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간담회. 연합뉴스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간담회.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행정안전부 지원단(이하 ‘행안부 지원단’)이 출범 후 석 달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이하 ‘유가협)와 단 한 차례의 공식 면담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행안부 지원단은 지난해 11월30일 유가협을 지원할 목적으로 탄생한 조직이다. 이 조직은 최근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이라는 이름으로 흡수 통합됐다.

유가협 대리인을 맡고 있는 윤복남 변호사는 9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행안부 지원단 관계자와 수차례 차담을 나눈 적은 있지만 협의나 지원을 위한 안건을 놓고 만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행안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소통·추모 공간 문제는 서울시에 넘기고 뒤로 빠졌고, 유가협이 요구한 유가족 명단과 연락처는 아직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철 유가협 대표도 “국정조사 기간에 이태원 분향소에서 행안부 지원단장과 인사한 것 말고는 행안부 지원단을 만난 적이 없다”며 “행안부는 이전에도 지금도 항상 뒤로 빠져 있다”고 말했다.

행안부 지원단에 이어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을 이끄는 명창환 단장은 이에 대해 “지난해 12월 초 유가족을 지원하는 법률 단체를 통해 유가족 모임에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그 뒤로도 장관 면담 등을 요청했지만 유가족분들이 응해주지 않았다”며 “그동안 유가족 대리인과 주로 소통해 왔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광장 분향소 이전 문제를 놓고 유가협과 갈등하고 있는 서울시 쪽도 행안부 지원단이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서울시 핵심 관계자는 “얼마 전 서울광장 추모공간 설치에 대해 행안부도 책임이 있으니 유가족들과 같이 만나자고 제안했지만, 행안부 쪽은 ‘장관이 탄핵당한 상황에서 우리가 무슨 역할을 하겠냐’며 뒤로 쏙 빠졌다”고 말했다.

명창환 단장은 “서울광장 분향소는 서울시가 조례에 따른 권한을 갖고 있어서 행안부가 나서면 오히려 혼란스럽기만 하다”며 “서울시와 추모공간에 대해 긴밀히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안부 지원단은 지난해 11월 유가협 준비모임 출범 이틀 만에, 유가협을 지원하는 임시 전담 조직(3개 팀 11명)으로 설치됐다. 당시 이태원 참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밝힌 행안부 지원단의 기능은 △유가족협의회 설립 지원 △유가족 요청사항 취합 및 관계기관 검토 △추모시설 설치 등 추모 방안 △기타 추가 지원방안 검토 등 총 4가지다.

지난 4일 행안부 지원단은 유가족과 부상자 민원 처리를 맡아 온 국무총리실 산하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와 함께,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이라는 이름의 2년 한시 정식 기구(2개 과, 19명)로 통합됐다.

윤복남 변호사는 “그동안 지원단이 한 일이 없어서 새로 출범한 기구도 신뢰가 안 간다”며 “명색이 정식 조직인데 유가족과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자체 계획이라도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명창환 단장은 “유가족들 말처럼 사실상 그동안 구체적으로 지원한 내용이 별로 많지 않았다”며 “앞으로는 좀 더 소통해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관련 기사 : 서울시 “이태원 분향소 5일간 운영 뒤 옮기자”…유족 “일방적 제안”
관련 기사 : 이태원 유족, 특별법 제정 촉구…“상황 관리 안 된 이유 밝혀야”
관련 기사 : 유가족·생존자의 권리를 그 누구도 보장하지 않았다
관련 기사 : 이태원 참사 마지막 입원 생존자, 월 500만원 간병비 ‘막막’

옮긴 이 : 김미경 편집위원 

한겨레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