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조회 10, 20,100 인기기사와 전체기사 분석

2020년 <한겨레:온>에 실린 기사는 2,074건이다. 월평균은 174건이고, 일평균은 5.7건이다. 월평균 활동 필진은 52명이다. 2020년 전체기사 조회 수는 1,148,349회로 기사당 평균 조회 수는 554회이다

1. 2020년 조회 베스트 10 기사

2020년 조회 베스트 10 기사는 [연재]에서 6건이 나왔다. 2015년도는 <한겨레> 소식 기사가 50%, 2016년과 2017년에도 뉴스성 기사가 강세였다. 2018년은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2019년 [뉴스]와 [연재], [여기 이사람]이 주도했고, 2020년은 [연재]가 독보적 이다. 

구분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지금 한겨레에선

연재

칼럼

주주인터뷰

동네방네통신

한겨레 이기사보셨나요

온영화음악 온책

고전의 숨결

기사 수

1

1

1

1

5

1

 

2020년 베스트 기사(조회수 1위~10위)
2020년 베스트 기사(조회수 1위~10위)

 

조회 수 1,3,4,5,65 기사는 이미진 통신원이 쓴 생각이 많은 서른' 1편에서 5편까지 글로 성악 가수에서 트롯 가수로 변신한 김호중씨에 관한 글이다. 김호중 씨의 인기만큼 조회 수도 높았다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00

2위 기사는 정지환 옥천신문 객원기자가 쓴 '조선일보는 신문으로 위장한 범죄집단'이다. 조선일보 100주년에 옥천의 조선일보리본 달기 운동을 소개했다.

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07


7위 기사는 김미경 통신원이 쓴 '텔레그램 n번방 성착취 보도 그 후'이다. 201811월 <한겨레>는 텔레그램에 퍼지는 성착취 시리즈 기사를 냈다. 이후 시민단체 활동으로 공론화가 된 과정을 짚은 기사다. 

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26

 

8위 기사는 고 김상학 통신원이 쓴 김상학의 '쉬운 역학(易學)' 1000. 마지막 인사말'이다. 지난 5년간 <한겨레:온>에 기고한 김상학 선생님의 마지막 글이다

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50

 

9위는 김미경 통신원이 쓴 옥천신문 '오한흥' 대표. 제호 위에 일장기어느 나라 신문인가'이다. 조선일보 100주년에 조선일보의 성찰을 요구하는 글이다.

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60

 

10위는 고순계 통신원의 코로나, 단전호흡으로 면역력을 키워 이겨내자'. 실내에선 복식호흡, 실외에선 단전호흡, 공기가 좋은 숲에서는 축기호흡을 권한다는 내용이다.

기사 : http://cms.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61

 

2. 2020년 조회 베스트 20 기사

1) 1차 섹션 분류

[연재]12건으로 압도적이다. [이야기사랑방],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지금한겨레에선]이 그 뒤를 따른다.

 

구분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지금
한겨레에선

연재

기사 수

2

2

3

1

12

%

10

10

15

5

60

 

2020년 베스트 기사 (조회수 11위~20위)
2020년 베스트 기사 (조회수 11위~20위)

 

2) 2015 ~ 20206년간 비교

2015년에는 <한겨레> 관련 기사가 주도했고, 2016년에는 뉴스성 기사가 주도했다. 2017년이후 2019년까지 비교적 골고른 분포를 보였지만, 2020년은 [연재]가 60%로 압도적이다.  6년 평균은 [연재]와 뉴스성 기사가  비슷한 분포다. 

섹션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지금
한겨레에선

주주센터

이야기사랑방

연재

특집

2015

5

3

8

1

0

3

0

2016

11

2

1

0

0

4

2

2017

6

4

3

0

0

6

1

2018

3

4

1

0

5

7

0

2019

6

2

0

0

4

7

1

2020

2

2

1

0

3

12

0

6년 평균

6

3

2

0

2

7

1

 

베스트 20기사 중 1차 섹션별로 구분하여 2019년, 2020년과 지난 6년간 평균을 그래프로 비교해보았다.  

