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real International Jazz Festival'

딸에게 몬트리올을 거점으로 한 여행기는 다 썼다고 알려주었더니 “재즈 페스티벌을 왜 안 써줘요?” 한다. 딸과 단 둘이 갔던 재즈 페스티벌은 어둑어둑할 때 가서 잘 나온 사진이 없다. 그냥 넘어가려 했는데... 아마 딸은 우리가 함께 한 모든 일정을 기록으로 두고 싶은가보다. 비록 엄마의 기록일지라도... 그래서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도 부족하나마 써본다.

'미쉘 쿠숑'(ichel Cusson) 공연
'미쉘 쿠숑'(ichel Cusson) 공연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의 정식 이름은 ‘Montreal International Jazz Festival’이다. 1978년 한 뮤지션이 ‘블루스 & 재즈 페스티벌’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2년 후 1980년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을 달고 열리면서 그후 계속 성장하여 현재 세계 최대 재즈 페스티벌이 되었다.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은 40년 동안 매년  6월~7월에 열렸다. 약 30개국에서 뮤지션 3,000여명이 참가한다. 2012년에는 우리 가수 '이적'이. 2017년에는 '나윤선'이 참가했다. 600개 넘는 콘서트가 20개 넘는 무대에서 진행된다. 70%는 야외에서 하는 무료공연이다.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을 관람하기 위해 매년 약 200만 명 사람들이 몬트리올 다운타운으로 몰려든다.

EBS [뉴스G]에서  '몬트리올 국제 재즈 페스티벌의 성공 비밀'을 알려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Lm2cV5tCpdg

1982년부터는 캐나다에서 가장 우수한 재즈 뮤지션에게 상도 수여하고 있다. 1982년에 ‘Concours de Jazz’란 이름으로 시작된 이 상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Toronto-Dominion Bank(TD Bank)가 후원하는 ‘TD Grand Jazz Award’로 수여되고 있다. 

1982년 최초로 상을 수상한 Bass 연주자 Michel Donato와 Karen Young이 부르는 ‘Fever'다..

 

2017년 상을 수상한 'Allison Au Quartet'(알리슨 오 사중주)의 'Tides'이다. 알토 색스폰주자는  Allison Au이고, 피아노, 바스, 드럼까지 4개 악기가 음을 맞추며 멋지게 곡을 완성한다.  

 

2020년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은 COVID-19로 사상 처음 취소되었다. 2021년은 9월 15~19일에 열렸다. 10일 하던 일정은 5일로 줄이고 실내 공연은 없애고 야외 공연만 했다. 5일 동안 92개 팀이 참석해서 무대를 꾸몄다. 

'Michel Cusson' 공연
'Michel Cusson' 공연

'미쉘 쿠숑' 공연은 예약해서 관람했다. 미쉘 쿠숑은 1957년 퀘벡 주 Drummondville에서 태어났다. 80년대 초 유명 재즈 락 그룹 'Uzeb'과 함께 기타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이름을 날렸다. 2019년에는 영화 <Superpower Dog >의 음악을 맡기도 했다. 나이를 무색케 하는 노장의 기타리스트가 젊음을 발산한다.  

 

재즈 페스티벌이라고 재즈만 있느냐? 그건 아니다. 길 가다 우연히 만난 'Hip Hopera Carmen' 공연을 소개한다. 힙합과 오페라가 합쳐진 장르가 호페라다. 말만 들었던 호페라를 처음 보았는데 나름 신나고 재미있다. 에너지가 넘치는 공연이었다. 이 공연은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이 끝난 후인 9월 23일과 26일에도 공연을 이어간다. 몬트리올은 봄, 여름, 가을 여기저기서 음악이 넘쳐나는 곳이다. 

호페라팀이 만든 소개 영상이다. 

내가 찍은 영상인데 아무래도 부족하다. 

 

 

2022년에는 6월 30일부터 7월 9일까지 10일 동안 제42회 재즈 페스티벌이 열릴 계획이다. 물론 COVID-19이 잠잠해져야겠지만... 7월 2일과 4일에는 '루도비코 에이나우디'의 콘서트가, 7월 9일에는 '제시 쿡'의 콘서트가 있을 예정이다. 여름만 되면 재즈 선율이 다운타운 이곳저곳을 흘러 다니니... 몬트리올 사람들은 참 좋겠다. 우리도 이제 K-POP 페스티벌을 생각볼 만도 한데...,

참고 사이트 : https://en.m.wikipedia.org/wiki/Montreal_International_Jazz_Festival
참고  사이트 : https://www.montrealjazzfest.com/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김미경 부에디터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캐나다 여행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