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갈한 기타 선율로 시작하는 도입부에 반해

제일 좋아하는 팝가수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두 번도 생각 않고 답할 수 있다. 'Sting'이다. 그의 곡 중 제일 좋아하는 곡이 무어냐고 묻는다면  또 두 번 생각할 필요도 없다. 'Shape of my Heart'다. 

1993년 발매된 Ten Summoner's Tales에 수록된 Shape of my Heart

'Shape of my Heart'는 1993년 발표한 4집 앨범 <Ten Summoner's Tales>에 수록된 곡이다. 1994년 영화 레옹의 OST에도 삽입되어 영화와 함께 크게 히트했다. 이 곡 도입부에 흘러나오는 정갈하고 서정적인 기타 선율은 최고다. 이런 찐득찐득한 장마철에 들으면 신선한 청량음료같이 맑고 시원하다. 나는 도입부 기타 선율을 듣자마자 이 곡에 반했다. 아이 둘을 키우면서 힘들 때 이 곡을 알았는데 그때 위로받았던 곡이라 그런지 항상 애틋하면서도 따뜻한 힘을 준다. 

2002년에 발매된 CD 
2002년에 발매된 CD 

그 후 10년 지나 그의 베스트 곡 CD를 하나 샀다. 집에서 차에서 주구장창 틀었다. 그 중 좋아하는  몇 곡을 소개한다. 

1987년 발매된 2집 <Nothing Like the Sun>에 나오는 ' Fragile'과  'Englishman in New York'이다. 

 

얼마나 틀어댔는지... 아들이 초등학교 때 'Englishman In New York’을 노래방에서 불렀다. 

 

‘Englishman In New York’에서 짐작했듯이 스팅은 1951년 영국에서 태어났다. 고교를 졸업하고 버스차장, 공사장 인부, 세무서 직원, 학교 선생을 하다 때려 치고 음악을 하기 위해 런던으로 간다. 1977년 스팅은 영국 3인조 락밴드인 The Police(이하 폴리스)의 메인 보컬 겸 베이시스트로 데뷔한다. 폴리스는1983년 다섯 번째 앨범 <Synchronicity>을 내고나서 1984년 해산한다.  

폴리스의 마지막 앨범< Synchronicity>에 수록되어 있는 'Every Breath You Take' 이다. 그 당시 음악을 좋아하는 젊은이들은 이 곡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발매 당시 전 세계 길거리를 강타했다. 1983년 빌보드 연말 차트 1위로 1980년대 최고의 히트곡 중 하나로 평가받는 곡이다. 앞부분 가사를 보면 이렇다. 

Every breath you take / Every move you make / Every bond you break / Every step you take / I'll be watching you 

애절함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곡은 애틋한 사랑 노래가 아니다. 헤어진 연인에게 너의 모든 숨, 움직임과 네가 깬 모든 약속과 너의 모든 발걸음을 지켜본다고 하니 소름끼치는 가사다.   

솔로로 전향한 스팅은 1985년 1집 <The Dream of the Blue Turtles>을 낸다. 이 앨범에서 'Moon over Bourbon street '를 좋아한다.  재즈 향기가 폴폴 난다.

'If You Love Somebody Set Them Free'도 인기를 끌었다. 곡이 흥겹고 재미있다. 젊은 스팅이 엉덩이를 흔들흔들거리며 폴짝폴짝 뛰며 노래한다. 

1987년 발매한 4집 <Ten Summoner's Tales>에 나오는 'Fields Of Gold'도 명곡 중 명곡이다.

1995년 영화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Leaving Las Vegas)>의 주제곡 'Angel Eyes'다. 알콜중독자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는 너무 우울하다 못해 처참하다. 'Angel Eyes'는 그 처참함을 측은하게 여기듯 처연하다. 어느 날 직장 동료가 볼만한 영화를 소개해 달라 했다. 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에도 오르고 남우주연상도 탄 영화라고 자신있게 소개했다. 주말 지나고 왔는데 그런 영화를 소개해줬냐고 타박했다. 시부모와 함께 사는 동료였는데 시부모와 함께 보다가 민망해 죽는 줄 알았다고... 19세 이상 볼 수 있는 영화였으니... ㅎㅎㅎ 시부모랑 볼 줄 누가 알았겠나? 19세 이상 영화를 시부모와 함께 보는 사람이 있다는 걸 그 때 처음 알았다.

2003년 발매한 7집 앨범 <Sacred Love>에 나온 'Stolen Car'이다. 

2021년 11월 발매한 15번째 앨범 < The Bridge>에 나오는 'For Her Love'이다.

는 데뷔 이래 40년 동안 빌보드 10위권 내 앨범을 몇 장씩 쏟아내며 수많은 명곡을 만들었다. 그래미상은 17개나 받음으로써 음악성도 인정받았다일흔이 넘은 나이에 아직도 앨범을 제작하고 있다. 이런 업적 이외에 그는 영화배우이기도 하고 뮤지컬을 작곡하기도 했고 출연도 했다. 또한 기근·구호를 위한 콘서트 공연을 하기도 하고국제앰네스티 인권콘서트도 열었다. 열대 우림과 원주민을 보호하기위한 단체인 열대우림재단(Rainforest Foundation) 설립을 할 정도로 인권과 환경에 목소리를 내는 사회운동가이다이런 모든 점에서 그는 팝계의 전설 중의 특별한 전설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사이트
1.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C%85_(%EA%B0%80%EC%88%98
2. http://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Sting-British-musician
 

편집 : 김미경 편집장

김미경 편집장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