1차 섹션별  2019년,2020년, 지난 6년간 베스트 20기사수
1차 섹션별 2019년,2020년, 지난 6년간 베스트 20기사수

 

3) 베스트 1~20 기사 조회 수 비교

2020년 베스트 20 기사 조회 수는 1,991~18,641이다. 20위 조회 수 총합은 87,049, 평균 4,352이다베스트 20 총 조회 수에서 2016년과 2017년보다는 못하지만 , 2018년보다는 95%, 2019년보다는 86% 증가했다.

 

베스트 1

베스트 20

베스트 20

베스트 20 평균

2015

11,212

1,183

50,226

2,511

2016

313,839

1,935

510,562

25,528

2017

32,471

1,644

125,555

6,276

2018

3,827

1,641

44,380

2,219

2019

6,552

1,548

46,687

2.334

2020

18,641

1,991

87,049

4,352

평균

55,220

1,423

123,497

5,844

 

 

3. 2020년 조회 베스트 100 기사 분석

 

1) 베스트 100 기사 분포

[연재]기사 56, [나도 한기자] 11, [우리는 주주다] 11, [이야기 사랑방]11, [지금 한겨레에선] 9건이 100위안에 들었다.

 

구분

나도
한 기자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지금 한겨레

주주

센터

연재

2020

11

11

11

9

2

56

100

 

6년간 베스트 100 기사 의 1차 섹션 분포는 다음과 같다. 2019년과 비교하여 [연재]가 더 많아졌고 [우리는 주주다][지금 한겨레에선]이 상승했다.6년 평균으로 볼 때  [연재]와 [나도한기자]가 60% 이상을 차지한다. 

구분

나도
한 기자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사랑방

지금 한겨레

주주
센터

연재

특집

2015

17

15

11

29

6

22

0

2016

26

6

5

10

3

48

2

2017

22

16

8

8

4

38

4

2018

23

12

12

8

6

37

2

2019

24

6

15

5

2

47

1

2020

11

11

11

9

2

56

0

6년 평균

21

11

10

12

4

41

2

 

2019, 2020년, 6년 평균을 그래프로 비교해보았다. 2019년은 뉴스성 기사도 100위 안에 24% 정도 차지했으나 2020년은 11%. 베스트 100위 기사에서도 [연재] 섹션의 막강 세를 따라 올 섹션이 없다.

 

2) 2차 섹션별 기사 수

(1) 5년간 100위 기사 중 [나도 한기자] 2차 섹션 기사 수에서는  [뉴스]와 [칼럼]이 강세다. 

구분

뉴스 +스케치

인터뷰

칼럼

이 사진

한 장

전체
기사 수

2016

17

2

7

0

26

2017

12

2

7

1

22

2018

12

2

7

2

23

2019

15

0

8

1

24

2020

5

0

5

1

11

5년 평균

12

1

7

1

21

 

(2) 5년간 100위 기사 중 [우리는 주주다]2차 섹션 기사 수에서는  [주주행사]가 강세다. 

구분

주주
인터뷰

나와
한겨레

지역
커뮤니티

주주
그림판

주주행사

전체
기사 수

2016

3

1

1

0

1

6

2017

4

4

0

0

8

16

2018

0

2

0

0

10

12

2019

0

2

0

0

4

6

2020

2

1

0

6

2

11

5
평균

2

2

0

1

5

10

.

 

(3) 5년간 100위 기사 중 [이야기 사랑방] 2차 섹션 기사 수에서는 [아무거나 말하기], [여기 이사람], [동네방네 통신]이 강세다.

구분

동네방네
통신

오늘의 단상

아무거나
말하기

문예
마당

옛날
옛적에

여기
이사람

전체
기사 수

2016

1

0

3

0

1

0

5

2017

2

0

5

0

1

0

8

2018

3

1

4

0

1

3

12

2019

7

0

0

1

0

7

15

2020

1

1

5

0

0

4

11

5
평균

3

0

3

0

1

3

10

 

(4) 5년간 100위 기사 중 [지금 한겨레에선] 2차 섹션 기사 수에서는 [지금 한겨레에선]이 강세다. 

구분

지금
한겨레에선

한겨레 이기사

보셨나요?

한겨레그림판

전체 기사 수

2016

7

3

0

10

2017

4

4

0

8

2018

7

1

0

8

2019

2

3

0

5

2020

3

6

0

9

5년 평균

5

3

0.00

8.00

 

(5) 5년간 100위 기사 중 [주주센터] 2차 섹션 기사 수는 다음과 같다.

