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1일 조회수 2,000회 넘는 기사(이후 ‘2000 기사’)를 분석해보았다. 이번에는 조회수 1,000회 넘는 기사(이후 ‘1000 기사’)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통계 자료는 6월 3일자 집계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겨레:온> 총 등록기사는 5,743건, 조회수는 5,359,429, 기사당 평균 조회수는 933회다. 지난 1월 3일은 등록기사 5,067건, 조회수 4.274,872회, 기사당 평균 조회수는 844회였다. 다섯 달 동안 기사는 676건 늘었고 기사당 평균 조회수는 89회 늘었다.

전체 등록기사 중 ‘1000 기사’는 1.394건, 전체 기사의 24%다. 지난 4월 22%에서 2% 늘었다.

1. 1차 섹션별 ‘1000 기사’

1) '1000 기사' 수 및 조회 수

'1000 기사’를 1차 섹션별로 정리했다. 기사수로만 보면 <연재>가 553건으로 1위, <나도 한기자>가 283건으로 2위, <이야기사랑방>, <지금한겨레>, <우리는 주주다>, <주주센터>, <특집> 순이다.

‘1000 기사’ 총 조회수는 2,796,000이고 평균 조회수는 2,006이다. 조회수를 비교해보면 <나도 한기자>와 <연재>가 90만회를 넘었다. 이어 <지금 한겨레>, <이야기 사랑방>, <우리는 주주다>, <특집>, <주주센터> 순이다.

‘1000 기사’의 평균 조회수는 <특집>이 3,310으로 1위다. 2위는 <나도 한기자>. <지금 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우리는 주주다>, <이야기 사랑방> 순이다. 특이한 점은 특집은 '1000 기사'수가 30회로 가장 적지만 평균 조회수는 가장 높다.

 

나도 한기자

우리는주주다

이야기사랑방

지금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특집

1000건

283

125

174

170

59

553

30

1,394

총조회수

933,501

196,447

239,385

322,008

98,153

907,218

99,288

2,796,000

평균조회수

3.299

1,572

1.376

1,902

1,664

1,640

3,310

 

 

▲ 1차 섹션별 '1000 기사' 수

 

▲ 1차 섹션별 '1000 기사' 조회수의 합과 평균

 

2) 등록 기사 대비 '1000 기사' 

등록기사 수 대비 ‘1000 기사’를 보면 <주주센터>가 37.3%로 1위다. 이어 <우리는 주주다>가 35.2%, <연재>가 29.8%로 30%에 육박하고 <지금 한겨레>, <나도 한기자>, <이야기 사랑방>, <특집> 순이다.

 

나도 한기자

우리는주주다

이야기사랑방

지금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특집

등록

기사

1,445

355

957

803

134

1,857

192

5,743

25.2%

6.2%

16.7%

14%

2.3%

32.3%

3.3%

100%

1000

이상

283

125

174

170

59

553

30

1,394

20.3%

9.1%

12.5%

12.2%

4.0%

39.7%

2.2%

100%

 

등록기사 대비

19.6%

35.2%

18.2%

21.2%

37.3%

29.8%

15.6%

 

 

▲ 1차 섹션별 '1000 기사' 백분율 분포도

 

▲ 1차 섹션별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 백분율

 

2. 2차 섹션별 ‘1000 기사’

1) ‘1000 기사’ 수 및 조회 수

‘1000 기사’ 중 2차 섹션별로 살펴보면 1위는 100건을 차지한 <주주여행길>이다. 다음은 <뉴스>, <스케치> 기사다. ‘1000 기사’가 50건 이상 올라온 2차 섹션에서 기사 수와 전체 조회수, 평균조회수를 살펴보았다.

