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생 내외가 유학을 떠난 건 30년 전이다. 남동생 내외가 떠난 지 10년쯤 뒤에 누님네 가족이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올해로 20년이 돼 간다. 남동생 내외는 유학을 마치고 귀국했지만 조카들은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미국 시민으로 살아간다. 그 조카들과 미국으로 이민 간 조카들이 미국에 자리를 잡고 하나둘 결혼을 했다. 세월이 그만큼 한 세대를 흘렀다.

누님네 둘째 희승이가 맨 먼저 딸을 낳았다. 세영이는 웃는 모습이 천사 같다. 동생 준호를 살뜰히 돌보는 모습이 천사들의 놀이 같아 보는 사람들을 마냥 행복하게 해준다.

노는 모습이 천사 같은 조카 자녀들(출처 : 이희승)
노는 모습이 천사 같은 조카 자녀들(출처 : 이희승)

비록 인종 차별이 심한 나라이지만 세영이와 준호가 사이좋은 오누이처럼 미국 사회도 차별 없는 사회로 변모해 갔으면 한다. 차별 받는 사람들에게 세영이와 준호가 협력과 연대의 정신으로 먼저 손을 내밀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를 기원한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연민과 배려, 그리고 나눔의 정신으로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멋진 공동체를 세영이와 준호가 오누이 정신으로 일구어 가길 기원한다.

너희들의 천진난만한 얼굴과 웃음의 힘으로 인종차별을 말끔히 씻어내고 평화롭고 밝은 세상을 이룩하렴! 멀리서 삼촌 할아버지가 두 어린 천사들의 앞날을 축복하며 응원해요 ^ ^

남동생네 조카 가운데 예진이가 먼저 튼실한 아들을 낳아 주위 사람들에게 밝은 웃음을 선사해 주었다. 친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이름을 ‘장이담’(EDAM)이라고 지어주셨는데 ‘격려자’라는 뜻이라고 전해 들었다. 미국 출생 신고한 이름이 ‘RYAH EDAM CHANG’ 이라고 했는데 ‘RYAH’는 ‘하나님을 기억하는 사람’,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아빠, 엄마가 직접 지었다고 들었다.

천성이 순한 이담이 웃는 모습(출처 : 하예진)
천성이 순한 이담이 웃는 모습(출처 : 하예진)

이담이가 ‘하나님을 기억하는 사람’으로 자라나서 주위 사람들에게 삶의 용기와 힘을 불어넣어주는 ‘격려자’로 힘차게 살아가길 소망한다. 하나님이 이담이를 기억하는 사람이 되도록 말이지! 멀리서 큰할아버지가 이담이의 앞날을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축복하며 응원할게 ^ ^ 순한 천성을 간직한 채 담대하게 살아가렴!

남동생네 조카 예지가 올 여름 무더위 속에 아들을 순산했다고 들었다. 2.5kg으로 작게 태어났지만 아기와 산모 모두 건강하다니 더없는 축복이 아닐 수 없다. 아기 이름이 ‘송이은’, ‘은혜를 나누는 사람’이라고 전해 들었다.

웃을 때 엄마 닮아서 보조개가 매력인 이은(출처 : 하예지)
웃을 때 엄마 닮아서 보조개가 매력인 이은(출처 : 하예지)

미국 이름이 ‘AIDEN IAN SONG’인데 ‘AIDEN’은 ‘작은 불꽃’을 의미하고 ‘IAN’은 ‘은혜를 전하고 나눈다’는 뜻이니 미국 사회에서 차별이 없는 ‘대동 세상’을 이루는 ‘작은 불꽃’으로 살아가길 기원한다. 웃을 때 귀여운 보조개를 지닌 이은이의 앞날을 큰할아버지가 멀리서 마음으로 축복하며 응원할게 ^ ^

편집 : 하성환 객원편집위원

하성환 객원편집위원  ethics60@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