구분

한겨레온 소식

주주 총회

주주센터

전체 기사수

2016

0

3

0

3

2017

0

3

1

4

2018

3

3

0

6

2019

0

1

1

2

2020

2

0

0

2

5년 평균

1

2

0

3

 

(6) 5년간 100위 기사 중 [연재] 2차 섹션 기사 수에서는 [온영화음악 온책], [시민단체 행사], [자연의 향기], [주주 여행길], [고전의 숨결]이 강세다. 

구분

주주여행길

개념가게

참여현장

주니어통신

아이를 사랑

장인의길

시니어통신

시민단체행사

고전의숨결

대만이야기

온영화음악책

자연의향기

전체기사수

2016

9

4

0

0

0

0

0

20

5

1

5

4

48

2017

5

4

0

1

2

0

0

5

5

2

7

7

38

2018

2

1

1

0

0

1

0

6

2

6

9

9

37

2019

6

0

0

6

0

4

0

5

8

4

9

5

47

2020

8

0

0

9

2

6

0

4

3

3

14

7

56

5년 평균

6

2

0

3

1

2

0

8

5

3

9

6

45

 

3) 100위 기사 조회 수 분석

2020년 베스트 100기사의 조회 수는 1308~18,637이다

구분

2015년 최종

2016년 최종

2017년 최종

2018년 최종

2019년 최종

2020년 최종

평균

1

조회 수

11,211

313,839

32,471

3.827

6,553

18,637

63,785.80

100

조회수

551

1,015

849

1,049

972

1308

957.33

 

2020년도 인기 100번째 기사는 이전 모든 연도의 100번째 기사보다 조회 수가 증가했다. 매년 100위 기사의 조회 수에 해당하는 2020년도 기사는 최소 2배 이상 증가했다.

구분

2015년 최종

2016년 최종

2017년 최종

2018년 최종

2019년 최종

2020년 최종

551 이상

조회 기사

100

441

348

502

400

768

1,015 이상 조회 기사

 

100

63

112

91

222

849 이상

조회 기사

 

 

100

175

142

361

1049 이상 조회 기사

 

 

 

100

82

198

972 이상

조회 기사

 

 

 

 

100

248

1,308이상

조회 기사

 

 

 

 

 

100

 

 

4. 2020년 전체 기사 등록 수

 

1)  2020년 기사 등록수와 분기별 기사 등록 수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간 기사 등록 수에서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분기별 기사 등록 수다. 

구 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연간 등록수

2015

355

249

351

426

1,382

2016

375

414

389

443

1,621

2017

405

387

419

414

1,625

2018

367

444

436

457

1,704

2019

386

425

526

510

1,847

2020

471

505

573

525

2,074

6년 평균

393

404

449

463

1,709

 

등록 기사 수 6년 평균인 1,709건에 비해 2020년은 2,074건으로 6년 평균 대비 21% 늘었고 2019년에 비해 12% 늘었다.  

 

2) 1차 섹션별 기사 등록 수

2020년은 2019년과 다르게 [이야기사랑방]에서 기사 등록 수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재], [나도 한기자] 순이다. 2018, 2019년은 [나 도한기자] 기사 수가 1위였지만, 2020년은 [나도 한기자]3위로 주춤했다.

구분

나도

한기자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지금

한겨레

주주

센터

연재

특집

2016

361

72

280

203

53

602

50

1,621

2017

361

113

308

175

41

535

92

1,625

2018

526

112

356

161

30

416

103

1,704

2019

583

96

375

244

32

516

1

1,847

2020

443

86

694

284

34

533

0

2,074

5
평균

455

96

403

213

38

520

49

1,774

 

 

기사 등록 수 5년 평균으로 볼 때 [연재], [나도 한기자], [이야기 사랑방] 3 섹션이 <한겨레:> 기사를 주도하고 있다

 

3) 2차 섹션별 기사 등록 수

(1) 5년 간 [나도 한기자]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등록 수다. 2018, 2019년에 비해  16%, 24%가 줄었다.  특히 [뉴스]+[스케치]에서  전년대비 70%가 줄었다.   

