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소식 포스터

은평구(구청장 김우영)에서 '은평마을속학교'가 개소했다. 마을속학교는 마을에서 아이들을 보살피고 키우는 교육공동체를 위해 마을과 학교, 마을과 아이들을 잇는 중간다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은평 마을속학교는 지역사회교육콘텐츠를 학교교육과정수업과 연계할 뿐 아니라 방과후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은평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는 학교-마을 상생을 위한 협력의 대표적 모델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에서는 교육활동 및 방과후 지원을 위하여 2012년부터 지역사회교육콘텐츠를 발굴해왔다. 이를 위해 7년동안 해왔던 학교-마을 연계사업을 토대로 2017년 전국 최초 『서울특별시 은평구 방과후 활동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은평구는 지역 차원에서 직접 방과후 활동을 지원을 하기 위한 마을방과후시범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은평마을속학교를 개소한 것이다.

▲ 마을 속 학교 개교 모습1
▲ 마을속학교 개교 축하인사

마을속학교는 구파발 환승센터에 위치한다. 유휴공간에 만든 마을속학교 지하1층(103.07㎡)은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맞춘 방과후 동아리 활동 등 교육공간으로 활용된다.

지상1층(102.4㎡)은 청소년 북카페 및 방과 후 결과물 전시장이 되며, 지상2층(102.4㎡) 사무실 겸 마을강사와 주민들 공간으로 활용된다.

마을속학교 개소식에는 은평구의 각 학교 교장 및 관계 교사 교육부 관계자 교육지원청 담당관들이 참석하여 개교 축하 인사와 앞으로 좋은 결과를 축하하는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구립 은평마을방과후지원센터 박성원 센터장은 "은평 마을속학교가 즐거운학교가 되기 위하여 교육지원 웹서비스를 구축하고 67개 학교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다양한 마을교육자원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학부모 송미숙씨는 "아이들의 좋은 꿈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어 주민들이 매우 반가워하고 있다"고 전해 주었다.

▲ 마을 속 학교개교 모습

2개 팀으로 운영되는 조직업무

*교육콘텐츠지원팀

-은평 교육콘텐츠 연계사업

-1개동 1개교 거점마을배움터 지원사업

-마을 교육지원 웹사이트 관리

-센터 운여위원회 운영 · 예산회계

*마을지원팀

-마을방과후 시범학교 지원사업

-일반고 학교복지사 배치사업

-홍보

-예산회계

센터 문의 070-4287-1199 홈페이지 www.은평마을방과후지원센터.com .

www.epafterschool.com

주소 (우03306)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1050 롯데몰 은평점 앞 대기동 1

대표메일 epsmiletown2@daum.net

 

개교일시 2018년 3월 21일 (수) 오후 3시30분

장 소 은평마을방과후지원센터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3번출구)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