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경구청장 인사말 방송

은평구(김미경 구청장)에서는 해마다 체육관에서 은평구 정책참여 및 예산 관련 주민투표를 시행해 왔으나 코로나 19로 인하여 국내 처음으로 6월 20일 온라인 주민총회를 실시하였다.

2019년 11월 정책과제 발굴 주민 공론장을 거쳐 5월18일부터 한 달간 주민투표, 온라인 숙의단, 총회로 이어지는 과정을 순조롭게 진행하여 주민제안 정책과제 발굴, 심사, 선정과정을 마무리하였다.

9개월의 짧지않은 시간 동안 참여예산위원, 협치위원, 관계 공무원의 큰 노력으로 민관이 함께 협조하여 이루어낼 수 있었다고 조재학 은평구 협치조정관의 치하가 있었다.

다양한 주민 의견 1.200여 건을 접수 마감한 오늘, 투표 결과를 발표한 김병무 은평구 주민참여위원장의 열정 어린 사업의지도 엿볼 수 있었다.

▲ 방송 스케치 이모저모

주민투표 9.284명, 온라인 숙의단 484명, 온라인 총회 600명을 합치면 1만명 넘게 참가하여 역대 최고로 주민들이 선정과정에 참여하였다. (참여예산 4개, 협치 1개의 정책과제를 선택하여 1인당 총 5개의 투표 참가)

▲ 페널인사

참여예산 중 7개가 선정되었는데, 1위로는 2번째 항목인 “골목길 접어들 때도 환하게, 안심하고 걸어요”가 선정되었고, 협치 3개 중 1위는 13번째 항목의 ‘주민이 함께 만드는 숲과 정원의 도시 은평“이 선정 되었다.

선정된 10개 과제에 대하여 공개 모집 등 과정을 거쳐 6월에서 8월까지 민관 TF에서 사업을 구체화하여, 그 결과를 9월 ‘주민공유회’를 통해 주민에게 보고한 이후 내년도 사업을 시행한다고 한다.

▲ 주민제안 투표결과

▲ 일 시 : 2020. 6. 20.(토) 10시~12시

▲ 장 소 : 물푸레 북카페(상림마을 14단지 742동 1층)

▲ 사 회 : 배우 이원종

▲ 출 연 : 김미경/ 은평구청장

조재학/ 은평구 협치 조정관

김병무/ 은평구 주민참여위원장

최승국/ 은평구 협치 회의 공동의장

최호진/ 갈현1동 주민 패널

전성자/ 응암2동 주민 패널

권규일/ 갈현1동 주민 패널

--------------------------------

~ 편집 : 허익배 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