 

구분

뉴스+ 스케치

칼럼

이사진 한장

2016

109

59

193

361

2017

124

90

147

361

2018

203

188

135

526

2019

294

157

132

583

2020

98

172

173

443

5년 평균

166

133

156

455

 

(2) 5년간 [우리는 주주다]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등록 수다. 20172018, 2019년과 마찬가지로 [주주 행사][주주 그림판]이 이끌어 가고 있다.  

구분

주주
인터뷰

나와 한겨레 +주주쓴소리

지역커뮤니티

주주
그림판

주주
행사

전체
기사수

2016

7

10

13

34

10

74

2017

16

7

7

35

53

118

2018

1

14

7

31

59

112

2019

13

3

5

30

45

96

2020

2

4

2

29

49

86

5년 평균

8

8

7

32

43

97

 

(3) 5년간 [이야기사랑방]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등록 수다. [아무거나 말하기], [문예마당]에서 기사가 많이 늘었다. 전체적으로 [아무거나 말하기], [동네방네 통신], [문예마당],[여기 이사람] 이 이끌고 있다.

구분

동네방네통신

오늘의 단상

아무거나 말하기

문예마당

옛날

옛적에

여기

이사람

당신을 기억합니다

아이야 축하한다

전체

기사 수

2016

84

58

107

8

17

6

 

 

280

2017

59

35

77

56

16

65

 

 

308

2018

87

35

61

79

66

28

 

 

356

2019

86

43

73

135

16

22

 

 

375

2020

98

62

203

211

18

85

13

4

694

5년 평균

83

47

104

98

27

41

13

4

403

 

(4) 5년간 [지금 한겨레에선]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등록 수다. 2019년과 비교해서 [한겨레 이기사 보셨나요]에서 기사 수가 늘었다.

구분

지금 한겨레에선 + 한겨레 테마기행

한겨레 이기사

보셨나요?

한겨레 그림판

전체 기사 수

2016

42

6

155

203

2017

17

7

151

175

2018

20

7

134

161

2019

9

12

223

244

2020

7

35

242

284

5년 평균

19

13

181

213

 

5) 5년간 [주주센터]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등록 수다. 코로나19로 주총에 주주들이 초대되지 않아 [주주총회] 기사가 전년도에 비해 더 줄었다.

구분

한겨레:
소식

주주 총회

주주센터

한겨레:
글쓰기안내

전체
기사 수

2016

26

26

1

 

53

2017

18

22

1

 

41

2018

25

4

4

 

33

2019

22

8

2

 

32

2020

20

2

0

12

34

5년 평균

22

12

2

12

38

 

(6) 5년간 [연재]에 등록된 2차 섹션 기사 수는 다음과 같다. [오늘의 참여현장], [장인의 길], [시민단체 행사], [주주 여행길], [온 영화음악 온책]이 주도하고 있다

구분

주주여행길

개념가게

주니어통신

시니어통신

아이를 사랑

장인의길

시민단체행사

고전의숨결

영화음악책

대만이야기

자연의향기

참여현장

우리교육마당

전체기사수

2016

72

5

43

0

22

3

61

43

8

27

10

308

 

602

2017

38

9

1

0

18

3

36

58

36

32

16

288

 

535

2018

12

1

7

0

0

3

35

20

31

21

27

249

 

406

2019

41

0

17

17

5

11

36

29

25

17

39

279

 

516

2020

48

0

17

36

6

64

50

3

46

26

32

184

21

533

평균

42

3

17

11

10

17

44

31

29

25

25

262

21

518



 

5. 조회 수 비교

 

1) 베스트 20 기사의 조회 수 비교

2015년부터 2019년 베스트 20 기사는 2020년 최종 집계 조회 수에서 평균 50% 증가했다. 베스트 20 기사수 차이를 단순 증가율로만 보면, 2015년 베스트 20 기사의 조회 수는 2020년에 보면 296% 증가했다. 2016년 기사는 31%. 2017년 기사는 103%, 2018년 기사는 158%, 2019년 기사는 104% 증가했다.

