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결주의 원칙 아래 승자 독식과 패자 배제의 극한 대립적 상황에서 벗어나, 국내 현안에 대한 각각의 몫에 비례하는 고른 배분과 행복의 기여와 차별 배제의 지향적 정치 기반 조성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정치 홍익정치의 실현
세계를 주도할 21세기 지도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을 통한 일류정치 홍익정치의 실현

본 도서는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 정치 실현 방향 설정을 시도하였다이와 관련한 동영상 설명은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 - 세계 석학들이 21세기 핵심사상으로 주장한 대로,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실천 아래 홍익정치의 실현관련 현대적 전략목표 및 추진전략을 제시]에서 참조가 가능하다.

 

첫째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적용의 전제조건인 성통공완수행의 방법과, 법령제도 및 사회규범 준수 등 재세이화의 주요 실천의무 등을 고찰하였다. 성통공완과 재세이화의 충족 이후 상철(上哲)중철(中哲)하철(下哲)의 철인(哲人)으로서 도덕적 책임감 하에, 바른 결정과 공정한 집행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현대적 실현 및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법령제도적 결정권자가 홍익 정치 관련 당사자와 이해관계자 간에 개인집단 등 상대관계의 이해 속에서 모두 이익이 되는 홍익 정치상 적용 원칙 및 결정 원칙을 모색하였다. 좀더 언급하자면, 개인사회민족국가 등 홍익인간의 관점 및 각각의 몫에 비례하는 고른 배분과 행복의 기여를 추구하되, 차별이나 치우침이 없이 가치의 추구를 통해 누구든지 모두 이익이 되는 홍익 정치상 적용 원칙 및 결정 원칙을 모색하였다.

 

셋째, 개인사회민족국가 등 홍익인간 관점 및 경제적비경제적 가치의 지향측면과 법령제도와 규범 등 재세이화의 실천 적용을 고려한 홍익 정치 실현 방향을 강구하였다. 현재 국내 정치의 다수결주의 운영 원칙 아래서 승자독식 추구와 패자 배제의 극한 대립적 상황에서 벗어나서, 국내 현안에 대한 각각의 몫에 비례하는 고른 배분과 행복의 기여와 차별 배제의 지향적 전략 목표 및 추진 전략 구상 내용을 포함하도록 제시하였다.

 

본 도서의 시사점으로 우선, 홍익인간 사상에 의한 현대적 실천 방법의 고찰과 홍익인간의 범주별 상대 관계 이해의 반영에 따른 인간 이념 관점에서의 실현 가능성을 보인 점이다. 다음, 통치이념 측면에서 홍익정치 실현과 관련한 전략 목표 및 추진 전략을 포함한 실현 방향 설정을 시도함으로써, 앞으로 경제사회문화통일 등의 영역에서도 적용 및 모색해 볼 수 있는 지평을 넓혀준 점에 큰 의의가 있을 것이다.

 

편집 : 박효삼 편집장

임기추 주주  tranlim@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