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대지진 당시 일 자경단 살해 진술…가나가와현 지사, 내무성 경보국장 보고 문서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 학살 사실을 알고 추모하는 가나가와현 실행위원회’는 4일 오후 도쿄 지요다구 참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토대지진이 발생하고 두달 반 정도 지난 1923년 11월21일 작성된 50장 분량의 ‘재해에 따른 조선인과 중국인에 관한 범죄 및 보호 상황 기타 조사의 건’이라는 일본 정부의 공문서를 공개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1923년 9월 간토대지진 당시 가나가와현에서 조선인 학살이 대대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일본 정부의 ‘공문서’가 처음 공개됐다. 그동안 조선인 학살과 관련해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책임을 회피해온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이다.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 학살 사실을 알고 추모하는 가나가와현 실행위원회’는 4일 오후 도쿄 지요다구 참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진 이후 두달 반 정도 지난 1923년 11월21일 작성된 50장 분량의 ‘재해에 따른 조선인과 지나인(중국인)에 관한 범죄 및 보호 상황 기타 조사의 건’이라는 문서의 복사본을 공개했다. 이 문서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문제를 평생 연구했던 재일 사학자 강덕상(1931~2021) 선생이 고서점에서 발견한 것이다. 이를 야마모토 스미코 가나가와현 실행위원장이 복사해 보관하던 것을 이번에 언론에 공개했다.

이 문서는 야스코치 아사키치 가나가와현 지사가 간토대지진 당시 현 내에서 일어난 조선인 살인 사건 등을 소노다 다다히코 내무성 경보국장에게 보고한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인 살해 등 범행 시간과 장소, 범행의 동기·목적, 범죄 사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신상정보를 정리해놓고 있다. 군대와 경찰은 빠져 있고 민간인들인 자경단 중심의 범죄 사실이 적혀 있다.

문서를 보면, 일본인이 조선인을 죽인 살인 사건은 9월 2~4일 사흘 동안 총 59건으로 모두 145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당했다. 사건별로 조선인은 적게는 1명부터 많게는 7명까지 죽임을 당했다. 20대 남성이 가장 많았다. 이름이 적혀 있는 조선인은 차태숙 등 14명이다.

이날 공개된 문서는 야스코치 아사키치 가나가와현 지사가 간토대지진 당시 현 내에서 일어난 조선인 살인 사건 등을 소노다 다다히코 내무성 경보국장에게 보고한 내용을 담고 있다. 범행의 시간, 장소, 범행의 동기·목적, 범죄 사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신상정보를 정리해놓고 있다. 문서의 겉표지 모습. 도쿄/김소연 특파원

 

차태숙은 34살 남성으로 9월4일 오전 가나가와현 다치바나에서 살해된 것으로 나와 있다. 범행 동기 및 목적은 “조선인이 범행을 저지른다는 선전(유언비어)을 오인해 공포와 불안에 휩싸인 결과”라고 적혀 있다. 범죄 사실에는 “요코하마 쪽에서 조선인이 범행을 저지르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가와사키를 습격한다는 소문이 있었다. 피해자 차씨가 자경단 근처에 나타났다. 범행 계획이 있다는 정보가 있었고, 차씨가 이를 인정하지 않아 예방 차원에서 살해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차씨를 죽인 가해자는 31살 남성으로 이름은 사쿠마 히사키치, 직업은 ‘인부’로 돼 있다.

2일 오후 가나가와에선 30대 초반의 조선인 7명이 한꺼번에 학살되는 사건도 일어났다. 피해자의 이름은 명확히 나오지 않지만, 직업이 토목 노동자로 기재돼 있다. 범행 동기는 비슷하다. 범행 사실에는 “조선인이 각종 범행을 저지른다는 소문이 있어 불안과 공포가 있었다. 자경단이 걸어가는 중에 피해자들(조선인 7명)을 만났다. 약간 수상한 태도를 보여 심문을 했다. 이상한 점이 있었고, 장래 범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있어 살해했다”고 나온다. 조선인들을 ‘예방 차원’에서 무차별하게 학살한 것이다. 당시 학살이 조선인의 폭동을 막기 위한 ‘정당방위’라는 일본 극우단체들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난 셈이다.

가나가와현의 조선인 희생자는 당대 조선인들의 자체 조사(재일본 관동지방 이재조선동포위문반 조사)와 일본 정부의 통계의 차이가 상당히 크다. 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에는 3999명으로 나오지만, 일본 사법성은 2명으로 발표했다. 군경을 제외하고 자경단이 학살한 조선인 숫자만 ‘최소’ 145명인 것으로 나오면서, 일본 정부의 통계가 엉망임이 확인됐다.

야마모토 위원장은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조선인 학살과 관련해 기록이 없다고 주장했는데, 이번 공문서의 발견으로 우리를 속여왔다는 것이 드러났다. 정부는 진상규명 등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이 공문서에 대해 “알지 못한다”며 “다수의 조선인이 학살됐다는 데 대해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여전히 사실을 외면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관련기사 
“저항하지 않으면 가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
간토대학살 추모 단체 “윤 정부 ‘색깔론’, 100년 전 광풍 재현”
- 총련·일 시민사회 간토대지진 반세기 연대에 ‘빨갱이 딱지’
[사설] 간토 조선인 학살 100주년 외면한 한·일 정부, 부끄러움은 아는가
[현장] 한·일 시민 함께…“간토대지진 학살 100년, 정부 나서라”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보도통제…50일 만에야 기사 실려”
일,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책임 또 회피…“기록 발견 안 돼”
‘조선인 혐오학살극’ 간토대지진…‘삭제의 죄악’ 맞선 ‘기억의 복원’
“1923년 간토 학살 반성 없는 일본…국가책임 인정해야”
간토학살 100년…도쿄도지사, ‘조선인 희생자 추도문’ 또 거부
“한국 정부 ‘간토 조선인 학살 진상규명’ 일본에 요구해야”
한달 뒤 간토학살 100주기…진상규명법 이번에는 제정해야
“간토대지진 계엄군 배치도까지…기증자료 상상 이상”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한겨레 도쿄 김소연 특파원  hanion@hani.co.kr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한겨레 이기사 보셨나요 기사더보기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