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섭 전통갑주-등채 공방 탐방기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주택가 한편에 자리 잡고 있는 ⌜김한섭 전통갑주 연구소⌟시대 전통 갑주, 등채 등을 복원연구 제작 공방이라고 부르기엔 너무나 조촐하고 빈약해 보였다.
김한섭 명인은 투구 등 군복은 물론 조선 시대 무관들이 입고 사용하던 갑주들을 전반적으로 재현, 제작해내고 있는데 특히 등채(藤策) 재현·제작에 집중적으로 심혈을 쏟고 있는 장인이다.
등채!
조선 시대 무관들이 구군복[具軍服]이나 융복을 입고 궁궐이나 관청을 출입할 때 들고 다니던 일종의 신분 상징의 징표라고 할 수 있는데 조선 시대의 등채를 보면 다섯 가지 색깔 즉 오방색이라 하여 온갖 잡스러운 잡귀를 몰아낸다는 상징적인 색깔로써 활용했었는데 등채에도 이를 사용해 왔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기다랗고 굵은 등나무로 원형 골격을 만든 후 등토막의 머리 쪽에 물들인 녹피 혹은 비단 끈을 단 데서 등채라고 불리웠으며 평상시에는 색물을 들인 사슴 가죽이나 색깔 있는 비단 끈을 달았으며 국상 때는 백색 복장에 하얀 끈을 메달았다.
오늘날 군대에서 장군이나 지휘관들이 착용하는 지휘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김한섭 명인은 전통등채 복원과 재현에 상당히 깊고 넓은 전문가라고 보면 틀림없다.
75cm 길이로 등나무를 재단하여 옻칠을 여러 번 반복 도장한 뒤 외형에 장식을 부착하게 되는데 주로 백동이나 신주 판을 이용하여 제작하게 되므로 용접과 판금 기술이 능숙해야만 기품이 더 돋보이게 된다.손잡이 부분은 녹피(사슴 가죽을 불에 그을리는 작업)를 사용하여 마무리한 뒤 적색, 청색, 황색의 수치를 매달면 하나의 등채가 완성한다.
언젠가는 선거에 출마하는 모모 국회의원. 시장 후보자들이 등채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동안 각종 공모전에서 수상도 여러번 했으며 특히 SBS에서 반영된⌜별에서 온 그대⌟,⌜풍문으로 들었소⌟,MBC⌜로봇이 아니야⌟ 프로등에 협찬도 하여 홍보가 되었으며 최근엔 영화 ⌜명랑⌟의 후속편 이순신 장군의 한양 대첩 대승을 다룬 ⌜한산⌟에 등장하는 전통 갑주 소품도 제공하는 등 국내에서 유일무이하게 전통 갑주와 등채 연구개발 재현에 열정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정부에서는 쪼끄마한 은장도만 국가무형문화재 기능소유자로 지정하고 있을 뿐 큰 칼인 환도등 무구류와 갑주 제작. 등채 제작 등을 종목으로 지정하지 않고 있어 김한섭 명인이 손을 놓게 되면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갑주와 등채는 그 존재마저도 없어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본다.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이칠용의 공예문화 기사더보기
- [장인의 길] 무공예 옻칠공예품. 고창군 관광기념품공모전 최우수상 받아!
- [장인의 길] 전통 창호장(窓戶匠) 김영석
- [장인의 길]낙화(烙畫)작가 정성훈
- 울산 최초 모녀 한복 명인 '문근남.장현숙' 한복 명가 탄생!
엘리자베스 테일러, 부룩 실즈, 소피 마르소 나오는 영화나 음악 보고 들으면서 통금 게엄령등으로 익숙한 현실이 최고라는 생각은 못했지요.
지금은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 영화나 연속극을 애청하는 세계인들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갓쓰고 상투를 튼 전통 복장의 배우를 보면서 멋있다고 좋아하는 외국인들.
말 중간에 '대박' '헐~' 맞장구 치는 소리를 들을 때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 전통이 자랑스런 문화강국임을 실감합니다.
전통이 이어지고 더 발전하길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