼이 필수적입니다.

INNK가 민족통신과 같은 웹사이트에 참여하는 것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국경 양쪽의 독자를 대상으로 한 출판물은 독자들에게 통일과 평화를 촉진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의사 결정자의 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 지속적인 변화를 창출하는 데에는 많은 과제가 있습니다. 남북 분단의 역사는 길고 복잡하며, 상호 불신과 경계는 여전히 강합니다. 또한,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같은 안보 문제는 평화와 화해를 위한 노력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나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응, 자국의 안보 보장 등을 위해  개발된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필요 합니다.

  • 세심함과 존중: 남북한의 상황과 입장에 대한 세심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역사적 고통의 인식: 분단의 역사가 남긴 깊은 상처와 고통을 인정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점진적 접근: 급격한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접근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협력을 확대해야 합니다.
  • 국제 사회의 협력: 국제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은 한반도 평화와 화해를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INNK는 이러한 과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남북한 주민과 해외 한인 디아스포라 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여 상호 이해를 높입니다.
* 중립 한반도 비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제 사회의 지지를 확보합니다.
* 남북한 정부와 국제 사회의 협력을 통해 평화로운 통일을 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INNK: 비핵 영구평화를 위한 한반도 중립화 운동

한국의 독자적 핵무장 가능성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비핵화는 수십 년 동안 국제 사회의 공동 목표였으며, 핵무기 확산은 지역 안정과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INNK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한반도의 비핵화: INNK는 한반도에서 모든 핵무기가 철거되고, 다시는 핵무기가 개발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 한반도의 영구평화: INNK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 한반도의 중립화: INNK는 한반도가 어느 외세의 영향력도 받지 않고, 자주적인 국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INNK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INNK-World 웹사이트 (www.innk-world.org) 방문

INNK-World 멤버십 가입

INNK-World 기부

INNK 자원봉사

INNK 국제 행사 참여


 

김반아
Vana Kim Hansen, Ed.D. (Harvard) 
INNK Founder
2015 Women Cross DMZ co-organizer
Actress-writer-peace activist 
+1.818.651.5338

 

김반아 객원편집위원  vanakim777@g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