 

2015

최종

2016

최종

2017

최종

2018

최종

2019

최종

2020

최종

2015년 베스트 20 기사 조회 수 합

54,565

90,032

(65%증가)

103.833

(15%증가)

136,899

(32%증가)

176,467
(29%증가)

216,614

(23%증가)

2016년 베스트 20 기사 조회 수 합

 

510.562

549,675

(9%증가)

586,230

(7% 증가)

629,827

(7%증가)

668,422

(6%증가)

2017년 베스트20 기사 조회 수 합

 

 

125,555

165,908

(32%증가)

202,624

(22%증가)

255,099

(25%증가)

2018년 베스트20 기사 조회 수 합

 

 

 

44,380

75,208

(69%증가)

114,322

(92%증가)

2019년 베스트20 기사 조회 수 합

 

 

 

 

46,687

95,322

(104%증가)

2020년 베스트20 기사 조회 수 합

 

 

 

 

 

86,955

 

2) 기사 평균 조회 수 비교

2017년과 2019년 말에 각 년도 평균 조회 수를 비교해 보았다. 2020년 기사가 가장 최근 기사라서 평균 조회 수가 가장 낮다. 2020년 말을 기준으로 6년 동안 기사의 평균 조회 수는 2016년이 2,077회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20151,790, 20171,665, 20181,210, 2019799회이다. 오래된 기사의 평균 조회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가장 높다.

 

구분

2015 기사

2016 기사

2017 기사

2018 기사

2019 기사

2020 기사

기사 수

1,381

1,623

1,623

1,703

1847

2074

2018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304

1.520

996

493

 

 

2019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582

1,844

1,385

924

417

 

2020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790

2,077

1,665

1,210

799

554

 

3) 연도별 기사 평균 조회 수 증가추세

아래 표를 보면 2020년에 가까운 최근 글이 증가세가 높고, 오래된 글은 증가세가 낮음을 알 수 있다. 2019년은 평균 41%, 2020년은 평균 34% 증가했다.

구분

2015 기사

2016 기사

2017 기사

2018 기사

2019 기사

2020 기사

기사 수

1,381

1,623

1,623

1,703

1847

2,074

2018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304

1,520

996

493

 

 

2019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582

(21%증가)

1,844

(18%증가)

1,385

(39%증가)

924

(87%증가)

417

 

2020년 말 기준 평균 조회 수

1,790

(13%증가)

2,077

(13%증가)

 

1,665

(20%증가)

 

1,210

(31%증가)

799

(92%증가)

554

 

4) 총 기사 평균 조회 수와 일일기사 평균 조회 수

2017년 말 3년 간 총 기사 평균 조회 수는 842회였다. 전년대비 2018년 말 평균 조회 수는 26% 증가, 2019년 13% 증가, 2020년 8%증가했다. 매일 조회 기사 수는 2018년 말은 평균 7,871건, 2019년은 8,602, 2020년은 9,687건이다. 2020년 매일 조회 기사 수는 2019년보다 12% 증가했다.

년도

총 기사 평균 조회 수

총 기사 조회 수

일일 기사 조회 수 평균

2017

842

4,274,872

 

2018

1,062(26% 증가)

7,124,325

7,871

2019

1,195(13% 증가)

10,264,142

8,602(9% 증가)

2020

1,291(8% 증가)

13,800,238

9,687(12% 증가)

 

 

7. <한겨레:>의 인기 기사 비교

 

1)  인기 있는 섹션 [나도 한기자], [이야기 사랑방], [연재]

2020년 기사 중 조회 수 베스트 10, 20, 100위는 이미 위에서 정리했다. 2020년 베스트 500위와  6년간 총 기사 중 베스트 500, 1000, 2000위 기사 자료도 보았다. [연재] 코너의 비중이 가장 높다. 특히 [연재] 기사는 2020년 베스트 10위와 20위에서는 60%. 총 기사 500위에서는 56%, 전체 평균에서 51%를 를 차지하는 등 조회 수에서 [연재]를 따라올 섹션이 없다.  [연재]. [이야기사랑방], [나도한기자]  세 섹션은 인기 기사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베스트 10

2020년 베스트 20

2020년 베스트 100

2020년 베스트
500

총기사 베스트 500

총기사 베스트 1000

총기사 베스트 2000

평균

나도한기자

10%

10%

11%

20%

13%

15%

18%

14

이야기 사랑방

10%

15%

11%

30%

12%

13%

17%

15

연재

60%

60%

56%

34%

56%

48%

40%

51

80

85

78

84

81

76

75

80


2020년 베스트500과 총 기사 베스트 500, 평균 백분위 그래프다. 2020년 베스트500과 총 기사 베스트 500[연재] 백분위에서 22% 차이가 난다. 즉 [연재] 기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회 수가  올라간다.

