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반딧불이>(이하 <즐;반>)를 만난 건 우연이었다. (서울 은평) 구청, 녹번종합사회복지관(이하 녹번복지관), 노인들의 사회적 기업인 꽈배기 가게 등을 오가는 길에 있지만, '청소년 휴 카페'라 여겨 무심히 지나치곤 했다.

녹번복지관 오은석 관장의 안내로 커피를 마시러 간 날, <한겨레21>이 구석구석에 비치되어 있는 걸 보았다. 이참에 취재해야겠다고 맘 먹고 요청해 날을 잡았다. 

 

<즐;반>은 여럿이 함께 운영하는 동네 공동체다. 대표는 조영권 (45세) 목사다. 그는 목회는 성전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성경을 전할 수 있는 곳이면 다 가능하다는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부친에 이어 2대째 같은 길을 걷고 있지만, 순탄한 목회자의 삶을 마다하고 마을 사람들과 공생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즐거운 반딧불이>의 준말인 <즐;반>은 동네 사람들이 붙여준 애칭이다. 이곳은 청소년들이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을 하는 쉼터이자 '청소년 휴 카페'이기도 하다. 또한 가족이나 이웃끼리 소통하며 쉬는 ‘골목길 가족 카페’이다.

올해부터 매월 네째 주 토요일에는 벼룩시장을 '또또장터'로 명명하여 살아 있는 경제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여기서 자원봉사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자원봉사확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였다.

아이들은 오카리나(10명)를, 엄마들은 우크렐레(15명)를 함게 배우고 연주하는 모습에서 밝고 바른 동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즐;반>은 2011년에 태동하였다. 녹번동과 응암동에 사는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참 교육을 고민하다가 시작되었다. 가족과 이웃이 함께 청소년들의 다양한 꿈과 개성을 키우고 지켜주는 든든한 동네 울타리를 만들면 좋겠다는 뜻을 모아 '골목길 가족 카페'를 만들었다.

동네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청소년들을 키우는 <즐;반>은 2013년에 서울시의 '청소년 휴 카페'로 선정되었다. 이후 1년간 서울시의 보조금을 받아 운영되다가, 지금은 동네 사람들 중 또래 4명의 재능기부로 운영하면서 인건비를 해결하며 자립도를 높이고 있다.

운영은 공간운영팀, 홍보기획팀, 프로그램운영팀, 후원관리팀으로 나뉘어 4명의 동네 일꾼들이 분담하고 있다. 조영권 대표의 부인인 박혜성 씨도 운영팀의 일원으로서 고등학교 1학년생 엄마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소년 간식거리를 1천원에서 2천원 사이 값으로 판매하고, 커피도 직접 내려주어 맛있다. 특히 지방에서 직접 구입하여 판매하는 영양차들은 이곳만의 특별한 메뉴이다.

그녀는 은평소식지 동네기자를 하면서 <즐;반>이 진보성이나 신앙심이 드러나지 않는 편안한 동네 사랑방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애쓰고 있다.

 

조영권 대표에게 한겨레에 바라고 싶은 바를 물었다. 그는 주저 없이 창립할 당시의 첫 마음처럼 정도를 걷기 바란다고 대답했다.

 

※ 참고 1 : <즐;반>의 비전과 목표
1) 놀이와 문화 활동 : 청소년과 부모를 위한 가족 놀이와 기타교실, 공예체험 등의 문화 활동
2) 진로 체험 학습 :멘토-멘티 강연, 미래의 비전설계 등의 진로체험 학습
3) 부모 교육 :자녀와의 대화법,학습 및생활 코칭 등의 부모 교육 활동
4) 인큐베이팅 및 공간 나눔: 청년 및 지여주민 창업 인큐베이팅 & 공간 제공. 청소년과 부모를 위한 인문학 소모임. 세미나, 파티, 발표회 및전시회 개최

※ 참고 2 : <즐;반>의 협력기관, MOU, 협의체
1) 녹번종합사회복지관 : 지역 프로그램 공유 및 회원 간 상호 교류, 취약계층 후원 협약 외 기타
2) 은광지역아동센터 : 지역 아동 청소년 프로그램 상호 협력 및 기관 청소년들을 위한 기타 프로그램 재능기부 및 후원 활동 외 기타
3) 은평예술회관 :문화활동 프로그램 공유 및 회원간 상호 활동 교류
4) 은평구청 : 문화활동 프로그램 공유 및 지자체 예산지원
5. 녹번동주민자치센터 : 프로그램 공유 및 지역주민 상호 활동 협력

※ 참고 3 : <즐;반>의 기본 정보
1) 위치 : 4번 출구에서 은평초를 지나 우측 첫 골목으로 녹번복지관 을 경유 100여m 은평구청 쪽으로 오다 보면 우측에 있다.
2) 주소 : 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76-12 서울시청소년 휴 카페 즐거운 반딧불이
3) 연락처 : 070-8223-7529
4) 운영 시간 : 평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 휴일과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 일요일은 오후 1시부터 운영.
5) 재능기부 : 자원봉사 후원금 및 물품기증을 원할 경우 '즐;반'을 통해 후원할 수 있음.

 

편집 : 김유경 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