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사상의 통치이념 구현측면에서 국정운영분야 중의 특정・구체적 분야인 홍익사회 구현이라는 사안관련 현대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안의 구현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포함 구현방향을 강구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국가 홍익사회의 실현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국가 홍익사회의 실현

본 저서에서는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 적용에 의한 홍익사회 구현방향을 강구하였다. 이와 관련한 동영상 설명은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 - 홍익사회 학술논문의 머리말: 불공정과 사회적 양극화와 사회갈등 등의 해결이 시급한 상황에서 홍익사회 구현의 현대 실현 가능성을 연구]에서 참조가 가능하다.

 

본고의 연구방법은 행정학적 리더십분석 사례를 구현목표, 상대관계 및 실행역량, 홍익인간의 관점 및 가치 추구, 법령제도적 재세이화의 실천측면 요소 등과 같은 분석틀을 적용한다연구 수행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인 실천방법과 선결요건 등을 설명하였다.

 

둘째, 당사자이해관계자 간에 다각적 상대관계의 이해 속에서 홍익사회 구현관련 각각의 몫에 따라 비례 배분, 행복의 기여, 차별 배제의 지향적인 적용원칙 및 결정원칙을 모색하였다. 셋째, 개인부터 가정사회민족국가 등 홍익인간의 관점이나 경제비경제적인 이익편익 및 가치의 지향측면과, 법령과 제도 및 사회규범관습 등 재세이화 실천의 구현을 고려해 홍익사회 구현관련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현재 국가 내부의 사회적 과제에 대한 홍익사회 구현목표 및 추진전략을 강구하였다.

 

본 저서의 시사점으로 전통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실천원칙과 상대관계 유형을 고려함에 따라 현대 사회 및 공동체 측면에서 실현의 가능성을 보였다는 점이다. 다음으로는, 통치이념 구현측면에서 국정운영분야 중의 특정구체적 분야인 홍익사회 구현관련 현대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구현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포함한 구현방향을 강구한 점에 커다란 의미가 있다.

 

앞으로 창의적 연구수행의 지속이나 진전에 의해 광범한 국정운영의 과제이든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의 과제에 이르기 까지 적용가능성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이에 따라 홍익인간 관점과 재세이화 측면의 홍익사회 구현으로 국가 내부의 공정성 제고와 양극화 해소를 포함해 사회갈등의 완화, 도덕성 증진 및 부패인식지수 상승, 삶의 질적 수준 향상, 행복지수 상향, 특히 대폭적 자살률의 예방 등의 행복한 삶의 지향시대에 대한 가능성을 고대해 본다.

 

향후 연구과제로 홍익사회 구현과 관련한 실행역량의 제고방안, 홍익인간 관점과 재세이화 실천측면의 추진전략 및 정책 시행방안 수립 등에 관한 연구 수행을 제언한다. 장차 법령제도적 결정권자가 홍익인간재세이화의 실천과 함께 시행해 나아가기를 제안하면서, 동이한민족과 대한민국에게 모두 이로운 홍익사회가 구현되는 시대가 다가오기를 기대한다. 

 

편집 : 임기추 객원편집위원 

임기추 객원편집위원  tranlim@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