2. [연재] 2차 섹션 인기도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연재] 기사의 2차 섹션을 정리해보았다. 2020년 베스트 조회 500, 총 기사 베스트 조회 500, 총 기사 베스트 조회 1000, 총 기사 베스트 조회 2000에서 [연재] 2차 섹션이 차지하는 백분위다.

구분

주주여행길

개념가게

주니어통신

시니어통신

아이를 사랑

장인의길

시민단체행사

고전의숨결

영화음악책

대만이야기

자연의향기

참여현장

2020

500

4.8

0

2.8

3.8

0.6

10

6.4

0.6

5.4

2.2

4.4

0


기사 500

11

5.8

0.2

0

0.2

3.4

2.2

11

6.2

0.6

10

0

기사
1000

8.1

3.4

1.5

0

1.8

2.5

3.1

8.2

5.3

4.9

8.4

0.1


기사 2000

6.3

1.7

2.6

0.2

2.2

2.05

3.7

6.4

3.8

3.8

6.2

5.5

평균

8

3

2

1

1

4

4

7

5

3

7

1

 

인기도 높은 [연재]기사의 2차 섹션  백분위 그래프다.  [주주 여행길], [자연의 향기], [고전의 숨결],[온영화음악 온책]. [장인의 길], [시민단체 행사] 순으로 인기 있다.

 

8활동 필진

2020년 월평균 활동 필진 수는 52명이다. 2019년에 비해 22% 늘었다. 6년 평균보다 43% 높다. 매해 조금씩 늘고 있다.

연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6년간

월 평균

22

28.5

33

40.5

43

52.3

36.55

 

 

20201231일까지 <한겨레:>에 등록된 회원은 752명이다. 이중 총 활동 필진은 170명으로 주주통신원 148, 시민통신원 22명이다. 2020년에 기사를 한 번이라도 등록한 필진은 107명으로 등록회원 대비 13%이다. 6년간 한번이라도 기사를 올린 필진은 170명으로 등록회원 대비 23%이다.

 

구분

가입회원

(전년대비 증가%)

연간 활동필진

(가입 대비 활동 %)

총 활동필진

2015

182

 

 

2016

330(81% 증가)

86(26% 활동)

 

2017

438(33% 증가)

88(20% 활동)

 

2018

555(27% 증가)

94(17% 활동)

135
(
등록회원의 24%)

2019

628(13% 증가)

95(15% 활동)

153
(
등록회원의 24%)

2020

752(20% 증가)

107(13% 활동)

170
(
등록회원의23%)

 

 

9. 시민통신원 활동과 주주통신원 전환

 

201791일부터 필진 확장 필요성이 제기되어 시민활동가, 작가, 학자 등도 필진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민통신원제도를 시작했다. 2018년 활동한 시민통신원은 33, 2019년은 23, 2020년은 22명이다. 지난 3년간 시민통신원 중 13명이 주주가 되어 주주통신원으로 전환했다.

 

 

전체 시민통신원 수

활동시민통신원수

주주통신원 전환

시민통신원 기사수

전체기사
대비

2017

10

10

0

75

5%

2018

33

18

5

296

17%

2019

22

13

7

86

5%

2020

22

8

1

71

3.4%

 

 

10. 2020<한겨레:> 홈페이지 보완작업 및 변동사항

 

1) <한겨레:> 홈페이지 리모델링

2020111일자로 홈페이지가 리모델링되었다. 3차 섹션에 [필진이야기]가 신설되었다. 2년 이상 같은 주제로 30편 이상 기사를 올린 필진 중 편집위원 추천을 거쳐 3차 섹션에 필진 개별 코너를 갖게 되었다. 꾸준히 글을 쓴 필진들을 위한 배려차원이다. 현재는 20명이지만 매년 2회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2) 섹션 통합

추가 기사가 올라오지 않거나 비슷한 내용의 2차 섹션코너는 유사 섹션으로 흡수 통합되었다.