나도한기자

지금한겨레

이야기사랑방

연재

뉴스

스케치

칼럼

사진 한 장

한겨레

테마여행

아무거나

동네방네

주주여행

한양도성

문화공간

1000기사

85

85

63

55

62

52

62

59

100

52

59

조회수

543,759

109,542

141,448

73,938

142,499

89,487

87.189

80,912

160,481

86,320

93,379

평균조회수

6397

1363

2245

1344

2298

1720

1406

1371

1605

1658

1868

 

▲ 2차 섹션별 '1000 기사' 수
▲ 2차 섹션별 '1000 기사' 조회수 합
▲ 2차 섹션별 '1000 기사' 의 평균 조회수

 

2)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가 50% 이상인 알짜배기 2차 섹션 기사들도 모아보았다. <주주인터뷰>와 <주주쓴소리>, <한겨레 테마기행>, <주총기사>, <주주센터>, <주주여행길>, <개념가게>, <자연의 향기>, <한양도성>, <장인의길>, <김상학의 역학>, <주니어통신>, <아이를 사랑한다면>, <온영화온책>, <문화공간 온> 15개 2차 섹션 이다.

우리는 주주다

한겨레

주주센터

연재

주주인터뷰

주주쓴소리

테마여행

주총특집

주주센터

주주여행길

개념가게

자연의 향기

한양도성

장인의길

김상학역학

주니어통신

아이 사랑

온 영화책

문화공간온

1000기사

26

14

52

39

5

100

30

24

52

33

45

33

38

31

59

등록기사

32

18

70

67

6

152

34

33

60

37

45

45

76

52

117

등록기사대비

81%

78%

74%

58%

83%

66%

88%

73%

87%

89%

66%

73%

50%

60%

50%

 

▲ 등록기사 수 대비 ‘1000 기사’가 50% 이상인 2차 섹션 '1000 기사' 수

 

3. 2차 섹션 유사 그룹별 분류

1) ‘1000 기사’ 수 및 조회 수

‘1000 기사’가 50건 넘는 2차 섹션과 가성비 좋은 2차 섹션 기사를 그룹으로 묶었다. 소식과 의견을 전하는 <소식(뉴스+스케치+칼럼+인터뷰+이사진한장+동네방네통신)>, <한겨레·주주이야기(지금한겨레+주주인터뷰+주주쓴소리+개념가게+주총특집+주주센터)>, <여행·탐사(주주여행길+테마여행+한양도성탐방+자연의향기)>, <교양·예술(영화책음악+역학+장인의길)>, <생활(주니어통신+아이를사랑한다면+아무거나말하기+문화공간온)>로 나눠보았다.

기사수로 볼 때 <소식> 분야에서 가장 많고, 그 다음 <여행·탐사>, <주주이야기>, <생활>, <교양·예술> 순이다 ‘1000 기사; 총조회수와 평균 조회수도 <소식>에서 가장 높다.

 

소식

한겨레·주주이야기

여행· 탐사

교양·예술

생활

‘1000 기사’

311

186

228

109

154

조회수 합계

1,006,234

372,274

378,116

192,290

269,668

평균조회수

3,235

2,001

1,658

1,764

1,751

 

▲ 5개 유사 그룹별로 본 '1000 기사' 수

 

▲ 5개 유사 그룹별로 본 '1000 기사' 조회수 합계와 조회수 평균

 

2)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는 <주주이야기>, <여행·탐사>, <교양·예술> 그룹에서 높다.

 

 

소식

주주이야기

여행· 탐사

교양·예술

생활

‘1000 기사’

311

186

228

109

154

등록기사수

1661

250

315

155

589

등록대비 %

19%

74%

72%

70%

26%

 

▲ 5개 유사 그룹별로 본 등록기사 수 대비 '1000 기사' 수 백분율

 

4. ‘1000 기사’ 평가

1) ‘1000 기사’ 조회수 평가

지난 4월 ‘2000 기사’ 평가에서는 1차 섹션 <나도 한기자>가 독보적 조회수를 보였다. ‘1000 기사’에서는 <나도한기자>와 <연재>가 90만 조회수를 넘었다. ‘1000 기사’ 평균 조회수에서는 <나도한기자>와 <특집>에서 3,000회가 넘었고 다른 섹션은 1300~1900 조회수를 보인다.

