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도 21세기 핵심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국가 홍익국가의 실현전략을 강구 및 제시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국가 국정운영의 실현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국가 국정운영의 실현

필자는 대한민국이 산업화와 민주화의 동시 성공국인 세계 국력 6위 강국으로 성장했지만 정치・경제 양극화와 불공정과 사회갈등 등의 심화, 특히 정치 양극화에 대한 해결을 절실히 요청받고 있는 것으로 제기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임기추박사는 민족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 적용을 통한 국정운영 추진전략을 모색하고자 "홍익인간현대적용론(2023)"을 출간하였다.

민주화 이후 여러 정부에서 일정한 비전과 국정운영전략들을 제시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으나, 정치 양극화문제만 하더라도 국민의 행복지수가 계속 하락되기(연합뉴스, 2023) 때문이다. 다른 나라 어디에 사례가 없더라도 현재의 저성장과 양극화 및 심각한 현안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하게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판을 짜는 전략(한민수, 2017)적 일류모델을 창안해 내고자 한 것이다. 필자는 우리나라에 전승된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국정혁신 적용방안을 창의적혁명적 잠재력으로 고양시킨다면, 누구나 행복하게 살맛나게 살 수 있도록 새전략을 짜는 일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행정연구원의 국정데이터조사센터에서 2023년 전국 18세 이상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한국의 정치 양극화관련 가장 중요한 해결과제에 대해 25.9%거대 양당 중심의 대결주의적 정치구조를 최우선 과제라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정당 정치인과 다수 유권자 간의 괴리” 19.4%,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후보 공천과정” 18.2%, “승자독식의 선거제도” 13.4%, “인기영합주의적 대중동원” 1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박준, 2023).

또한 사회갈등과 관련해 20233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대상의 한길리서치 조사결과, ‘우리 사회의 갈등 정도를 물은 결과 심각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90.8%이다. 응답자들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갈등이 지역갈등 59.9%으로 응답하였다. 이어서 빈부갈등 12.2%, 정치 갈등 11.8%, 남녀갈등 5.2%, 세대갈등 4.0%, 노사갈등 3.2% 순이고, 종교갈등은 0.2%뿐이다(안소현, 2023).

최근 데이토 교수는 코로라19 전염병 대유행 이후 한국이 서구 중에서 모델로 삼을 만한 국가가 없고, 지난 50여년간 경제발전모델이었던 서구 자본주의가 수명을 다했다며, 한국 스스로 주도국으로써 세계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진단한 바가 있었다(김노향, 2020). 이만열(2022,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도 대한민국이 이 시대의 진정한 지도국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이유는 대규모의 경제나 거대한 군사력 때문이 아니라, 새로운 힘이 있는 문명을 창조할 원천인 홍익인간 사상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출간의 목적은 현대 국정운영을 위한 홍익인간론적 전략의 강구 측면에서 동이한민족이 과거 환인, 환웅, 단군 또는 왕검(박병섭, 2011) 등의 통치지도자와 같이 ‘홍익인간재세이화(弘益人間 在世理化)’의 통치이념 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홍익인간 양성방법인 성통공완 완성의 수행법 비결과 법제・규범・관습・수신 등 재세이화의 주요 실현범위를 제시해 홍익인간 세상을 실현하기 위한 논의의 지평 마련에 있다. 필자는 새로운 판을 짜는 전략(한민수, 2017)적 일류모델의 창안으로, 홍익인간 사상에 입각한 국정운영을 위한 국가전략을 강구하고 있다.

끝으로 필자는 국정운영관련 현대의 통치자인 대통령을 비롯해 법령제도 결정집행권자가 각자 몫의 고른 배분과 행복의 기여 및 차별 배제와 같은 홍익인간론적 접근을 통한 철인(哲人)정치 지향으로, 다같이 잘 살고 행복한 나라를 건설해 나아가도록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방안을 강구제시하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 그리고 아주 조금이라도 국정혁신의 운영상 추진전략을 통해서 법제관습 준수 및 수신 실천의 재세이화 세계와 모두 이로운 홍익인간 세상의 실현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고, 부디 세계 모범적 대한민국의 일류강국과 세계 등불의 홍익국가 건설을 위한 논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참고 사이트 :  다음, 네이버 도서검색시 참고 가능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임기추 주주  tranlim@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