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9일 오후 2시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2019 평등행진집회가 열렸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2011년 출범한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이날 집회참석자들의 공동선언문을 통해 차별금지법제정이 계속해서 밀려나고 있으며, 지금의 상황은 오랜 시간 힘겹게 쌓아온 인권의 역사를 퇴행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금지법은 사회적합의가 있어야 제정할 수 있다는 변명아래 항상 후순위로 밀려났다”며 항변했다. 특히 “정치인들이 인권을 그저 자신들의 기득권을 챙기는 도구로 활용하는 사이, 차별금지법은 소수자를 낙인찍고 혐오를 선동하는 이들에게 타깃이 됐다”고 밝히고 있다.

차별금지법은 헌법상 평등이념에 따라 성별, 연령, 인종, 피부색, 출신민족, 출신지역, 장애, 신체조건, 종교, 정치적 또는 그 밖의 사상, 혼인, 임신, 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 등 모든 영역에서 합당한 이유 없이 차별을 금지하기 위한 취지로 제안됐다.

노무현 정부시기인 2007년 12월 법무부가 발의한 후 수차례 입법시도를 했지만, 보수 기독교계 등의 반발로 추진이 중단된 상태이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끝까지 법제정을 요구해 나갈 것이라며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 차별 금지법 제정을 위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참가한 연대 깃발

 

편집 : 김태평 편집위원

권용동 주주통신원  kownyongdong@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