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노 관방장관 발언, 일 국회서 논란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갈무리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갈무리

‘기록이 없다’며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을 부정하던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이 12년 전 국회 질의에선 학살을 인정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의원일 때는 조선인 학살을 인정하고, 정부 대변인 차원에선 부정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여 일본 국회에서 논란이 됐다.

이시가키 노리코 입헌민주당 참의원은 9일 자민당이 야당이던 2011년 7월 마쓰노 관방장관이 국회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인정한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시가키 의원이 공개한 속기록을 보면, 마쓰노 관방장관은 중의원 회의에서 교과서 검정 문제를 이야기하던 중 간토대지진과 관련해 “당시 조선반도 출신자에 대한 살인 사건이 다수 발생했다. 교과서엔 피해자가 각각 몇 명으로 기재돼 있냐”는 질의를 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구체적 일본 문서까지 거론하면서 조선인 희생자를 언급했다. 그는 “내무부 경보국이 정리한 발표에 따르면 이 사건으로 숨진 피해자는 231명이라고 한다”며 “200명이 넘는 피해자들이 유언비어, 악질적인 헛소문 등으로 희생됐다. 이 슬픈 역사를 확실히 기억하고 반성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마쓰노 관방장관은 지난 8월말 간토대지진 100년을 맞아 조선인 학살 문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일본 정부의 학살 책임을 회피했다. 이시가키 의원은 “마쓰노 장관의 답변이 12년 전과 모순된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마쓰노 장관은 “그 당시 내 질문은 교과서 내용을 인용한 것이다. 정부 견해는 재판 기록이 없어 현재 시점에서 파악이 어렵다는 것이다. 모순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처럼 학살됐던 중국인 관련 자료를 일본 정부가 보관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됐다. 후쿠시마 미즈호 사민당 의원은 이날 간토대지진 당시 학살된 중국인 명단과 중국과의 협상 경과 보고서를 어디에 보관하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외무성 담당자가 나와 “해당 복사본은 외무성 외교사료관에 보관하고 있다”고 답했다. 당시 중화민국 정부가 일본에 중국인 학살 문제에 대해 항의하며 외교문제로 번졌고 일본은 관련 문서를 보관하고 있다. 후쿠시마 의원은 “기록이 있는데 없다고 한 마쓰노 장관의 발언은 허위가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고이즈미 류지 법무상은 “마쓰노 장관은 기존 정부의 견해를 밝힌 것이다. 법무상인 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한겨레 이기사 보셨나요 기사더보기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