이는 32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한 <뉴스>의 영향도 있지만. 그 기사를 뺀다고 해도 <나도 한기자>와 <뉴스>의 조회수는 여전히 높다. 유사 그룹에서도 <소식>이 전체 조회수 45%를 차지하고 있다.

결국 ‘1000 기사’는 1차 섹션 <나도한기자>와 <연재>가 주도하고 있고 <나도한기자>에서는 <뉴스>가 <연재>에서는 <주주여행길>이 주도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2) ‘1000 기사’ 수 평가

1차 섹션별로 볼 때 <연재>에서 553건(39.7%)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 <나도한기자>의 283건(20%)이다.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1차 섹션은 <우리는 주주다>의 35%, <주주센터>의 37%, <연재>의 29.8%이다. ‘1000 기사’ 수에서만 볼 때 가장 실속 있는 코너는 <연재>라고 볼 수 있다. '1000 기사' 수도 많고 등록대비 '1000 기사' 수도 많다.

2차 섹션에서는 <주주여행길>이 단연 돋보인다. 100건의 기사가 1000회 조회를 넘었다. 다음으로 <뉴스>, <스케치>, <칼럼>, <지금 한겨레에선>, <아무거나 말하기> 순이다. 2차 섹션 중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가 80% 이상인 2차 섹션은 <장인의 길>, <개념가게>, <한양도성>, <주주센터>, <주주인터뷰>다.

그룹별로 볼 때 <소식> 기사는 기사 수(31%)와 조회수(45%)에서는 월등하지만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수는 19%다. <주주이야기> <여행·탐사>, <교양·예술>은 전체 기사 수와 조회수에서 <소식>기사를 따라갈 수 없지만 10건 기사가 올라오면 7건이 모두 ‘1000 기사’가 될 정도로 실속 기사를 많이 내는 편이다.

5. 결론

지난 4월 분석한 ‘2000’ 기사에서는 <나도한기자>의 뉴스, 칼럼 등 '소식'을 알려주는 기사가 ‘2000 기사’를 주도했다. 하지만 ‘1000 기사’에서는 <나도한기자>와 <연재>기사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연재> 중 2차 섹션 <주주여행길>에서 ‘1000 기사’수가 가장 많다는 것은 독자들이 여행에 관련된 기사를 보러 꾸준히 방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00기사’ 수도 중요하지만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를 보면 ‘2000 기사’와 마찬가지로 주주관련 기사가 많다. 등록기사 대비 ‘1000 기사’가 80% 이상인 소위 알짜배기 5대 섹션은 <장인의 길>, <개념가게>, <한양도성>, <주주센터>, <주주인터뷰> 기사로 주주관련 코너가 3개나 된다.

‘2000 기사’ 분석과 마찬가지로 ‘1000 기사’ 분석도 소식을 전하는 기사와 주주들의 이야기를 담는 기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한 번 더 확인해준다. 여기에 추가로 ‘1000 기사’ 분석은 여행과 탐사 이야기를 담는 기사의 인기를 확인해주었다고 본다. 앞으로 <한겨레:온>이 양적으로 강한 <소식> 기사를 등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적으로 강한 <주주이야기>, <여행,탐사> 같은 콘텐츠 기사를 더 많이 등록한다면 더 많은 독자가 꾸준히 방문하는 인기 매체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 참고로 2016년 5월 등록한 기사의 인기 20위 기사를 2년 후 돌아보았다. 왼편이 2016년 6월 25일 인기 20위 기사자료다. 오른편은 약 2년 후인 2018년 6월 9일 자료다. 이를 비교해보면 조회수가 현저하게 증가한 알짜배기 기사가 어느 코너에서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 2016년 6월에 본 2016년 5월 인기기사와 조회수와 2018년 6월에 본 2016년 5월 인기 20위기사와 조회수

편집 : 심창식 부에디터

한겨레온편집위원회  hanion879000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