- [나도 한기자][스케치][뉴스]로 흡수 통합.
- [나도 한기자][인터뷰][여기 이사람]으로 흡수 통합.
- [우리는 주주다][주주 쓴소리][나와 한겨레]로 흡수 통합.
- [지금 한겨레에선][한겨레 테마여행][지금 한겨레에선]으로 흡수 통합.
- [연재][김상학의 쉬운역학][고전의 숨결]로 흡수 통합.
- [특집] 코너에 있던 [강명구 마라톤][여기 이사람]으로 흡수 통합.

 

3) 2차 섹션 4개 추가 생성

-[이야기 사랑방]에서 [당신을 기억합니다][아이야 축하한다] 코너 생성.

-[연재] 코너에서 [우리교육마당] 생성.

-[주주센터]에 [<한겨레:> 글쓰기안내 ] 생성.

 

4) 제휴 언론사

2019년 [옥천신문]와 기사를 제휴하기 시작했고 2020년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 제휴하여 주로 장영식 사진작가의 [장영식 포토에세이]가 실리고 있다. 2020[옥천신문] 제휴기사는 91[가톨릭뉴스 지금여기]41건으로 전체 기사의 6.4%.

 

11. 평가

2020<한겨레:> 기사 수는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2019년에 전년대비  8% 증가한 것에 비해 소폭이지만 4% 더 증가했다1/4, 2/4분기에서 각각 22%, 18% 증가한 반면 3/4, 4/4분기에서는 8.9%, 2.8% 증가했다. 2020년 후반기에 갈수록 증가폭이 낮았지만 3/4분기 기사 수는 573건으로 역대 가장 높았고 8월에는 처음으로 200건을 넘었다.

2020년 기사 등록 수를 1차 섹션으로 나눠볼 때 2020년 처음으로 [이야기사랑방] 기사가 최고로 많은 33%를 기록했다. [연재]26%이고 [나도 한기자]21%이다.

월평균 활동 필진 수는 52.3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했다. 2020 연간 활동필진은 107%로 전년대비 13% 늘었다. <한겨레:>에 가입한 회원  중 약 1/4만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8, 2019년도 참여율은 똑같이  24%.

조회 수 면에서 2020년도 기사 평균 조회 수는 전년 대비 33% 늘었고, 총 기사 평균 조회 수도 전년 대비 8% 늘었다. 일일기사 평균 조회 수도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섹션별 기사 조회 수를 비교해보면 2019년과 마찬가지로 [연재]기사의 조회 수를 따라올 섹션이 없다. 2020년 기사 베스트 10, 20, 100, 500 기사뿐만 아니라 6년간 총기사 베스트 조회 500, 1000, 2000을 봐도 [연재]기사의 인기는 탁월하다.

 

12. 결론

 

전체적으로 2020년의 <한겨레:>2019년의 안정세에 힘입어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기사 수, 조회 수, 필진 수 등에서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필진은 22% 증가하여 매월 50명 정도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는 기사의 질과 다양성에서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발전적 신호라고 본다.

2019년과 마찬가지로 인기 섹션별 분석에서는 [연재] 기사의 인기를 따라올 섹션이 없다. [이야기 사랑방]도 점차 기사 수와 인기도에서 높은 점수를 내고 있다. 다만 [나도 한기자]는 기사 수와 인기도에서 주춤하고 있다. 이는 <한겨레:>이 뉴스성 기사보다는 전문성과 독특성, 다양성을 갖춘 스토리 기사가 강세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6년간 조회 수 비교를 보면 <한겨레:> 기사는 오래된 기사여도 꾸준히 조회되고 있다. 매일 새로 등록되는 기사는 6건도 채 안되지만, 조회 수는 매일 10,000회 정도 유지하고 있다. 이는 <한겨레:> 기사를 보러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시작은 소박해도 날이 갈수록 점점 풍성해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제 7년차로 접어드는 2021<한겨레:>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지난해 11월 리모델링으로 6년 만에 새 옷으로 단장도 했고, 주주통신원 편집위원 6명과 객원편집위원이 7명이 새 기사가 올라오길 기다리고 있다. 새 필진이 합류하면 기사는 늘어나게 되어 있다. 2021년에는 새 필진이  모여 웅성웅성하는 <한겨레:온>이 되길 바래본다.   

 

 *이글은 2020년 1월 5일 <한겨레:온>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양성숙 편집위원

한겨레온편집위원회  hanion879000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