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각 나라에는 '노래의 여왕'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엘레지(哀歌)의 여왕 '이미자'가 있고, 러시아에는 로망스의 여왕이라는 '엘레나 깜부로바'가 있다. 미국에는 재즈의 여왕인 '엘라 피츠제랄드'가 있고, 브라질에는 보사노바의 여왕인 '아스트루드 질베르토'가 있다. 아프리카 '까보베르데'에는 '모르나'란 장르가 있다. 이 '모르나'의 여왕이 바로  ‘세자리아 에보라(Cesária Évora)’다.

세자리아 에보라(Cesária Évora)(사진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es%C3%A1ria_%C3%89vora_2008.jpg)
세자리아 에보라(Cesária Évora)(사진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es%C3%A1ria_%C3%89vora_2008.jpg)

‘세자리아 에보라’의 노래는 꾸미지 않은 순수함이 있다.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오는 슬픔도 있다. 세상을 달관한 듯한 초연함도 있다. 그간 잊고 살았는데 그녀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참 신기하고도 무서운 세상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떻게 해서 15년 전 내가 그녀 노래를 줄기차게 들었다는 것을 알았을까? 나를 어찌 해서 그녀 노래로 데려다 주었을까?

구글 지도 캡쳐
구글 지도 캡쳐

세자리아 에보라는 1941년 ‘까보베르데(Cape Verde)’에서 태어났다.  까보베르데는 서아프리카 세네갈에서 600~850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약 15개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다. 까보베르데는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였으나, 1462년 포르투갈에서 사람들이 이주하기 시작했다. 16세기경 노예무역으로 많은 아프리카인이 노예로 끌려왔다. 이들이 까보베르데에서 사는 흑인의 조상이다. 현재는 이 흑인들과 포르투갈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들이 주민의 대다수다.  

500년 동안 포르투갈의 식민지로 있다가 1975년 독립했다. 500년이란 세월 동안 피지배계급으로 있었으니 까보베르데인의 고난과 수난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 비애를 노래로 불렀다. 아프리카 리듬에 유럽 로망스가 섞여 애수에 젖은 달콤한 슬픔의 장르가 탄생했다. 그 곡이 ‘모르나(Morna)’다. ‘모르나’란 말의 기원이 영어의 'mourn(슬퍼하다)'에서 나왔다고도 하고, 포르투갈어 ‘morno(따뜻한)’에서 나왔다고도 한다.

세자리아 에보라도 슬픈 인생을 살았다. 먼저 그녀의 대표곡 ‘Sodade’를 소개한다. Sodade은 1992년 앨범 <Miss Perfumado>에 수록된 곡이다. <Miss Perfumado>는 전 세계적으로 30만장 이상 팔린 앨범이다.  

 

Sodade는 그리움이란 뜻이라 한다. 많은 까보베르데인은 가난과 척박한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고향을 떠났다. 까보베르데 인구가 약 48만인데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까보베르데인은 1.5배 정도 많다고 한다. 이렇게 고향을 떠난 가족과 친구들을 그리워하며 노래한 곡이 Sodade다. 

에보라가 일곱 살 때 파트타임 뮤지션이었던 아버지가 사망했다. 어머니는 여섯 자녀를 다 키울 수 없어 에보라를 고아원에 맡겼다. 다른 가족들도 뿔뿔이 흩어졌다. 그녀는 16세부터 선원들을 위한 술집에서 노래 했다. 저녁 7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까지 술집에서 노래를 부르던 그녀는 3번의 결혼 실패와 술집 가수로는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가수 활동을 접는다. 1985년 까보베르데 가수 Bana의 초청으로 포르투갈에서 공연을 하면서 한 프랑스 PD가 그녀를 발탁한다. 이후 그녀는 800만장 이상 음반을 판 가수에다, 전 세계에 모르나 뿐만 아니라 카보베르데란 그녀의 나라까지 알리는 유명 가수가 되었다.

작은 고향이란 뜻을 가진 'Petit Pays'도 참 좋다. 경쾌한 리듬에 맞춰 그녀는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한다. 그럼에도 그녀의 잔잔한 음색에 배어 있는 서글픔은 감출 수 없다.  

 

2003년 9집 앨범 < Voz d'Amor (사랑의 목소리) >의 대표곡인 ' Voz d'Amor'도 참 부드럽고 친근하다. 그녀의 목소리가 바로 사랑의 목소리이기에... 

 

어려서 신발 살 돈이 없어서 맨발로 지냈다는 에보라, 그녀는 평생 무대에서도 맨발로 노래했다. 그래서 '맨발의 디바'라고도 불린다. 까보베르데에서 그녀는 영웅이다. 그녀의 사진이 들어간 지폐도 있다. 민델로 공항에는 그녀 동상도 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Ces%C3%A1ria_%C3%89vora)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Ces%C3%A1ria_%C3%89vora)

2002년 한국에도 내한한 적이 있는 그녀는 이제 우리 곁에 없다. 2011년 70세 나이로 사망했다. 아무리 괴로워도 맨발로 산책하듯 아무렇지 않게 부르는 그녀의 음악은 늘 우리 곁에 있다. 1시간 이상 그녀 곡을 들어도 질리지 않는 분을 위하여... 

 

참고 사이트 : https://en.wikipedia.org/wiki/Morna_(music)
https://en.wikipedia.org/wiki/Cape_Verde
https://en.wikipedia.org/wiki/Ces%C3%A1ria_%C3%89vora

 

편집 : 김미경 편집장

김미경 편집장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